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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껨조가이드] 넷마블 '제2의 나라' 슬기로운 제2생활 3편 - 이마젠 심화

기사등록 2024-06-09 19:17:28 (수정 2024-06-09 17: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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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살펴본 이마젠 기본편이 신규 유저와 복귀 유저를 위한 글이었다면 이번 이마젠 심화편은 어느 정도 이마젠을 갖춘 기존 유저를 위한 글이 되겠다. 재화의 효율을 고려하지 않고 조합했을 때 고려할 만한 성능 좋은 이마젠 조합은 무엇인지 살펴보겠다.

한편 5월 30일 업데이트로 새로운 어둠 속성 이마젠 ‘도독치’가 나왔다. 능력치는 기존 어둠 속성 희귀 이마젠인 천사씨와 루미보다 더 좋다. 이처럼 신규 이마젠은 대부분 기존 이마젠보다 능력치가 더 좋은 경우가 많아 이번 공략에서 소개하는 조합도 시간이 지나면 다른 이마젠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번 공략 통해 어떤 이마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하고, 신규 이마젠이 출시되면 새로운 조합에 응용해 보자.

* 이하 이마젠 스킬의 수치는 모두 각성 10단계를 기준으로 작성했다.

Ⅰ. PvE

1. 사냥

가. 모든 덱에 효율 좋은 이마젠 조합

[패시브] 파트너의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파티원 기본 공격의 피해량도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마다 공격력이 증가한다.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마다 이마젠 스킬 쿨타임이 감소한다.
나무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마다 나무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패시브]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더 증가한다.
추가로 적을 처치할 때마다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한다.
[패시브] 나무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및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한다.
또한, 파트너의 기본 공격 피해량이 증가한다.

피해량과 공격력, 크리티컬 확률 증가와 같이 모든 속성에 통하는 능력을 상승시켜 속성 상관 없이 동행할 수 있는 이마젠 조합이다.

피요(궁극 진화)는 ‘파트너의 기본 공격 피해랑 14% 증가’와 함께 ‘파트너의 파티원에게 기본 공격 피해량 7% 증가’를 시켜준다. 그래서 보스 잡는 상황에서 파티원 중에 누군가 버퍼의 위치에 있다면 피요를 동행하는 것도 좋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공격력 6% 증가’도 시켜준다. 기본 공격 피해량과 공격력을 올려줘 특정 속성이 아닌 모든 속성에 두루두루 동행할 수 있다.

사보우는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2% 증가’와 ‘적 처치시 10초 동안 크리티컬 확률 5% 증가’를 시켜준다. 피해량과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줘 특정 속성이 아닌 모든 속성에 쓰임이 있는 능력을 올려준다.

라이는 ‘나무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3% 증가’와 ‘공격형 및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크리티컬 확률 2% 증가’, ‘파트너의 기본 공격 피해량 5% 증가’를 시켜준다. 피해량과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줘 모든 속성에서 준수하게 활용할 수 있다.

나. 불

[패시브]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불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파트너가 나무 속성 마물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파티원이 나무 속성 마물에게 주는 피해량도 증가한다.
[패시브]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더 증가한다.
추가로 화상 속성 상태이상 대상에게 피해량이 증가한다.
[패시브] 불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불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꼬비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4% 증가’와 코나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4% 증가’, 루치의 ‘불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2% 증가’가 서로 능력치를 높여줘 사냥의 효율을 높혀준다.

다. 물

[패시브] 파트너의 최대 HP가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파티원 최대 HP도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물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스페셜 스킬 쿨타임이 감소한다.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물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패시브] 동상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피해량이 증가한다.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패시브] 물 속성 피해량 증가한다.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갑징이(궁극 진화)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물 속성 피해량 6% 증가’와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물 속성 공격력 6% 증가’는 해룡(궁극 진화)의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5% 증가’, 그리고 도롱이(궁극 진화)의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2% 증가’가 서로 능력치를 높여줘 사냥의 효율을 높혀준다.

갑징이(궁극 진화)는 ‘파트너의 최대 HP 10% 증가’와 ‘파트너의 파티원 최대 HP 5% 증가’로 파트너와 파트너의 파티원 체력을 올려준다. 파트너의 투력을 올릴 때 동행할 수도 있고 파티에서 파티원에게 버프를 줄 때도 유용하게 동행할 수 있다.

라. 나무

[패시브] 파트너의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파티원 기본 공격의 피해량도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마다 공격력이 증가한다.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마다 이마젠 스킬 쿨타임이 감소한다.
나무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마다 나무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패시브]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더 증가한다.
추가로 적을 처치할 때마다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한다.
[패시브] 나무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및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한다.
또한, 파트너의 기본 공격 피해량이 증가한다.

앞서 언급했던 모든 덱에 효율 좋은 이마젠 조합에서도 소개했었지만 나무 속성에서도 좋은 조합이다. 속성 상관 없는 피해량과 공격력, 크리티컬 확률 증가와 같은 모든 속성에 통하는 능력을 상승시켜주지만 나무 속성도 올려준다.

또한 [동행용/액티브] 시너지도 다른 조합에 비해 탁월하다. 라이가 [동행용/액티브]로 ‘중독’을 부여하면 피요의 [동행용/액티브]로 중독 대상 피해량이 증가하고, 사보우는 ‘중독’ 상태인 적에게 추가 피해를 입혀준다.

마. 빛

[패시브]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더 증가한다.
[패시브]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더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HP가 일정 수치 이상 유지되면 파트너의 공격 속도가 증가한다.
[패시브]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빛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빛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파트너가 어둠 속성 마물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파티원이 어둠 속성 마물에게 주는 피해량도 증가한다.

도도냥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3% 증가’는 뽀롱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3% 증가’, 졸리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4% 증가’와 ‘빛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빛 속성 공격력 4% 증가’가 만나 사냥 효율을 올려준다.

빛속성은 아직 궁극 진화가 없다. 빛속성의 경우 하이퍼 부스팅 당시 배포되었던 코나와 갑징이, 피요, 천사씨 동기인 '도도냥'이 궁극 진화를 받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된다. 

바. 어둠

[패시브]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침식 속성 상태이상 대상에게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어둠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한다.
[패시브] 어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어둠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패시브] 어둠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하고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크리티컬 피해량이 증가한다.
도키의 마음은 에페소드: 운명의 도전 카드 콘텐츠에서 더욱 강해져 파트노 및 동행 이마젠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천사씨(궁극 진화)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5% 증가’와 ‘어둠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크리티컬 확률 2% 증가’가 쌈보(궁극 진화)의 ‘어둠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2% 증가’, 도키의 ‘어둠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크리티컬 확률 4% 증가’와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크리티컬 피해량 10% 증가’가 서로 능력치를 높여줘 사냥의 효율을 높혀준다. 천사씨와 도키는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주고 추가로 도키는 크리티컬 피해량도 올려주고 있다. 

사. 크로스 필드 추천 이마젠
 

[패시브] 이마젠에게 받는 스킬 피해량이 감소한다.
눈고마의 마음은 크로스 필드에서 더욱 강해져 공격형 이마젠의 동행 수마다 피해량이 증가하고 방어형 이마젠의 동행 수마다 받는 피해량이 감소한다.

[액티브] 눈고마가 포효하여 파티원에게 용기를 부여하고 파트너를 보호한다.
눈고마의 용기로 파트너와 파트너 파티원에게 크로스 필드 마물 피해량이 증가하고 파트너에게는 추가로 서리 갑옷을 부여하여 일정 시간 동안 받는 피해를 보호한다.
서리 갑옷이 적의 공격으로 파괴되면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준다.

[동행용/패시브]와 [동행용/액티브]가 크로스 필드에서 사냥 효율을 높혀준다. [동행용/액티브]는 파티원에게도 적용이 되어 함께 사냥을 도와주는 파티원이 있다면 해당 파티원의 눈고마로 ‘5초 동안 파트너와 파티원에게 크로스 필드 마물 피해량 10%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1. 필드 보스

가. 불

[패시브]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불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파트너가 나무 속성 마물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파티원이 나무 속성 마물에게 주는 피해량도 증가한다.
[패시브]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불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파트너가 나무 속성 마물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파티원이 나무 속성 마물에게 주는 피해량도 증가한다.
[패시브] 불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불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꼬비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4% 증가’와 코나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4% 증가’, 루치의 ‘불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2% 증가’가 서로 능력치를 높여줘 보스를 잡을 때 추천한다.

나. 물

[패시브] 파트너의 최대 HP가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파티원 최대 HP도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물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스페셜 스킬 쿨타임이 감소한다.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물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패시브] 동상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피해량이 증가한다.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패시브]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스페셜 스킬 피해량이 증가하고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한다.
로기영감의 마음은 비밀 온천에서 더욱 강해져 파트너 및 동행 이마젠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사냥과 필드 보스에서 이마젠 동행의 차이점은 갑징이와 해룡은 똑같지만 로기영감이 새롭게 투입되었다. 스페셜 스킬 피해량 증가와 크리티컬 확률 증가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다

갑징이(궁극 진화)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물 속성 피해량 6% 증가’와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물 속성 공격력 6% 증가’는 해룡(궁극 진화)의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5% 증가’, 그리고 로기영감의 ‘물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스페셜 스킬 피해량 8% 증가’와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크리티컬 확률 5% 증가’가 서로 능력치를 높여줘 보스를 잡을 때 추천한다.

다. 나무

[패시브] 파트너의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파티원 기본 공격의 피해량도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마다 공격력이 증가한다.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마다 이마젠 스킬 쿨타임이 감소한다.
나무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마다 나무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패시브]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더 증가한다.
추가로 적을 처치할 때마다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한다.
[패시브] 크리티컬 피해량이 증가한다.
나무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나무 속성 조합의 사냥과 필드 보스 조합 차이점은 리플록이다. [동행용/패시브]에서 라이는 ‘공격형 및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크리티컬 확률 2% 증가’지만, 리플록은 ‘크리티컬 피해량 15% 증가’다. 한정된 짧은 시간에 필드 보스에게 많은 피해를 입혀야  하므로 라이보단 리플록을 선택했다.

라. 빛

[패시브]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더 증가한다.
[패시브]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더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HP가 일정 수치 이상 유지되면 파트너의 공격 속도가 증가한다.
[패시브]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빛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빛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파트너가 어둠 속성 마물에게 주는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파트너의 파티원이 어둠 속성 마물에게 주는 피해량도 증가한다.

빛속성 조합도 불속성과 마찬가지로 시너지가 높은 사냥 조합과 동일한 도도냥, 뽀룡, 졸리를 선택했다. 도도냥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3% 증가’는 뽀롱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3% 증가’, 졸리의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4% 증가’와 ‘빛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빛 속성 공격력 4% 증가’가 능력치를 크게 높여준다.

마. 어둠

[패시브]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침식 속성 상태이상 대상에게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어둠 속성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크리티컬 확률이 증가한다.
[패시브]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더 증가한다.
추가로 크리티컬 발동 후 기본 공격으로 공격 시,
대상의 방어력 일부를 무시한다.
[패시브]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피해량이 증가한다.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어둠 속성 공격력이 증가한다.
빛 속성 마물에게 피해량이 증가한다.
추가로 광폭화 대상에게 피해량이 증가한다.

천사씨의 ‘침식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피해량 증가’와 ‘어둠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크리티컬 확률 증가’, 루미의 ‘방어력 무시’가 보스를 상대할 때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최근에 출시된 도독치는 필드 보스뿐만 아니라 빛 속성의 보스와 싸울 때 동행하면 좋다. [동행용/패시브]에서 ‘빛 속성 마물에게 피해량 5% 증가’와 ‘광폭화 대상에게 피해량 6% 증가’가 보스를 상대할 때 좋은 효과를 내기 때문이다.

Ⅱ. PvP

1. 공격형

[패시브] 플레이어에게 피해량이 증가한다.

[액티브] 야미가 바닥에 날카로운 가시를 소환해 적을 꿰뚫는다.
대상이 플레이어면 최대 HP에 비례하는 피해를 추가한다.
[패시브]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더 증가한다.
추가로 크리티컬 발동 후 기본 공격으로 공격 시, 대상의 방어력 일부를 무시한다.

[액티브] 루미가 날렵하게 뛰어 오르며 어두운 마음을 소환한다.
어두운 마음은 주변 대상에게 방어력의 일부를 무시하는 피해를 준다.
추가로 대상이 플레이어면 일정 시간 동안 공포 효과를 부여한다.
[패시브] 파트너의 크리티컬 피해량이 증가한다.
전장에서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전장에서 방어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모든 속성 받는 피해량이 감소한다.

[액티브] 카우카우가 파트너를 향해 악몽을 걷어내는 등불을 비춰 파트너의 군중 제어 효과를 즉시 해제시킨다.
등불의 힘이 유지되는 동안 파트너의 공격 속도, 이동 속도, 플레이어에게 주는 피해량을 증가시킨다.

플레이어와 싸울 때 공격에 초첨을 맞춘 조합이다. 상대에게 큰 피해를 입히거나 약화시키고, 자신의 공격 능력을 강화시키는 패시브·액티브 효과를 고려해 조합을 선정했다. 

근거리 직업보다는 로그와 엔지니어처럼 어느 정도 거리 싸움이 가능한 원거리 직업에 추천한다. 두 직업보단 근거리에서 싸우는 위치는 소드맨과 디스트로이어에 비해 비교적 거리 조절이 쉽기 때문에 공격형과 방어형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2. 방어형

[패시브] 파트너의 최대 방어력이 증가한다.
방어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모든 속성 받는 피해량이 감소한다.
공격형 및 지원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공격력이 증가한다.
넘어짐, 제압, 충격, 밀쳐냄 저항률이 증가한다.

[액티브] 신록의 더욱 강력한 신성한 힘으로 파트너를 보호한다.
파트너가 받는 피해량이 감소하고, 감소한 피해량 만큼 반사한다.
추가로 공격한 대상은 일정 시간 동안 공격 속도가 감소하며 일정 확률로 기절시킨다.
또한 신성한 격노의 힘이 분출되어 파트너 중심으로 추가로 피해를 부여한다.
[패시브] 플레이어 및 보스 마물에게 받는 피해량이 감소한다.
HP가 30% 이하 유지할 경우 모든 속성 피해량이 증가한다.

[액티브] 용암사자가 꺼지지 않는 영원한 불꽃의 힘으로 파트너에게 부여한다.
영원한 불꽃의 힘은 불사 효과를 부여하고, 공격 속도를 증가시킨다.
파트너 주변으로 강한 화염을 생성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준다.
불사 효과 동안에는 HP가 1 미만으로 감소하지 않으며, 불사 효과가 끝나면 HP가 즉시 회복된다.
[패시브] 플레이어에게 받는 피해량이 감소한다.
기절 효과 저항률이 증가한다.
추가로 방어형 이마젠 동행 수 만큼 방어력 및 크리티컬 저항률이 증가한다.

[액티브] 리무가 업그레이드된 그림자를 소환해 적을 공격한다.
대상이 플레이어인 경우 대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고 이마젠, HP 포션, 구르기를 봉쇄한다.
봉쇄된 적은 이마젠, HP 포션, 구르기를 사용할 수 없다.

생존에 도움을 주는 이마젠들이다. 피해량 감소뿐만 아니라 넘어짐, 제압, 충격, 밀쳐냄, 기절 등 생존을 방해하는 효과들에 대한 저항력을 제공해 전투 유지력을 높여준다. 또한 액티브로 끈질기게 생존할 수 있으며, 리무로 이마젠, HP 포션, 구르기 사용을 봉인할 수 있어 적의 행동을 봉쇄할 수 있다.

원거리 직업보다는 먼저 공격을 맞고 시작하는 소드맨과 디스트로이어처럼 근거리 직업에 추천하며, 위치 역시 상황에 따라 채용할만하다.

작성 조둥 / 편집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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