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커넥트가 서비스하고 코드캣이 개발한 서브컬처풍 수집형 RPG '로스트 소드'는 이런 류 캐릭터 RPG에서 흔히 말하는 장벽 구간이 일정 챕터마다 등장합니다.
어느 순간 강력한 보스가 나타나 이전까지와는 다른 성장 수준, 혹은 파티 조합을 요구하는 형태죠. 이곳 하나만 뚫으면 그뒤로는 또 한참 진행될 것을 아는데, 아슬아슬하게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보물 탐색'이라 명명된 방치형 보상이 존재하는 만큼 이만 게임 종료하고 자동 사냥 보상이 쌓이기를 기다리거나 다음날 초기화될 각종 일일 보상을 얻길 기다리는 것도 방법이긴 하겠습니다만 당장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성장 스탯 재분배]
'성장'은 캐릭터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성장 요소입니다. 계정 레벨업 시 주어지는 성장 포인트를 분배하여 특정 능력치에 가산점을 줄 수 있습니다.
분배 가능한 요소는 총 4종으로 '투혼(공격력)', '수호(방어력)', '혼돈(보스 공격력)', '불굴(생명력)'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 성장 포인트는 50 다이아에 그때그때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막아서는 보스의 공격이 너무 세서 스킬 몇 방에 아군이 죽어나가는 것이 문제라면 수호(방어력)과 불굴(생명력)에 선 투자하고 재도전하는 방식으로 바꿔볼 수 있고, 반대로 아군은 잘 버티는데 딜량이 너무 부족해서 타임오버가 뜬다면 투혼(공격력)과 '혼돈(보스 공격력)'에 더 투자해보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덱 구성 교체]
'로스트 소드'는 캐릭터 최대 5인, 펫 최대 3마리까지 구성하여 출전할 수 있습니다.
전열과 중열, 후열로 나뉜 것은 물론이고, 기사와 마법사, 사수, 힐러로 분류된 역할, 여기에 다양한 속성과 스킬 조합까지 생각해 보면 정말 무궁무진한 조합이 가능하죠.
조합의 기본은 전열을 막아서는 전열 기사를 두고, 중열과 후열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있습니다.
이때 힐러를 1명을 둘 것인지, 2명을 둘 것인지를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극단적으로 3명의 힐러를 두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인원을 바꾸지 않더라도 추천 대열에서 벗어나 전열과 중열, 후열 위치만 바꿔도 전투 양상이 다르게 흘러가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펫마다 부여하는 능력치와 버프 스킬 효과가 다르므로 펫 선택 역시 공격 특화로 갈 것인지, 생존 특화로 갈 것인지에 따라 파티 전체 능력치가 달라집니다. 마찬가지로 캐릭터에 장착하는 '어빌리티 카드' 세팅 역시 얼마나 파티 친화적인 카드를 준비하느냐-에 따라서 파티 전체 능력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레벨 승계'를 적극 활용하시는 것이 좋겠으며, 스킬 투자의 경우 초반에는 조금 신중하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요리 및 주문서 버프]
요리 및 주문서 버프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사실상 거의 모든 콘텐츠에서 음식 버프는 필수에 가까우므로 게임을 하는 순간에는 항상 풀버프 상태를 유지한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론칭 기준 버프는 '치킨 스튜'와 '계란 후라이', '스테이크 정식', '드래곤 로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드래곤 로어'는 교환소 - 레이드 탭에서 일일 한정 구매할 수 있으므로여유가 될 때마다 꼭 구매해서 쌓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비와 카드, 스킬]
극초반에야 골드와 강화 주문서가 모자른 편이긴 하지만 단, 며칠만 지나도 장비 수급과 주문서 수급이 더 쉬워져서 10강화가 어렵지 않습니다.
더 좋은 장비 나오면 강화해야지- 하고 버티기보단 웬만하면 각 장비들을 +10강을 맞춘 상태로 도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래도 재화 소모를 줄이고 좋은 장비 위주로 강화하고 싶다면 현재는 공격력%, 방어력%, 생명력%가 좋은 옵션으로 평가 받고 있다는 걸 기억하고, '스페셜 옵션'에 좋은 옵션이 많이 붙은 애들 위주로 강화해주면 됩니다.
특히, '교환소'에서 '보스 레이드 입장권', '파티 레이드 입장권'을 다수 구매한 후 여러번 반복해서 도전하면 비교적 이른 시기에 '드래곤 투스' 100개를 모아 '레이드' - '드래곤의 보물 상자'를 개방할 수 있게 되는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드래곤 장비를 주요 캐릭터에게 채워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카드의 경우 꼭 전용 어빌리티 카드가 아니어도 됩니다.
현재 파티 전체에 영향을 주는 아군 버프 효과를 가진 카드가 대체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반대로 적 전체에 디버프를 주는 카드 역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 '에단'의 어빌리티 카드 '성검의 가호'는 '피해 면역' 및 '부활' 효과를 주므로 너무 빨리 죽어버리는 인원이 있다면 이를 채워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초반에는 스킬 페이지가 부족한 만큼 무조건 스킬 강화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자신이 사용하는 덱에서 아군 버프형 스킬의 경우에는 그래도 필히 육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감도]
호감도 상승에 따른 능력치 상승이 은근히 큰 편입니다.
호감도는 '대화'와 '선물'로 올릴 수 있고, 특히, 호감도 초반 구간은 쉽게 성장하는 편이므로 주요 캐릭터부터 호감도를 꾸준히 쌓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성 개방]
특성 개방을 통해 원하는 능력치를 맞춰둘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공격력%, 방어력%, 생명력% 를 주요하게 보는 편이고, 특성 '이전'을 통해 다른 캐릭터로부터 필요한 능력치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A 캐릭터에 필요 없는 특성이 붙었더라도 이전을 통해 다른 필요한 B 캐릭터에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큐브 강화]
'제작' - '일반' 메뉴에서 큐브 제작을 통해 강화에 필요한 큐브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카오스 큐브 강화는 레벨에 따라 수량 요구치가 늘어나는 만큼 하위 큐브에 계속 다량을 투자하지말고 교환비를 따져가며 적당히 상위 큐브로 제작하면서 필요 개수를 맞춰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2월 6일 업데이트 이후에는 전설 등급 큐브로 전설 아이템 제작법이 추가되므로 더 효율적인 큐브 강화가 필요합니다.
[마을 건설 버프 확인]
'마을 아지트'와 '대장간 건설'을 통해 마을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 재화는 미궁과 길드 투자 보상을 통해 얻을 수 있으므로 소지량을 체크해본 후 최대로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드 모드 확인]
노멀 모드 외에도 스테이지 하드 모드를 제공합니다.
하드 모드는 일반적으로 조금 더 난도가 있지만 성장에 따라 추가 재화를 얻을 수 있는 곳인 만큼 메인 스테이지를 밀 때마다 하드 모드 스테이지 클리어를 통해 추가 재화를 다 습득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홍이표 기자 siriused@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