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펍지(PUBG, PlayerUnknown's BattleGrounds)'가 서울 성수동에 상륙한다.
크래프톤은 자사를 대표하는 IP인 펍지의 브랜드 복합 문화 공간, '펍지 성수'를 11일 정식 오픈하면서 게임 및 예술, e스포츠가 한데 어우러진 크리에이티브 허브로 활용할 예정이다. 성수동은 한국의 브루클린이라 불리는 곳으로, 감각적이면서도 세련된 매력을 펍지 성수에 녹여내면서 이색적인 문화 공간으로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펍지 성수는 연중 상시 운영되는 프로그램과 분기별 시즌 이벤트를 진행함과 더불어, 매월 테마 기반으로 운영되는 커뮤니티 데이와 분기별 새로운 콘셉트의 팝업 페스티벌을 개최하면서 방문객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패션과 음악, 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컬처 브랜드와 파트너십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공동 프로모션, 한정판 굿즈 출시, 콜라보 전시 및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브랜드 간 팬덤을 확장하면서 어우러질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펍지는 전 세계적으로 두터운 팬덤을 이루고 있는 게임 타이틀임에 따라, 배틀그라운드의 이용자들을 위한 커뮤니티 모임과 아마추어 e스포츠 토너먼트를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또 팬 페스타와 게임 업데이트 간담회, 스트리머 팬미딩, e스포츠 선수 사인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이 이뤄지면서 이용자들의 사랑과 성원에 보답한다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방학 기간 동안 게임 개발 체험 교실 및 진로 멘토링 등 청소년 대상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건전한 게임 문화와 창의 교육에 기여한다. 성수 지역 상생을 위해 주역 주민 초청 행사와 자선 이벤트 등의 CSR 활동을 펼치며 지역 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높인다.
이처럼 펍지 성수는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는 이용자들과 일반 대중을 연결하면서 문화 커뮤니티 허브의 역할을 맡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CSR 활동을 통해 지역 발전에 이바지하는 거점이 될 예정이다.
펍지 성수는 크게 8개 공간으로 구분돼 있다. 먼저 펍지 성수에 입장 시 만나게 되는 마당, 즉 '플레이그라운드'는 스케이트를 자유로이 즐길 수 있는 스케이트파크 공간이자 다채로운 야외 이벤트가 진행되는 곳이다. 플레이그라운드 곳곳에는 유명 그래피티 크루 및 작가들의 감각적인 그래피티가 그려져 있으며, 펍지 성수를 더욱 힙하게 표현해주고 있다.




펍지 성수의 메인홀이라 할 수 있는 A동 1층의 '서바이벌 홀'은 다목적 문화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으로, 전시와 공연 라운지 등의 다양한 콘텐츠가 펼쳐진다. 천장에는 배틀그라운드에서 이용자들을 필드로 강하시키는 거대한 C-130 수송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벽면 한 켠에는 공중 투하 보급품도 전시돼 있다.




서바이벌 홀 옆에는 '루트 스토어'가 위치해 있다. 루트 스토어는 MD샵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 다양한 감각적인 굿즈를 선보인다. 특히 펍지 IP와 관련된 굿즈 뿐만 아니라 스케이트 보드와 의류 등 다채로운 상품을 판매하면서 라이프스타일 편집샵의 느낌을 물씬 풍긴다.





A동 2층에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부트 캠프'가 있다. 부트 캠프에서는 연중 워크숍과 클래스, 커뮤니티 이벤트 등이 개최될 예정으로, 대중들에게 펍지 IP를 알리고 융화될 수 있도록 하는 문화 공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게이머를 위한 PC방도 운영된다. A동 3층 '플레이 아레나'는 여타 PC방과 동일한 형태로 운영되는데, 펍지 세계관의 콘셉트를 반영한 인테리어로 강렬한 인상을 제공한다. 아이템 상자를 연상시키는 소파와 게임 속 오브젝트를 본따 만든 각종 소품으로 구성된 라운지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고 사양의 PC로 몰입도 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PC방이 마련돼 있다.
특히 플레이 아레나의 휴식 공간에서 PC방으로 넘어갈 때에는 마치 C-130 내부로 진입하는 듯한 느낌을 제공하며, 실제로 PC방은 C-130의 화물칸 디자인을 고스란히 반영하면서 마치 실제 배틀그라운드 속으로 들어온 듯한 경험을 느낄 수 있다.



B동의 경우, 카페와 카페 라운지 등 휴식에 초점이 맞춰진 공간으로 활용된다. 1층에는 '펍지 카페'가 있으며, 이곳에서는 펍지 세계관에서 영감을 받은 식음료를 판매한다. 카페 내부의 조형물 역시 배틀그라운드 내에서 등장하는 소품들로 구성되면서 펍지 IP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B동 2층은 책과 음악이 있는 공간인 '펍지 카페 라운지'를 만나볼 수 있다. 전체적인 콘셉트는 배틀그라운드 미라마 맵에 등장하는 하시엔다 지역 대저택이며, 과거 지스타 행사에서 선보였던 유명 아티스트와의 콜라보 작품을 전시하면서 럭셔리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책과 음악이 있는 공간인 만큼 다양한 서적이 구비돼 있으며 디제이 장비도 설치돼 있다. 특히 오픈 후 7월 말까지 주말에는 디제이를 초청해 공연을 펼칠 계획이다. 펍지 카페 라운지의 또다른 매력은 책장 뒤 숨겨진 공간이 존재한다는 것인데, 해당 비밀 공간은 외부로부터 차단돼 프라이빗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꾸며졌다. 펍지 카페 라운지 위층은 루프탑이 조성돼 있으며 성수동의 전경을 바라보며 여유를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펍지 성수 정현섭 디렉터는 "스케이트 보드를 타다가 다치더라도 보험 처리할 수 있도록 준비돼 있으며 많은 분들이 자유롭게 찾아오실 수 있도록 반려견 동반 및 외부 음식 반입을 허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성수지역의 소상공인과 에술가들과 상생 및 발전할 수 있도록 공간 대여도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펍지 성수는 2년 간 야심차게 준비해온 문화 복합 공간으로, 펍지 IP를 현실로 옮겨온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플랫폼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