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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프리뷰

[30분해드리뷰] 만해! 블리치 리버스 오브 소울즈, 이것이 진짜 '연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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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들은 이렇게 말한다. ‘지겨운 게임은 어차피 30분을 하나 30시간을 하나 지겹다’라고.
 
수많은 게임이 출시되는 요즘, 단 30분이라도 게이머들의 소중한 시간을 지키기 위해 게임조선이 나섰다. 장르 불문 게임 첫인상 확인 프로젝트, ‘30분해드리뷰’
 
게임조선이 여러분의 30분을 아껴드리겠습니다.
[편집자 주]
 
30분 분량은?: 메인 스토리 제1장 사신 대행 편 4화 완료 30분 + 연습 모드 및 대전 30분

주간 소년 점프의 간판을 책임졌던 만화 '블리치'가 게임으로 돌아왔습니다. 탐소프트가 개발한 '블리치 리버스 오브 소울즈'. 대전 액션 게임이죠.

1990년 전후로 태어난 사람들 중 블리치를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아마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남자라면 더더욱 말이죠. 유령을 볼 수 있는 고등학생 쿠로사키 이치고가 어느 날 사신 쿠치키 루키아를 만나고, 사신의 힘을 빌려 호로와 싸우는 이야기는 소년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게다가 작가 쿠보 타이토의 그림과 연출은 '멋짐' 그 자체였으니 한 번 보면 빠져나올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대전 액션으로 돌아온 블리치 리버스 오브 소울즈는 이런 감성을 굉장히 잘 살린 게임입니다.

메인 스토리는 이치고가 사신 대행이 되는 첫 순간부터 아이젠 소스케가 에스파다를 이끌고 카라쿠라 마을에 침공하는 아란칼 편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에피소드를 골라 담았군요. 당시 블리치를 즐겨봤던 팬이라면 메인 스토리를 보면서 당시 추억을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인상적인 부분은 연출이었습니다. 캐릭터 모델은 3D인데 2D인 만화를 떠올리게 만드는 장면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물의 얼굴을 크게 확대해 절반만 보여주는 식의 표현이나 역동적인 장면에 이어 갑자기 정지된 장면을 보여주며 분위기를 환기시키는 표현이 그렇습니다. 마치 3D로 표현된 만화를 보는 것 같다고 할까요? 중간중간 원작 이야기를 요약하는 부분은 만화를 그대로 가져와 이런 느낌을 더욱 살렸습니다. 
 
메인 스토리는 사신 대행 처음부터 아란칼까지
 
블리치 특유의 연출이 떠오르는 장면이 곳곳에 보인다
 
블리치하면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만해'입니다. 작은 칼이 거대한 병기, 혹은 독특한 능력으로 바뀌는 만해는 블리치의 로망 그 자체죠. 당연하지만 블리치 리버스 오브 소울즈에도 만해가 등장합니다. 그것도 굉장히 멋진 퀄리티로 말이죠.

게이머는 대전 중 크게 2가지 연출을 만나게 됩니다. 하나는 전의 게이지가 일정 이상 모이면 사용할 수 있는 '각성', 다른 하나는 상대 혼백을 파괴하는 '훼혼기'입니다. 예를 들어 6번대 대장 쿠치키 바쿠야가 각성을 사용하면 만해 '천본앵겸엄'을, 그 상태에서 훼혼기를 사용하면 '종경 백제검'을 사용하는 식입니다. 상대를 막타칠 땐 무조건 훼혼기를 사용하므로 게이머는 항상 굉장한 기술을 사용해 적과 싸우는 듯한 느낌을 맛보게 됩니다. 손맛 이상으로 눈이 즐거운 대전이라고 할까요?
 
회피 연출도 블리치답습니다. 블리치의 전투 장면은 상대의 기술을 받아치는 듯한 연출을 자주 보여주는데 블리치 리버스 오브 소울즈에서도 이런 장면들이 등장합니다. 순보처럼 먼 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하는 보법은 물론 콤보 후에 적의 등 뒤에 나타나 다시 콤보를 이어가는 방식이 시스템으로 마련될 정도죠. 만화에서 봤던 사신의 전투를 맛볼 수 있는 것이 이 게임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반카이야를 볼 수 있다니... 이것은 갓겜이다
 
캬! 이게 블리치지!
 
대전 방식은 기존 대전 액션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약하지만 빠른 약공격, 느리지만 강한 강공격, 그리고 캐릭터마다 다른 특수기를 조합해 콤보를 만들고, 잡기와 가드를 활용해 적을 압박하거나 반대로 적의 공격을 버티는 식입니다. 또 점프가 없는 대신 횡이동으로 적의 빈틈을 노릴 수 있고, 순보나 비염각 같은 빠른 이동으로 전장을 누빌 수도 있습니다. 대전 액션 게임으로서 기본기는 갖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다만, 영자와 혼백 시스템은 다소 헷갈릴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해 영자는 캐릭터의 체력 게이지, 혼백은 남은 목숨입니다. 영자를 0%로 만든 후 마무리 기술인 훼혼기를 사용하면 정해진 양만큼 혼백이 사라지고 영자가 회복되는데 다른 대전 액션 게임의 한 라운드가 진행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상대 영자를 30% 이하로 만들면 특정 기술에 이어 훼혼기를 발동시킬 수 있고, 기술에 따라서 상대 혼백을 더 많이 깎을 수 있는 것도 있어 기존 대전 액션 게임의 라운드와 또 다른 맛이 납니다
 
영자는 HP, 혼백은 라운드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열심히 콤보를 넣어 상대를 쓰러트리는 건 여기도 마찬가지!
 
블리치 리버스 오브 소울즈는 블리치를 좋아하는 원작팬과 새로운 대전 액션 게임을 즐겨보고 싶은 마니아들 입맛에 어울리는 별미가 될 것 같습니다. 원작 감성을 살린 메인 스토리와 연출, 란기쿠로 이치마루 긴과 싸우는 로망, 그리고 수싸움을 만들어주는 혼백 시스템이 블리치라는 소재와 대전 액션이라는 바탕을 잘 살렸습니다. 블리치를 모르는 게이머나 대전 액션에 자신없는 게이머도 충분히 즐길만한 작품이란 인상을 받았습니다.

한편 이번 작품에는 주인공 일행과 함께 소울 소사이어티의 핵심 캐릭터인 호정 13대 대장들이 대부분 참전했습니다. 그런데 4번대 대장 우노하나 레츠와 13번대 대장 우키타케 쥬시로는 등장하지 않았더군요. 확장팩이나 DLC에 대한 떡밥일까요? 만화의 다음화를 기다렸던 것처럼 새로운 캐릭터들의 참전이 기대됩니다.
 
배신자는 란기쿠 손에 죽어라!
 
소이퐁을 요루이치로 줘팬다... 최고 아닌가요?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성수안 기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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