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N의 좀비 아포칼립스 슈팅 RPG '다키스트 데이즈'는 자신만의 쉘터를 건설해 확장시켜 나가고, 주민을 받아들이고, 동료를 삼아 육성하는 재미를 내세웠다.
총 몇 자루 주고 시작하긴 하지만 건물 하나 덜렁 있는 폐허에서 갖춰진 것 없이 안전 쉘터를 건설하고, 사람을 모아야 하다 보니 이 과정에서 필수로 '파밍'이 자리 잡게 된다. 그 과정에서 보다 많은 것을 즐기기 위해서는 빠른 성장과 빠른 파밍이 필요하다.
생존 뿐만 아니라 성장도 무시할 수 없는 해피 다키스트 데이즈를 위해 하루라도 빨리 알고 시작해야 할 생존 전략을 모아봤다.
레벨업과 장비 파밍은 안전 구역 털기부터
스토리나 퀘스트를 밀면서 보상을 챙기는 것도 좋지만 퀘스트 진행 레벨에 한계가 찾아올 수밖에 없다. 좀비와 레벨 차이가 나면 탄 소모가 극심해지고, 죽을 위험이 늘어나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탐사탑 점령 후 알맞은 파밍 사냥터를 찾아야 한다.
퀘스트 외에 가장 빠른 레벨링은 비슷한 레벨대 지역을 찾아서 각 지역의 집을 '안전 구역'으로 만들어 소탕 경험치를 챙기는 것이다. 이때 필요한 재료도 파밍할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다.
이때 적정 지역은 '총기 레벨'과 관련이 있다. 총기 레벨과 좀비 레벨이 3레벨 이하여야 페널티 없이 대미지가 들어가므로 보다 빠른 소탕이 가능하다. 너무 고레벨 지역에서의 사냥은 전투 유지 비용이 더 클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추천 총기는?
총기는 순수하게 개인 취향의 차이겠지만 대체로 '저격 소총'과 '산탄총' 조합이 무난하다.
'저격 소총'은 보이는 시야 전부를 커버할 수 있고, 대미지도 좋아서 '이동'이 절반인 다키스트 데이즈에서 까다로운 적, 멀리 있는 적을 처리에 유리하다. 실제 쓰임이 가장 좋은 편에 속한다.

저격 소총의 효율이 매우 좋다.
'산탄총'은 좀비와의 근접전이 다수 발생하는 다키스트 데이즈에서 파괴력과 명중률을 모두 챙길 수 있는 좋은 총기다. 만약 레벨이 맞는 샷건이 없다면 사실 적당히 공격력 좋은 총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저격 소총'을 주로 사용하다가 난전이 벌어지면 '산탄총'으로 일망타진하는 형태가 가장 깔끔하며, 가능하면 게임이 익숙해지기 전까지 근접 무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펫 있으면 게임이 달라진다.
1,500 다이아몬드로 판매하는 '펫', 현재 판매 중인 '골든 리트리버'의 유무는 게임의 질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반드시 라고 해도 좋을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펫'의 가장 중요한 성능은 오토 루팅으로, 특정 지역을 안전 지역으로 만들면 자동으로 맵 안의 박스를 전부 루팅해 보관해 주는데, 이를 통해 플레이 타임을 가장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전투 후 집 안의 상자를 찾아 일일이 스캔 시간을 거쳐야 하는 것을 생각하면 그 효율을 알 수 있다.
펫은 15레벨부터 개방된다.
분해는 좋은 기본 재료 수급처
총기를 포함한 각종 장비 분해는 기본 재료를 가장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재료 파밍과는 수급량 자체가 다르다. 특히, 초반 막 쉘터 건설 및 재료 퀘스트를 진행할 때에 기약 없는 재료 파밍의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단, 장비의 경우 판매 금액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므로 분해와 판매는 자신에게 필요한 비율을 택해야 한다.
상인 판매 목록 체크는 필수
쉘터를 포함해 커뮤니티마다 있는 상인이 판매하는 목록은 일정 시간마다 갱신된다.

돈만 충분하다면 모두 사는 것이 좋을 정도로 좋은 재료들을 취급한다.
이때 상인이 파는 재료 중에서 '강철', '아라미드 섬유' 등 매우 귀한 재료도 비교적 싼값에 살 수 있으므로 갱신 주기마다 찾아가서 구입해 두는 것이 좋다. 수리 키트나 연료통도 귀한 자원 중 하나다.
재료는 끊임없이 들어가는 만큼 아무리 많이 쌓였다 해도 꾸준히 구입해 두는 것이 좋다.
보관은 창고와 동료, 차량을 활용하자
제작 및 건설에 들어가는 재료는 창고에 보관하고 있어도 알아서 차감되므로 고민 없이 바로바로 맡기는 것이 좋다. 창고 외에도 동료, 차량에도 짐을 보관할 수 있다.

현지에서 급히 찾게 되는 차량과 동료 주민
특히, 차량 수리 키트나 연료통은 차량에 보관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쓰면 좋고, 동료에게는 각종 치료 소모품과 장비 위주로 맡겨두면 편하다.
단, 재료를 구해서 건네줘야 하는 재료 퀘스트는 직접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장비는 레벨 제한이 있어도 사용은 가능하다.
모든 장비는 레벨이 존재하지만 레벨 상관없이 일단 착용해서 사용은 가능하다. 단, 레벨 보정을 받게 되므로 장비의 성능을 100% 받을 수는 없다.

착용 레벨을 뜻하는 것이 아니므로 적절하게 사용하자
만약 뽑기나 이벤트 등으로 40레벨 총기를 얻었다면 아껴둘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총기 등급 및 레벨에 따라 수리비에 차이는 있을 수 있다.
복면단이 너무 어렵다면?
총기를 사용하는 복면단은 잘못 접근하면 사방에서 난사 당해 순식간에 눕는 일이 생긴다.
복면단을 처리할 때는 엄폐물 하나를 두고, 멀리서 저격으로 헤드샷을 노려 하나씩 처리하는 것이 좋다. 이때 플레이어 위치 주변의 좀비는 모두 처리해둬야 총소리를 듣고 몰려오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만약 허허벌판에 이렇다 할 엄폐물이 없다면 적정 거리에 차량을 사이에 두고 이를 활용하면 된다.
일일 이벤트 & 상점은 매일 체크하기
상점 메뉴 소모품 탭에 있는 일일/주간 상품은 모두 가격 대비 효율이 좋은 편에 속한다. 특히, 골드로 구매 가능한 상품은 빼놓지 말고 구매하는 것이 좋고, 유료 재화인 다이아몬드로 판매하는 상품은 여건에 따라 구비하는 것이 좋겠다.
특히, 주민 돌파에 필요한 '증표'류는 단순 파밍만 기대해서는 구하기가 어려우므로 최소 수량은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누적 접속 이벤트 역시 수리 키트와 전투 교본, 보급 상자 등 최대 180분까지 보상이 있으므로 매일 수령해야 한다.
[홍이표 기자 siriused@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