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모바일게임을 대표하는 게임빌이 경쟁자인 컴투스를 인수한 가운데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하루게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국내외 모바일게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조치로 받아들이고 있다. 양사는 2000년 초반 피처폰 시절부터 약 10년 동안 한국 모바일게임 시장을 일구고 키워온 간판모바일게임사다.
하지만 스마트폰 대중화와 2012년 카카오 게임하기에 기반해 폭발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2세대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잰걸음을 거듭했다. 양사는 해외 시장에서 꾸준한 성과를 이뤄냈지만 국내 시장에서 초반 맹위를 떨친 신생개발사와 위메이드와 넷마블 등 신흥세력에 밀리기 시작했다.
특히 스마트폰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모바일게임이 온라인게임 수준급으로 발전하면서 양사의 미래에 대한 우려는 더욱 깊어졌다. 즉 피처폰 시절과는 전혀 다른 수준의 모바일게임 구현이 가능해지면서 위메이드, 넷마블, 넥슨 등 온라인게임의 개발과 서비스 노하우를 갖춘 기업의 경쟁력이 높아진 셈이다.
여기에 온라인게임으로 시장을 주도했던 대다수 메이저 기업들이 그동안 축적한 자본력을 앞세워 모바일게임 스타업(신생기업)은 물론 우수 개발력을 갖춘 기업에 대한 지분 투자 및 인수 등 과감한 투자를 단행, 게임빌과 컴투스의 성장 동력 확보도 차질이 우려됐다.
또한 케이큐브벤처 등 투자사 역시 모바일게임사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에 나서며 맏형 게임빌과 컴투스의 경쟁력을 위협했다.
업체 한 관계자는 "스마트폰에 기반한 모바일게임은 과거 게임빌과 컴투스가 주도했던 피처폰 시절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품질은 향상됐고 시장 규모도 커졌다"며 "게임빌과 컴투스이 맏형이긴하지만 이미 규모의 경쟁 시대에 돌입한 2세대 모바일게임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새로운 대안이 절실한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게임빌의 컴투스 인수는 이미 선두자리를 꿰찬 CJ E&M, 위메이드 등과 경쟁하고 우수 게임사 발굴을 통한 차기 시장에서의 성장 모멘텀 발굴을 위한 시대적 환경적 요구라는 것이다.
이 외에도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도 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게임빌과 컴투스는 각각 자체 모바일게임 플랫폼 '게임빌 써클'과 컴투스 허브'를 운영하며 해외 시장에서 지속 성장을 이뤄왔다.
하지만 양사의 플랫폼은 게임빌은 북미와 유럽, 컴투스는 중국 등 특정 지역에 국한돼 양사의 결합은 전 세계 주요 모바일게임 시장을 아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신규 지역 활로를 찾고 있는 국내 중소 및 스타업 발굴에도 유리한 요소로 작용될 수 있다.
넷마블, 위메이드 등 뒤늦게 모바일게임 시장에 뛰어든 자본력을 앞세운 기업과의 신규 투자 및 라인업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이다.
[김상두 기자 notyet@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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