
이번 차례에 소개할 타이틀은 원작부터 신선합니다. 흔히 보는 애니메이션 원작 게임이 아니라 최영아 작가의 그림책 '달토끼'에서 영감을 받은 힐링 게임입니다. '달토끼 키우기' 아니고요.
달나라에 토끼가 산다는 설화는 우리에게 친숙한 이야기죠. 원작은 별똥별에 의해 상처 입어 조각이 떨어져 나간 달님에게 달 조각을 돌려주고픈 토끼의 이야기를 다뤘습니다.

게임 도입부에서도 소개되는 원작 그림책 '달토끼'
'아름담다 미디어 랩'의 감성 어드벤처 '루나홉(Luna Hop)'입니다. 스팀과 스토브에서 데모 버전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원작의 특징을 살려 가장 한국적인 색채를 담아낸 점이 특징입니다. 현대 서울을 배경으로 귀여운 토끼 '루나'가 흑백의 세상을 뛰어 다니며 빛을 찾아 선물한다는 독특한 스토리텔링의 감성 게임입니다.
언리얼 엔진5의 사실적인 그래픽으로 표현된 서울 곳곳의 모습, 점프 등의 간단한 조작으로 약간의 퍼즐 기믹, 플랫포머 방식의 조작을 요구합니다.

스크린샷 하나만 봐도 게임의 분위기가 짐작된다.
작은 옥탑방부터 시작해 청계천, 노량진 등 알 만한 공간을 주 무대로 모험이 펼쳐집니다. 올해 2월 기준 텀블벅 페이지를 봤을 때 현재까지 개발된 맵이 10곳, 추후 개발 예정 맵이 20곳이라고 하네요.
토끼 '루나'의 귀여움도 귀여움입니다만 친숙한 서울 공간, 흑백 세상이 자신의 색채를 되찾는 컬러링, 또 이곳을 수놓은 BGM까지 따뜻함이 담뿍 느껴집니다.
곳곳에서 전통적인 현악, 타악기의 느낌도, 또, 나직한 내레이션도, 그림동화, 오디오북을 감상하는 듯한 느낌을 살렸습니다.

회색으로 변한 세계에 빛을 찾아준다는 점에서 컬러링 게임을 떠올릴 수 있었다.

데모 버전에서는 간략한 퍼즐과 플랫포머 방식의 맵 몇 가지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데모 볼륨에서는 게임의 전체적인 느낌만 받아볼 수 있었고, 이야기도 파편적이었고, 플레이 방식도 기본적인 것만 해볼 수 있었기에 게임성에 대해 대단한 소개나 평가를 하기는 아직 이릅니다.

아마도 추후 맵 구성에 따라 퍼즐적인 측면, 플랫포머적인 측면이 강조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살짝 아쉬운 점이 있다면 배경과 오브젝트가 사실적이며 아름답게 표현된 풀 3D 게임임에도 고정된 시점이란 점입니다.
우선 첫 번째 맵이었던 옥탑방조차도 뭔가 이 분위기의 맵이라면 자유롭게 돌아보고 구석구석 찾아보거나, 하늘을 올려다보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한 점이 아쉬웠고요.

아름다운 공간을 구성해뒀음에도 고정되는 시점은 다소 아쉬운 연출
의도한 뷰 안에서 '루나'가 맵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시점 연출을 꾀했다고 하면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문제는 이 게임 대부분의 기믹이 성공과 실패로 나뉘는 플랫포머에 가깝다는 점이죠. 특히, 겪어보지 않는 한 와닿지 않는 거리감 문제로 무수한 실패가 반복될 경우 오는 탈력감이 꽤나 큰 편입니다.

꽤 난이도가 있었던 노량진 길목
시점이 아예 자유롭거나, 연출상 시점은 제한적으로 줄 생각이라면 2단 점프나 공중 점프, 대시 등 조작의 자유도를 높였으면 어땠을까 생각해 봅니다. 지금 시점에서는 점프 뛰는 순간 이미 거리와 타이밍에 의해 실패와 성공이 결정되다 보니 조작감에 의존하는 플랫포머라기보단 미리 외워서 도전해야 하는 타이밍 게임에 가까운 느낌이었습니다.

감성 어드벤처 게임이 너무 어려울 필요는 없을 테니까요. 다행히 난이도나 스테이지 경험 관련해서는 개선을 준비 중에 있다고 하니 보다 더 친근한 방향으로의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자칫 별거 아닌 것처럼 보이는 루나의 모험에서 울림을 주고자 했다.
전달하고자 하는 게임의 분위기가 너무나 명확합니다. 조카와 함께 해도 좋을 것 같은 무해함도 장점입니다.
루나홉이 그리고자 한 이야기는 분명합니다. 이제 남은 것은 더 분명하게 몰입할 수 있는 내러티브와 실제 게임 플레이 만족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루나홉'은 10월 중순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입니다.
◈ [신작][루나홉] 서울 곳곳을 누비는 귀여운 토끼의 이야기
개발/배급 아름담다 미디어 랩
플랫폼 PC / 콘솔
장르 감성 어드벤처
출시일 2025년 2월 DEMO 출시. 2025년 10월 정식 출시 예정.
게임특징
- 익숙한 곳에서 펼쳐지는 달과 토끼의 힐링힐링한 모험
플랫폼 PC / 콘솔
장르 감성 어드벤처
출시일 2025년 2월 DEMO 출시. 2025년 10월 정식 출시 예정.
게임특징
- 익숙한 곳에서 펼쳐지는 달과 토끼의 힐링힐링한 모험
[김규리 기자 gamemkt@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