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넥슨 '마비노기'는 1월 13일 '마비노기 커넥트'를 진행했다.
먼저 최동민 디렉터는 "1차 업데이트의 안정성도 재미도 부족한 점 사과드린다. 뉴라이즈 업데이트 이전에 많이 기대해 주셨는데 실망을 드린 점 책임을 느끼고 있다. 이 자리는 밀레시안분들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는 시간이다. 소통의 시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최상위 콘텐츠 브리레흐 믿음의 균열 보상이 강화된다. 소울리버의 재료 비중을 줄이고, 접미 인챈트나 전용 미니어쳐, 토템 등 믿음의 균열에서만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증가한다.
중간 단계 콘텐츠 보상도 강화한다. 우선 보상 체감과 골드 부족을 해결될 수 있도록 크롬바스 쉬움 난이도 보상을 강화한다. 골드 부족 해결할 방안은 이외에도 다양하게 추가할 예정이다.
네아르 시스템의 경우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가 줄었다는 의견을 반영해 네아르를 사용할 경우 현재 방식으로 플레이하고, 네아르를 사용하지 않을 때 기존 방식의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헥터 타이틀은 생산 강화 포션 효과가 5라고 할 때, 타이틀 효과는 1~5로 설정되어 있으며, 특정 상황에선 유명한보다 효과가 낮을 수 있기 때문에 3~5로 수정하거나 최고값인 5로 고정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동일한 효과인 카라칼 타이틀도 수정 예정이다.
1월 15일 업데이트로 스태프 내구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킬에서 감소하는 내구도 양을 절반으로 줄인다. 음악 부스트 포션은 10분에서 30분으로 변경되며, 보석 크기는 통합하며 보석 크기를 체크하는 콘텐츠를 개선 중이다. 이와 함께 유물 세부 옵션이 추가되며, 인형 가방 줍기 항목에 돌연변이 토끼의 발과 에메랄드 코어 등이 추가된다.
펫 디버프는 메인 펫을 친구 소환 슬롯에 등록된 펫의 효과가 모두 적용된다. 또한 적용되지 않길 바라는 디버프는 온오프 기능으로 조절할 수 있다. 다만, 물풍선이나 모모는 추가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신규 아르카나 멜로디 퍼피티어는 인형술과 음악이 합쳐진 아르카나로 다양한 인형을 조작하며, 조작의 편의성과 새로운 인형 매커니즘의 결합이 핵심이다. 새로운 인형인 에코 마리오네트가 추가되며, 피에로와 콜로서스까지 인형 3개를 다루게 된다.
에코 마리오네트는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파트너 형태로 수공예 명장이 제작할 수 있으며, 명장이 등장하기 전까지 NPC에게 구입할 수 있다.
퓨리 파이터는 격투술의 단점을 보완하고 타격감을 개선하는 아르카나로 헤비 스탠더를 무시하고 콤보를 이어갈 수 있다. 백스텝은 스킬 사용 중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바로 움직이며, 후딜레이를 줄여 바로 공격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변경된다. 신규 스킬 익시드는 파운딩이 아니더라도 강력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1, 2, 3단계 연속기와 별개로 스킬군이다. 너클을 사용하는 만큼 종족 간 밸런스를 보완한 형태로 출시된다.
이와 함께 의장 옷본을 던전 보상으로 추가한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