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공략

넥슨 '블루 아카이브', 관통 강력하면 훨씬 쉬운 11지역 스테이지 정리

오승민 기자

기사등록 2021-12-22 18:05:53 (수정 2021-12-22 17:44:54)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넥슨이 서비스하고 넷게임즈가 개발한 학원물 서브컬처 게임 '블루 아카이브'의 메인 전투 지역은 턴제 형식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각 스테이지 별로 타일을 보고 분대를 움직여 전투를 벌이거나 아이템을 얻게 되는데 이때 몇 턴 안에 전투를 마쳤냐에 따라 스테이지 3별 및 도전과제를 달성할 수 있다. 두 목표 모두 청휘석을 얻을 수 있어 가치가 높다. 특히, 하드 스테이지의 경우 맵의 구조가 제대로 보이지 않아 특정 위치에 놓여있는 청휘석까지 획득하면서 한 번에 3별을 달성하기엔 매우 어렵게 느껴진다. 

반대로 빠르게 지역을 밀고 싶을 때 화면에 보이는 모든 적을 상대하기엔 부담스러워 최소한의 전투만 하면서 다음 지역으로 넘어가야 할 때도 있다. 이에 게임조선에서는 특수 장갑 적과 중장갑 적이 같이 나오는 11지역 스테이지별 최소 턴 수 클리어 루트와 약간의 도움말까지 정리해 보았다.

◀ 10지역 공략  |  ▶ 12지역 공략

■ 11-1 KV 하이웨이 1구역

도전 과제 : 3턴 이내 클리어

지역 첫 스테이지답게 꽤 직관적인 구성이다. 관통 부대를 왼쪽에서, 신비 부대를 오른쪽에서 시작한 다음 하나만 주의하면 된다. 2턴째에 신비 부대가 제거 발판을 밟아 관통 부대가 불필요한 전투를 하지 않게끔 하면 된다.

물론 관통 부대가 특수 장갑 적까지 무난하게 S 등급 클리어가 가능하다면 아예 관통 부대만 출격시켜 스테이지를 마무리할 수 있다.

■ 11-2 제11외곽순환도로

도전 과제 : 4턴 이내 클리어

11-1과 크게 다르지 않다. 관통 부대가 왼쪽 아래에서, 신비 부대가 오른쪽 위에서 출발한다. 신비 부대가 적을 무시하고 텔레포트 발판을 타고 가 2턴 째에서 제거 발판으로 불필요한 전투를 방지하면 된다. 이 역시 관통 부대가 매우 강력하다면 한 부대로 마무리할 수 있는 점까지 동일하다.

■ 11-3 아오바 니시구 9번지

도전 과제 : 3턴 이내 클리어

두 부대가 같이 처음으로 전투하는 7스테이지를 연상하게 할 정도로 간단하다. 관통 부대가 왼쪽 아래에서, 신비 부대가 오른쪽 위에서 출발한 뒤 신비 부대가 텔레포트 발판을 타고 가 제거 발판을 밟지 않게 조심하면 된다. 단순히 스테이지 클리어만 목적이라면 관통 부대만 출격시켜도 된다.

■ 11-4 제 3업무지구 1지역

도전 과제 : 4턴 이내 클리어

그간 쉬웠던 난이도를 여기에 몰아 채워 넣었을 정도로 꽤나 복잡한 구성의 스테이지다. 관통 부대와 신비 부대 배치는 크게 중요하지 않으며 첫 턴에 관통 부대를 먼저 출격한 뒤 위치 교체로 신비 부대를 먼저 텔레포트 밟고 건너가게 하면 된다.

이어 4턴째에 다시 위치 교체를 활용해 관통 부대가 앞으로 나아가 남아있는 중장갑 적을 상대하면 된다. 이때 신비 부대는 제거 발판을 밟아 관통 부대가 불필요한 전투를 하지 않게 만들면 된다.

■ 11-5 중앙구 3번지

도전 과제 : 5턴 이내 클리어

스테이지 크기만 보면 헷갈리기 쉬우나 제거 발판끼리 어떻게 이어졌는지 알면 쉬운 직관적인 스테이지다. 다만 특수 장갑의 적이 보스로 등장하는 점이 특이점으로 신비 부대가 메인 부대가 된다.

신비 부대를 오른쪽, 관통 부대를 왼쪽에서 시작한다. 신비 부대는 텔레포트 발판을 밟고 그대로 보스에게 직진하면 되며, 관통 부대는 첫 턴에 텔레포트 발판을 밟는 것이 아닌 적에게 전진해야 한다. 만약 반대로 갈 경우 신비 부대가 중장갑을 상대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니 주의해야 한다.

■ 11-1(H) KV 하이웨이 5구역

도전 과제 : 5턴 이내 클리어

자신의 관통 부대가 강력하다면 한 번에 모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스테이지다. 5턴 루트를 사용할 땐 청휘석을 챙길 수 없는 대신 신비 부대가 2웨이브 적만 상대하면 되며 4턴 루트를 사용할 땐 모든 부대를 상대하게 된다. 어떤 방법이든 공통적으로 관통 부대가 왼쪽, 신비 부대가 오른쪽에서 출발한다. 

첫 턴에 자신의 관통 부대가 3웨이브 분량의 특수 장갑 부대를 무리 없이 상대할 수 있다면 직진, 아니면 텔레포트 발판을 타고 가면 된다. 직진할 경우 제거 발판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신비 부대가 순찰 상태의 적 부대를 고스란히 맞이하게 된다.

■ 11-2(H) 제 4업무지구 4지역

도전 과제 : 5턴 이내 클리어

구조상 한 번에 모든 목표를 달성할 수 없는 스테이지다. 심지어 전투 최소화, 스테이지 3별만 달성, 도전 과제만 달성, 청휘석만 챙기기 중 최소 한 개 이상은 포기해야 하는 번거로운 곳이다.

관통 부대를 왼쪽 위, 신비 부대를 오른쪽 아래에서 시작한다. 도전 과제를 목표로 한다면 신비 부대가 4턴째에 보스 앞에 있는 특수 장갑 부대를 처치한 다음 위치를 바꿔주면 된다. 청휘석을 목표로 한다면 신비 부대가 5턴째에 오게 되니 관통 부대가 한 턴 쉬어줘야 한다.

■ 11-3(H) 중앙구 7번지

도전 과제 : 3턴 이내 클리어

11-1(H)와 같이 자신의 관통 부대가 강력하다면 한 번에 모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스테이지다. 또한 11-5와 같이 보스가 특수 장갑으로 나오니 신비 부대가 메인 부대가 된다. 신비 부대를 왼쪽 아래에, 관통 부대를 오른쪽 위에 두고 시작하면 된다.

첫 턴에 신비 부대가 바로 텔레포트를 타고 이동하면 순찰 상태 3웨이브 분량의 특수 장갑 부대가 관통 부대를 목표로 움직인다. 이를 도전 과제를 포기한다면 2턴째에 제거 발판으로 없애고 관통 부대는 3턴째에 윗길로 우회한 다음 이동하면 된다. 없애지 않을 경우 3턴째에 청휘석을 먹으러 간 관통 부대가 맞서 싸우게 된다.

[오승민 기자 sans@chosun.com] [gamechosun.co.kr]

오승민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커뮤니티 이슈 한줄 요약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