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마블의 모바일 RPG '일곱 개의 대죄:그랜드 크로스'는 출전 영웅의 성능을 더해주는 인연 시스템이 존재하는데요.
인연 시스템을 통해서 출전 영웅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효과를 활용하면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가능하죠. 아울러 보다 많은 영웅들을 활용할 수 있는 장치이기도 합니다.
초창기에는 인연을 통한 능력치 증가 및 스페셜 인연으로 발동되는 추가 효과, 그리고 필살기 강화 개념인 합기에 초점을 맞췄는데요. 현 시점에서는 은총 및 결속에 초점을 맞춰 인연 영웅을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애정한다 근타르
이외에도 계금 효과도 존재하는데, 계금은 아군과 적군 모두에게 해로운 효과, 혹은 이로운 효과가 적용되는 형태입니다. 일부 마신족이 보유하고 있으며 양날의 검으로 작용하는 만큼 해당 효과에 중점을 두고 인연을 편성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물론 일부 멜리오다스의 경우에는 계금을 강력한 버프로 이용하긴 합니다)
다시 말해서 인연 영웅 편성 시 첫 번째 우선 순위로 은총과 결속 효과가 무엇인지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죠. 그리고 2순위로 능력치를 많이 높여주는 영웅을 인연으로 고르면 됩니다.
조금 더 깊숙히 들어가보자면, 은총은 영웅의 명함만 있어도 효과를 100% 발휘할 수 있으나, 결속의 경우에는 필살기 레벨에 따라 결속 효과가 증가하는 형태입니다. 물론 투급을 위해서 결국 은총 및 결속은 영웅마다 각 1종 씩 발동되는데, 가령 은총을 보유한 영웅을 참전 캐릭터로 편성하고, 해당 영웅의 인연으로 결속을 보유한 영웅을 투입하면 은총과 결속, 2개의 패시브 효과를 받을 수 있죠.
만약 참전 캐릭터가 은총을 보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은총을 가진 영웅을 인연으로 투입하면, 참전 캐릭터의 은총만 적용됩니다. 이는 결속도 마찬가지입니다.
'칠'린이가 '칠'린이에게 전하는 칠칠맞지 않은 공략 [칠칠공략]에서는 인연으로 편성 시, 은총 및 결속 효과가 발동되는 영웅을 정리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 은총
- 류드시엘

류드시엘은 빛의 맹약 류드시엘의 은총과 섬광의 류드시엘 은총으로 나뉘는데요. 이중, 섬광의 류드시엘 은총이 자주 활용되는 편입니다.
석화 공격을 가진 '킹&다이앤'이 등장하면서 이에 대응하고자 섬광의 류드시엘 은총이 적극 기용되기도 했는데요. 석화, 빙결, 기절 효과를 2턴 간 회피할 수 있기에 석화에 약점을 보이는 '진혼 헬'과 좋은 궁합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해당 은총은 석화, 빙결, 기절에 단순히 면역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디버프를 가진 공격을 회피하기에 피해도 받지 않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빛의 맹약 류드시엘 은총은 잘 사용하지 않는데, 적군이 자세 및 버프에 집중해야 제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에 이를 저격할만한 덱이 딱히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이 출동한다면?)
- 사리엘

근력 사리엘 (일명 근사리)은 파괴력을 높일 수 있는 은총 효과를 보유하고 있음에 따라 딜러의 인연 파츠로 많이 활용됩니다. 특히 치명타 기대값이 높은 영웅에게 장착했을 때는 화끈한 공격력을 체감할 수 있죠. 절단 공격 (치명 확률 3배 증가)을 가진 영웅에게 인연으로 장착한다면 금상첨화! (겠지만 지금 메타 영웅 중에 절단이 있던가...)
반면에 소망 사리엘(일명 소사리)와 녹사리(체력 사리엘)의 경우에는 방어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에 따라 PvP에서는 자주 활용되지는 않습니다.
- 타르미엘

근력 타르미엘 (일명 근타르)은 단골 인연 영웅으로, 탱커 역할을 하는 영웅에게 활용하기 좋은 은총입니다. 딜브레이크를 가진 영웅에게 자주 장착되는데요. 가령 LR 꼬마 멀린이 근타르 은총을 만나게 되면, 피해를 받을 때마다 회복하는 만큼 적의 공격을 3회 버틸 것을 4회, 혹은 5회 버티는 것이 가능해지죠.
게다가 1턴 내 2회 이상 공격 당하면 해당 적의 스킬 효과까지 차단해 버린다는 점도 딜브레이크와 잘 맞아떨어집니다.
속타르 은총 역시 생명력 회복 패시브를 부여하지만 근타르 은총보다는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기에 우선순위에서 밀립니다.
- 마엘

마엘 은총은 근사리 은총과 마찬가지로 딜러에게 어울리는 효과를 가졌는데, 별도의 조건이 없는 주는 피해 20% 증가인 만큼, 그 어떤 딜러에게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범용성이 매우 좋은 은총이라 할 수 있죠. 영웅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치명타 관련 효율이 높은 영웅은 근사리, 투급까지 챙겨야 하는 상황이라면 마엘을 인연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사대천사가 아니지만 유일하게 은총을 가진 불굴 에스카노르(일명 불스카)는 원작 반영이 잘 이뤄진 케이스죠. 기본적으로 은총을 가지고 있는 영웅인 만큼 다른 사대천사의 은총은 활용할 수 없으며, 만약 추가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결속 인연을 살펴봐야 합니다.
■ 결속
- 티르

티르는 라그나로크와 불명의 치명 방어를 무려 60%나 증가시킬 수 있는 결속 효과를 보유했는데요. PvP에서는 결속 및 인연의 경우 생존 관련 효과보다는 공격 관련 효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만큼 많이 활용되지는 않습니다.
티르를 결속 영웅으로 활용하는 경우, 근티르보다는 녹티르를 인연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 녹티르가 인연으로 제공하는 공방생이 더 높기 때문이죠.
- 진혼의 헬

불명덱의 전성기를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진혼 헬은 결속 효과까지 보유하고 있기에 더욱 높은 가치를 보여준 영웅인데요. 인연보다는 참전 영웅으로 활용되는 만큼, 자신에게 패시브로 치명 저항 40% 증가 효과를 적용하고 추가로 은총을 가진 영웅을 인연으로 편성하면서 효율을 극대화하는 편입니다.
- 사브나크

딜러 특화 은총으로 근사리와 마엘이 있다면 결속엔 사브나크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무려 공격 관련 능력을 13%나 증가시키기에 딜러에겐 매우 매력적인 선택지라 할 수 있죠. 단, 방어 관련 능력을 5% 감소시키는 패널티를 가졌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됩니다.

인간 한정 공격 관련 능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결속 자원으로는 록시가 있는데요. 나혼렙 덱의 경우 인간족이 주축을 이루고 있는 만큼 록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록시를 결속 인연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크리스마스 록시 (일명 크록시)보다는 각성 록시 (일명 각록시)를 추천합니다. 각록시가 공격력을 더욱 많이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투급 증가량도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