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공략

넷마블 제2의 나라 칼리아 1위 킹덤 '안개', 서버 이전으로 좋은 분들 만난 덕분

성수안 기자

기사등록 2023-07-17 15:00:21 (수정 2023-07-17 09:19:54)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 유저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기고 있다. 어떤 유저는 사냥에 매진해 남들보다 높은 레벨과 전투력을 달성하는가 하면, 또 다른 유저는 결투에 매력을 느껴 결투 랭커를 노리는 경우도 있다.

칼리아 서버 '안개' 킹덤은 지난 킹덤 랭킹 집계에서 전 서버 전투력 1위를 달성한 킹덤이다. 서버 이전과 합병을 통해 칼리아 1위 킹덤에 올랐으며, 같은 서버 '연무' 킹덤과 함께 총원 80명의 거대 킹덤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에 게임조선은 안개 킹덤의 킹덤 마스터 'Mookie'와 인터뷰를 통해 전투력 1위 소감과 킹덤에 대한 소개를 들어보았다.

Q. 자기 소개와 킹덤 소개를 부탁한다.

Mookie: 안녕하세요. 칼리아 서버 안개 킹덤과 연무 킹덤의 킹덤장을 맡고 있는 Mookie입니다. 저희 킹덤은 이번 서버 이전을 기점으로 만들어진 신생 킹덤이고, 각종 콘텐츠를 열심히 하는 분들이 계신 곳입니다.

Q. 서버 이전 후 전 서버 전투력 1위를 차지해 칼리아 서버의 자존심을 지켰다. 소감 부탁한다.

Mookie: 칼리아 서버에 와서 좋은 분들부터 열심히 하는 분들까지 다양한 분들을 만났고 기존에 저와 함께하시던 분들까지 합쳐지면서 좋은 결과가 있었지만, 서버 이전 온 입장에서 전 서버 1위에 큰 의미를 두진 않고 있습니다. 그저 킹덤원분들과 칼리아 서버에서 열심히, 재밌게 게임을 즐기고 있을 뿐입니다.

Q. 전투력 1위 외에도 레이드 최초 달성처럼 최상위 킹덤 다운 업적이 많다. 칼리아 1위 킹덤으로서 자랑할 만한 것이 또 있다면?

Mookie: 저희가 아직 합쳐진지 얼마 안 됐고, 아직은 킹덤원분들은 서로 적응 단계에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콘텐츠들, 예를 들어 PVP나 PVE, 레이드, 증명의 전장 등등 여러 방면에서 열심히 해주시던 분들이 모였기 때문에 앞으로의 콘텐츠에 있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안개 킹덤은 어떻게 창설되었나? 킹덤의 역사를 소개해 본다면?

Mookie: 저희 킹덤원중에 킹덤 이름 모으는 취미가 있는 분이 도움을 주셨습니다. 여러 킹덤 이름 중에 킹덤원분들의 투표를 통해 지금의 안개와 연무라는 이름의 킹덤이 만들어졌습니다. 위 질문에 말씀드린 것처럼 아직 역사가 짧은 신생 킹덤입니다.

Q. 현재 안개와 연무 두 개의 킹덤이 함께 운영되고 있다. 킹덤원은 몇 명이며, 킹덤의 게임 성향과 분위기에 대해 들어보고 싶다.

Mookie: 대략 80명 정도이며, 기본적으로 게임을 열심히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PVE면 PVE, PVP면 PVP, 중요 콘텐츠 할 때는 진지하게, 또 놀 때는 재미있게 노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 거 같아요.

Q. 킹덤원 간 친목은 어떤 식으로 다지고 있는가?

Mookie: 모바일 메신저나 인게임 채팅 등으로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으며, 합병한지 얼마 되지 않아 저 역시 아직까진 어색하지만 킹덤분들과 대화를 하면서 콘텐츠를 통해 친해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최상위 킹덤인 만큼 킹덤 콘텐츠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 같다. 킹덤 콘텐츠는 어떤 식으로 운영하고 있는가?

Mookie: 현재 제2의 나라에서 킹덤 콘텐츠라고 해봤자 크로스 필드 점령전, 레이드, 침공전, 유물전, 왕위 쟁탈전 정도 있는데 저희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콘텐츠는 점령전, 레이드, 침공, 유물 정도가 있습니다. 인게임 그룹방과 디스코드로 원활한 소통을 통해 킹덤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입니다.

Q. 오랫동안 킹덤원들과 함께 했다. 각자 킹덤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인가?

Mookie: 저 같은 경우는 오픈 때부터 쭉 같이한 분도 계시고 중간중간 합류하셔서 같이 지내는 분들도 계셔서, 정말 많은 에피소드들 중에 하나를 뽑기가 어려웠는데 굳이 하나 뽑자면 킹덤원분들과 함께 증명의 전장에서 우승을 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지 않나 싶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칼리아 서버에 합류하게 되어 첫 크필 점령전을 진행했는데 저희 킹덤원분들뿐만 아니라 칼리아 서버분들의 높은 참여율을 보여주셨고, 함께 치열한 전투 끝에 많은 승리를 차지한 게 기억이 나네요 ㅎㅎ

Q. 향후 추가되길 바라는, 혹은 현재 킹덤 콘텐츠 중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은?

Mookie: 추가되길 바라는 건 정말 많습니다. 힘들게 노력하는 각 킹덤 운영진분들이 계실 텐데 행운 상점 보상이 좋은 게 없어서 드릴 게 없는 것부터 길더 수급처 확장, 액막이 강화 천장 시스템 적용, 크로스 필드 사진 찍기 기능 추가, 왕성 퀘스트 보상 상향, 상점 장바구니 추가, 다양한 코스튬과 헤어 추가 등 킹덤원분들께 의견을 들었지만 제가 생각해도 적용이 된다면 많은 분들이 좋아할 거 같습니다. 아, 그리고 또 하나 있는데 저희가 아무래도 두 개 킹덤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고, 이런 경우가 저희 말고도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시스템적으로 정리가 되면 정말 좋을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킹덤 동맹 시스템이라든지.. 적용되면 정말 편할 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GM 노트를 보면서 개발자분들이 노력을 많이 하시는구나 느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 개발에 힘써주시는 모든 개발자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하지만 새롭게 추가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기존에 있는 콘텐츠도 분명 잘 만들었는데 각 서버 사정상 즐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아쉽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물전 왕위 쟁탈전이 그렇구요. 잘 만든 콘텐츠인데 못 즐기는 거 같아 아쉽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유물 왕쟁도 전 서버로 확장하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부탁한다.

Mookie: 정말 열심히 달려왔네요. 모바일 게임을 이렇게 오래 한 적이 있나 싶을 정도로... 가장 큰 이유는 좋은 분들이 주변에 계셔서 오래 붙들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개발진분들! 현명한 운영을 통해서 남은 유저분들 떠나지 않게 잘 부탁드립니다. 이벤트도 팍팍 해주시구요.

마지막으로 킹덤원분들을 비롯한 제2의 나라 유저분들 요즘 계속 장마인데 비 피해 없이 조심하시고, 또 끝나면 무더위가 올 텐데 보양식도 꼭 챙겨드시고 올여름 힘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성수안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Game Weekly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