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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 NHN엔터, 게임 사업 확장 키워드는 '글로벌-IP-모바일'

조상현 기자

기사등록 2018-08-29 17:34:01 (수정 2018-09-12 09:2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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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과 생존은 게임 회사 뿐만 아니라 모든 회사가 가지고 있는 목표입니다. 특히, 게임 시장에서는 '성장이 곧 생존'이라 말할 정도로 두마리의 토끼를 쫓아야 합니다.


매년 성장을 거듭하는 게임 회사도 급변하는 게임 시장에 발맞춰 생존을 위한 전략을 내놓는가 하면, 중소 개발사에게는 말 그대로 생존을 위해 하나의 타이틀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게임조선>에서는 '성장과 생존'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게임 회사의 올 하반기 사업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중소 개발사가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었던 전략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NHN엔터테인먼트(정우진)은 게임 사업 외에도 커머스, 엔터테인먼트, IT 기술 분야에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는 업체로 게이머에게는 온라인, 모바일게임과 간편 결제, 웹툰 등으로 서비스하는 회사로 잘 알려져 있다.

게임 사업을 살펴보면 웹보드 게임을 주축으로 퍼즐, 캐주얼 장르 게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크루세이더퀘스트' '프렌즈팝' 등 장수 게임을 보유 중이다. 또한 NHN플레이아트, NHN빅풋, NHN픽셀큐브, NHN엔스타피쉬 4개의 등 전문 모바일게임 회사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게임 개발에 힘쓰고 있다. 

특히, NHN플레이아트는 라인디즈니쯔무쯔무, 라인팝2, 요괴워치, 컴파스 등 일본 모바일게임 시장을 꾸준히 공략해왔다. 

지난해에는 실시간대전 게임 '컴파스'를 출시해 현지에서 성과를 거뒀으며, 지난 8월 21일 일본 시장에 출시된 '모노가타리 푸쿠푸쿠'도 구글플레이 및 애플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하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에서는 지난 7월 26일 리듬 액션 게임 '피쉬아일랜드: 정령의 항로'를 출시해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15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RWBY: 어미티아레나 이미지 = 게임조선 DB

NHN엔터는 올 하반기 게임 사업 확장을 위해 글로벌, IP, 모바일 3가지 키워드로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출시를 앞둔 게임은 'RWBY: 어미티아레나' '크리티컬옵스' 2종 이다. 'RWBY: 어미티아레나'는 북미 유명 미디어 기업 '루스터티스'의 애니메이션 'RWBY'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전략 게임이다.

'크리티컬옵스'는 글로벌 5000만 다운로드 달성한 FPS 게임 '크리티컬스트라이크'를 제작한 개발사 '크리티컬 포스'의 차기작이다. '크리티컬옵스'는 글로벌 소프트 론칭 이후 2018년 7월 기준 3500만 다운로드 돌파했다. NHN엔터는 '크리티컬옵스'의 아시아 지역 퍼블리싱을 진행할 예정이다.

NHN엔터는 특정 게임 플랫폼에 의존하지 않고 전 세계 마켓에 직접 게임을 론칭 및 서비스를 운영하는 '글로벌 원빌드' 전략을 유지한다. 아울러 국내 PC온라인게임 사업은 시장 성장성 정체를 반영해 신규 라인업의 추가보다는 기존 타이틀의 매출을 방어하는 수준의 매출 목표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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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lv239_0259 조선검성 2018-09-12 12:58:57

NHN도 다른 회사하고 마찬가지네요 글로벌-IP-모바일 전략이 똑같습니다. 좋게 말하면은 안전제일로 가겠다는 것고 나쁘게 말하면은 도전은 하지 않겠다는거죠..PC 온라게임만 봐도 신규 라인업 포기하고 기존 타이틀 유지라고 하니...글로벌-IP-모바일이 게임산업 트랜드가 된 것 같네요..

nlv108_5481432 TRIPPY 2018-09-12 13:12:27

일본 쪽에선 나름 괜찮은가 보네. 옛날 같은 pc mmorpg는 이제 기대하기 힘들 듯

nlv34 Robust 2018-09-12 22:10:13

난 한게임 고스톱만 생각했는데

nlv109_355861 순결한소년 2018-09-13 19:43:06

요즘 규모좀 큰회사들은 개발은 없고 전부 수입이네요

nlv162_356 ㅉㅈ 2018-09-13 20:46:24

이제 pc게임의 시대는 간듯

nlv60 사사라 2018-09-13 23:24:36

모바일게임시장이 커지긴하는데 영 영양가가 없네요....

nlv22 야마돌이 2018-09-15 01:09:56

nhn엔터는 뭐랄까 일본쪽으로 공을 많이 기울이는듯하고~게임에 특화된 기업은 아닌거같네요, 하지만 여기 기사화되어있는 기업중에서는 꽤 기대가 많이 되는 기업임에는 틀림이 없네요, 네이버를 등에 업고 쉽게 사업을 할수있을거 같기도 한데 ㅎㅎㅎㅎ

nlv11 데오플 2018-09-16 17:51:53

저 마크가 nhn이었구나 어디껀지 첨 알았네

nlv2 레드봉 2018-09-17 02:25:50

nhn은 명성에 비해 항상 아쉬운 신작들... 정말 글로버시장이나 일본시장만 겨냥한건지.. 예전같지 않네요..

nlv196_546 신세경 2018-09-17 19:08:11

그래도 기대 한번 해봐요

nlv100_6985565 평범한대학생 2018-09-18 23:20:24

확실히 모바일시장이 커지는데 모바일게임은 한턴 바짝벌자 이런식의 게임들이 많이보여서 정감이 안감

nlv32 으아오아 2018-09-19 22:21:08

이제 다 모바일로만 가네요 pc 게임은 이제 사양게임이 되는건가...

nlv170_5754 아리 2018-09-20 14:05:34

모바일은 한순간 반짝이고 말아서..

nlv105_354651 폭주펑키 2018-09-20 20:21:42

진짜 모바일만 잔뜩 ㅜ.ㅜ

nlv56 w480ms5 2018-09-21 13:48:55

그래도 한게임같은 회사가 더 번창해야합니다.. 넥슨이 갈수록 독점해가니.. 응원해요 한게임!

nlv98 비범벅 2018-09-22 10:36:29

울나라 겜회사들 대부분 모바일로 넘어가고 있는데 솔직히 안타깝습니다. 저한테 있어 모바일겜은 그냥 이동중이나 밖에서 시간때울때 잠깐 짬내서 하는 미니게임 같은거라

nlv31 복나미 2018-09-23 14:54:32

글로벌 IP 모바일 다 똑같은 전략

nlv200_0100 민블리 2018-09-23 16:01:09

모바일게임은 맨날나오네

nlv111_654654 AkeBoose 2018-09-25 14:38:22

추세가 모바일인건 알겠는데 과감한 시도도 해봤으면 하네요.

nlv123_65481 벗바 2018-09-25 17:36:06

nlv13 선인장꽃잎 2018-09-26 00:48:41

모바일게임이 대세다 보니 별수 없는듯

nlv33 하서이 2018-09-26 15:19:09

단기간 개발에 단기간 단물빠는건 모바일 만한게 없지만 아쉽긴 하다

nlv102_654981 요코코콤 2018-09-27 09:54:59

앞으로도 많이 기대할게요 화이팅!

nlv24 딱밤개때리기 2018-09-28 17:21:20

한게임은 거의 포커로 많이먹고살텐데.. 도전은 응원해봅시다~

nlv32 델리알리 2018-09-28 18:48:19

테라좀 살려주세요..

nlv2 오케한스 2018-09-29 13:58:12

NHN엔터. 여행박사를 인수했다고 해서 크게 뉴스에 나오더군요. 다양한 사업 영역을 두고 있어서 보다 안정적인 수입이 나오는 기업이죠. 최근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준비하신 다고 들었어요. 도쿄게임쇼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출품한 것도 게임 강국 일본 공략을 위한 밑그림을 그린 것이라고 하네요. NHN엔터는 다른 게임사와는 다르게 색다른 방법으로 새롭게 도전하는 것 같아 남다르구나 싶었어요. 네이버를 자회사를 두어서 그런가요? 기술력으로 시너지를 내는가 싶어요. 글로벌 밀착 서비스를 진행하는 만큼 국내 진출을 앞둔 해외 개발사의 러브콜도 이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게임을 기반으로 자회사의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운영한 경험으로 대외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니 다른 기업들도 어서 배워야 겠네요.

nlv20 엽떡녀 2018-09-29 15:56:46

테트리스나 다시 서비스해줬으면 좋겠다

nlv2 노마막 2018-09-29 18:52:32

게임시장이 갈수록 커져가니 한글화는 한국시장에서 살아남는데 도움이 되겠죠

nlv2 제레미린 2018-09-29 22:39:46

조금 아쉽기는 하네요. 좀 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그런 게임이 나왔으면 좋을텐데... 조금은 안전빵으로 가는데 아쉽네요.ㅠ 그리고 이제는 모바일 게임이 대세이니 모바일게임 만들다고 뭐라 하는 건 아닌 것 같고... 모바일이든 PC게임이든 재밌기만 하면 됩니다.ㅎㅎ 여튼 재밌게만 만들어주세요. 그럼 하지말라고 해도 할테니...ㅋㅋ

nlv221_0151 guinness 2018-09-30 01:48:39

생소한 게임들이네요.해외에서는 인기있는 게임들인데 한국에서는 얼마나 많은 게이머들이 즐기는지 궁금합니다.

nlv56 에휴-_- 2018-09-30 05:11:05

조금 아쉽지만.. 뭐 별 수 있겠나여 ? ㄷㄷ..

nlv232_0252 천룡파미s 2018-09-30 13:39:21

말로만 글로벌 글로벌...

nlv23 오공과찌찌 2018-09-30 16:48:31

게임 시장에 발맞춰 !! 글로벌 IP 모바일!! 응원해요.

nlv2 난형2 2018-09-30 17:06:34

그런데 잘 아는 게임보다는 색다른 게임들이네요. 한번 도전해 볼께요.

nlv30 뚱땡만두 2018-09-30 20:58:49

nhn 화이팅

nlv2 슬영전 2018-09-30 21:01:49

성장과 생존이 모든 회사의 목표이지만 글쎄요.. 결국 생존을 위해 도전이 아닌 안전을 선택했네요.. 아쉽긴 하지만 말이 아닌 현실의 글로벌 기업이 되어주길..

nlv78 김버리 2018-09-30 21:07:56

다양한 도전 응원합니다

nlv122_68547 매페짱짱맨 2018-09-30 21:27:59

대세는 모바일이야 지하철에서 회사 구석탱이에서 잠깐잠간씩 즐기는게임이 대세가 되어부렀어

nlv147_5612435 HIV 2018-09-30 21:36:15

모바일 ㅇㅈ

nlv2 레드문35 2018-09-30 21:36:42

획기적인 게임 다시 내놓길 기대해요

nlv130_8941 박훼훼 2018-09-30 21:40:35

pc 쭈굴행

nlv22 토익100점 2018-09-30 21:41:31

기대중

nlv134_6310241 wildgrass 2018-09-30 21:59:08

근데 오히려 모바일 RPG 제대로 된거 좀 나왔으면 예전 폴더 폰으로 할떄 그 재미가 안남 요즘은

nlv137_84913 재주폭풍 2018-09-30 22:11:03

네이버 웹툰 IP로 나온 게임들 다 NHN거라 생각했는데 아닌가보네?

nlv110_6876 차차차노래방 2018-09-30 23:11:28

모바일 게임이라도 재미만 있으면 되긴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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