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획

네이밍 센스 쩔어! 펄어비스 '검은사막' 이색 콜라보, 삼류 감성으로 효과 톡톡!

이시영 기자

기사등록 2022-05-18 19:11:17 (수정 2022-05-18 15:31:08)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게임계의 콜라보레이션이 점차 게임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고 있는 추세다. 

수많은 게임사가 자사의 게임 작품에 대한 콘텐츠 생산, 특색을 갖춘 이벤트 개최 등을 위해 타사의 게임 작품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오고 있다. 특히 양 게임 간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를 통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에, 그리고 이용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제공해줄 수 있기에 많은 게임사가 콜라보레이션을 기획 및 진행중에 있다.

최근에는 게임 간의 콜라보레이션을 넘어, 다양한 분야와 협업하는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펄어비스의 MMORPG '검은사막'은 지난 5월 6일 '장수돌침대'와의 콜라보를 통해 게이머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장수돌침대는 "별이 다섯 개"라는 멘트의 중독성 강한 광고로 화제가 된 바 있다.

해당 이색 콜라보는 검은사막 내에 등장하는 '블랙스톤', 즉 검은돌을 활용해 돌침대로 만들었다는 설정이다. 이에 '검은돌침대'라는 이름으로 콜라보 상품을 선보였으며, 검은돌침대는 '검사데이' 이벤트를 통해 게임 내 하우징 가구 아이템으로 지급될 뿐만 아니라, 추첨을 통해 장수돌침대와 콜라보한 실제 제품을 5명에게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장수돌침대 매장을 방문하는 검은사막 및 검은사막 모바일 이용자들에게는 푸짐한 보상을 지급한다.

검은사막의 이번 이벤트에서 가장 화제가 되었던 것은 역시 검은사막과 장수돌침대의 콜라보 영상이다. 장수돌침대의 인지도를 높이는데에 일등공신인 광고의 형태를 활용했기 때문인데, 다소 삼류스러운 구성과 연출, 효과 등으로 시청자들에게 웃음짓게 만들었다. 여기에 중독성 강한 멘트 "별이 다섯 개"라는 멘트도 적절히 활용되면서 이색 콜라보의 대미를 장식했다.

사실 펄어비스는 장수돌침대와의 콜라보레이션 이전부터 색다르면서도 파격적인 시도를 해왔다. 이러한 행보의 시발점은 바로 '은사막'이다. 펄어비스는 해태제과의 '해태 은단 청' 껌 제품과 콜라보를 통해 검은사막의 '검' 단어를 된소리 발음으로 활용해 껌은사막으로 탄생시켰다.

껌은사막에 이어서 '은사막'도 등장했다. 김은사막은 '광천 김'과의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로, 펄어비스의 톡톡튀는 작명 센스가 여기서도 빛을 발했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반찬인 김을 활용하면서, 밥반찬과 검은사막 인게임 보상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혜택을 제공했다.

다음 검은사막 콜라보의 대상은 샴푸와 속옷이다. 머리를 감는다는 의미를 담은 '은사막' 이벤트는 "사막같은 머릿결에 오아시스 같은 부드러움을"이라는 문구를 활용해 샴푸 제품과 협업했다. 속옷도 펄어비스의 마케팅을 피해갈 수 없었다. 검은사막은 '검은사'이라는 네이밍을 통해서 사각팬티와 콜라보를 진행했으며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색다른 재미를 줬다.

지난해에는 최고급 차량 브랜드 '부가티'와의 콜라보도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물론 초고가의 부가티 하이퍼카를 이벤트 상품으로 내건 것은 아니지만 검은사막 내에 부가티의 심볼과 이미지를 잘 녹여내면서 이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해당 콜라보 이벤트에서는 부가티 디자인을 활용한 갑옷과 귀걸이, 마구 등을 선보였을 뿐만 아니라, 특별 퀘스트를 통해 말의 속도를 상승시키는 아이템과 검은사막의 하이퍼카로 여겨지는 환상마의 제작 재료를 제공했다. 

껌은사막과 김은사막, 감은사막, 검은사각 등에 이어서 검은돌침대에 이르기까지, 펄어비스의 삼류 감성 마케팅은 나름의 개그코드를 만들어가면서 이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이벤트가 되고 있다. 처음에는 어색한 듯 했던 펄어비스의 이색 콜라보, 다음 협업은 과연 어떤 모습일지 기대된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