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씨소프트의 신작 '아이온2'는 장비를 파밍하면서 캐릭터를 성장시켜나가는 MMORPG 장르 본연의 재미를 잘 살린 작품이다.
이용자는 아이온2에서 메인 퀘스트의 동선을 따라서 레벨업을 하고, 그 과정에서 주신의 흔적(깃털) 수집과 봉인 던전 및 주둔지 도전 등을 통해 내실을 다져나가며 캐릭터를 성장시키게 된다. 아울러 4인 협동 던전 콘텐츠인 원정의 탐험 난이도를 공략하면서 장비를 파밍할 수 있다.
이처럼 아이온2는 누구나 쉽게 게임에 적응 가능하도록 캐릭터 성장 루트와 콘텐츠를 짜임새 있게 구성해놨다. 덕분에 별다른 어려움 없이 최대 레벨인 45레벨에 도달이 가능하며, 협동 던전에 대한 튜토리얼 성격이 강한 원정 - 탐험 콘텐츠를 즐기면서 장비 파밍의 재미를 느끼게 된다.
아이온2의 본격적인 시작은 45레벨부터라 할 수 있는데, 주요 콘텐츠는 45레벨에 개방되기 때문이며, 최대 레벨 달성 이후에도 '장비 점수'를 높여가면서 차츰 상위 콘텐츠에 도전하기 때문이다.
특히 장비 점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이용자 캐릭터의 강함을 대변하는 성장 지표임과 더불어, 주요 콘텐츠에 대한 기준점이자 커트라인이 된다. 일례로 원정 - 정복 콘텐츠의 경우에 각 던전마다 입장 가능한 장비 점수 제한선이 존재하며, 입장 가능한 장비 점수를 갖췄다고 하더라도 수월한 던전 공략을 위해 제한선보다 높은 점수를 요구한다.
따라서 이용자들은 45레벨 도달 이후에 장비 점수를 상승시키는 것에 목표를 두게 되는데, 특정 장비 점수를 달성하면 정체 구간에 다다르게 되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주신의 흔적 수집과 봉인 던전 및 주둔지 클리어를 완료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에 게임조선에서는 성장 둔화 구간에 위치한 이용자들을 위해 장비 점수 높일 수 있는 핵심 요소 네 가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 유일 등급 (노란색) 아르카나 연성
아르카나는 장비 외 추가적인 파밍 요소로, 초월 콘텐츠에서만 획득이 가능한 아이템이다. 아르카나는 성배/ 양피지/ 나침반/ 종/ 거울 등 각 1개 씩, 총 5개를 장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주신 스탯을 증가시키고 캐릭터의 스킬 레벨을 추가적으로 증가시키게 된다.
초월을 단계적으로 클리어하면서 상위 난이도 도전을 이어가게 되며, 상위 등급의 아르카나를 획득하고 강화하면서 캐릭터의 장비 점수를 상승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서 캐릭터의 장비 점수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유일 등급 (노란색) 아르카나를 획득하는 것이다. 유일 아르나카는 필요없는 아르카나를 추출해 신비로운 결정으로 만들어서 획득이 가능한데, 유일 아르카나 1개를 연성하기 위해서는 신비로운 결정을 총 5개 모아야 한다.

다만 신비로운 결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량의 아르카나를 추출해야 하기에 시간이 오래걸릴 수 밖에 없는데, 신비로운 결정은 아르카나 추출 뿐만 아니라 시즌 상점에서도 판매하기에 이를 눈여겨 볼만 하다. 시즌 상점에서는 신비로운 결정을 캐릭터 당 5개를 구매할 수 있기에 시즌 콘텐츠를 꾸준히 플레이해 시즌 포인트만 착실히 모아놨다면 즉시 유일 아르카나를 획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유일 아르카나는 기본 아이템 레벨이 무려 80으로, 일반 등급 아르카나와 비교를 불허한다. 아이템 레벨만큼이나 성능도 매우 뛰어나기에 던전 장비 파밍과 함께 주목해야 하는 성장 요소라 할 수 있다.
■ 어비스 장비 파밍
장비 점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역시 던전(원정) 파밍이다. 다만 원정에서의 장비 파밍은 어느 정도 확률에 기대야 하므로 원하는 장비를 얻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특정 부위의 장비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면 어비스 장비를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어비스에서의 사냥과 PvP, 슈고 페스타 콘텐츠 플레이, 보급 의뢰 완료 등으로 어비스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는데, 해당 어비스 포인트로 어비스 교환 상점에서 어비스 십부장 시리즈 장비를 구입 가능하다.

십부장 장비는 기본 아이템 레벨이 67로, 원정 - 정복의 크라오 동굴 및 드라웁니르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는 장비와 비슷한 수준이다. 장비 점수 1,400대 정도에서 정체된 캐릭터가 특정 부위의 장비를 정복 크라오 동굴 및 드라웁니르에서 획득하지 못한 경우, 십부장 장비를 파밍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울러 십부장 장비 중 가장 추천되는 부위는 바로 가더로, 가더는 바크론의 공중섬까지 공략해야만 얻을 수 있고, 드랍 확률도 낮은 편이기 때문에 임시 방편으로 십부장 가더를 구입해 장비 점수를 보완하면 된다.
■ 시공의 균열을 통한 내실 다지기
내실 다지기는 크게 주신의 흔적 수집과 봉인 던전 및 주둔지 클리어가 있는데, 이중 봉인 던전 및 주둔지는 자신이 속한 종족의 필드에서 뿐만 아니라, 상대 종족 필드에 있는 것까지 클리어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3시간 단위로 개방되는 시공의 균열을 통해 상대 종족 필드로 넘어가 봉인 던전 및 주둔지를 공략하는 것은 권장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다.
봉인 던전에서는 데바니온 결정 포인트를, 그리고 주둔지에서는 허리띠를 강화할 수 있는 주문서인 고결의 허리띠 강화 주문서를 입수하는 것이 가능하다. 자신이 속한 종족 필드와 상대 종족 필드의 봉인 던전 및 주둔지를 모두 클리어해야만 데바니온의 스킬 포인트 및 핵심 노드를 모두 개방할 수 있으며, 고결의 허리띠를 유일 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하고 +10 강화에 도달할 수 있다.
특히 지난 3일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시공의 균열에서 상대 종족의 공격을 받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해짐에 따라, 큰 어려움 없이 봉인 던전 및 주둔지를 클리어하는 것이 가능해졌으므로 필히 완수하도록 하자.
■ 장비 마석 & 영석 각인
장비 마석 & 영석 각인은 어느 정도 장비 파밍이 완료됐음에도 불구하고 장비 점수 커트라인에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고려할만한 성장 요소다. 마석 & 영석 각인을 통해 유일 기준 최대 4개의 추가 능력치를 부여할 수 있는데, 일반 및 희귀(초록색) 등급의 마석 옵션은 장비 점수 증가량이 크지 않기에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다.
하지만 전승(파란색) 등급의 마석 & 영석 옵션부터는 장비 점수를 쏠쏠히 증가시키므로 눈여겨 봐야 한다. 특히 유일(노란색) 등급의 마석 (영석) 옵션의 장비 점수 상승량은 상당하므로, 성장 둔화 구간에 접어든 이용자에게 확실한 돌파구가 될 수 있다. 다만 유일 마석(영석) 옵션은 상급 마석 (영석)으로만 뜨기에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상급 마석 (영석)은 하급을 중급으로 연금할 때 25% 확률로 획득하게 된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어느 정도 상위 장비 파밍이 완료됐을 때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