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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 '인조이', 조이가 살찐다고? 13일 모드킷 추가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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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래프톤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 '인조이'에 드디어 모드킷(모딩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6월 중 대규모 업데이트를 예고한 인조이 개발진은 오는 13일 업데이트를 통해 모드킷을 선보임과 동시에 신규 콘텐츠를 대거 추가하고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인조이의 모드킷과 관련한 주요 질문의 답변을 공개하면서 모드킷의 개발 방향성을 소개했다.
 
 
개발자 노트에서 언급한 주요 업데이트 예정 사항으로는 '가족 및 관계 시스템 확장', '편의성 및 시뮬레이션 향상', '신규 아이템 및 창작 도구 추가' 등이 있다. 특히 청소년 연애와 문자 먼저 보내기 기능, 물건 주고받기, 생활에 따른 비만도 및 근육량 변화 등 인조이에 더욱 높은 현실성과 자유도가 반영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가족 및 관계 시스템이 확장되면서 결혼을 하지 않더라도 아이를 가지는 것이 가능해졌다. 아울러 원하는 외형의 조이(캐릭터)의 유전 정보를 반영해 의학적 절차를 거쳐 아이를 가질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다양한 방식으로 가족을 만들 수 있게 됐다. 또 청소년기의 조이 간에도 연애 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연애 감정을 표현하고 교류 가능해진다.
 
도시 내 모든 조이와 사랑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서 자유로운 연애를 펼칠 수 있다. 조이 생성 화면에서 '성 정체성 수정' 기능을 변경하면 해당 가능을 활성화 가능하다. 
 
이제 플레이어블 조이가 먼저 문자를 보내면서 상호 교류를 할 수 있다. 아직까지 직접 문자 내용을 입력하는 것은 불가능하나, 관계를 맺은 조이와 친밀도가 쌓이면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약속을 잡고 하루 계획을 세우는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인조이 김형준 PD는 "직접 문자를 입력해 보내는 기능을 언젠가 꼭 구현하고 싶다"라고 언급하면서 문자 메시지 기능의 고도화를 예고했다.
 
편의성 개선으로는 UI 크기 조절 옵션이 추가되는데, UI와 글씨 크기를 3단계로 조정할 수 있게 된다. 또 치트키 기능이 추가되면서 플레이어가 다양한 상황을 연출하거나 좀 더 쉽게 게임을 플레이 가능해진다.
 
식사와 운동 등 생활 습관에 따라 조이의 체형이 변화한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한 부분이다. 조이가 식사를 많이  할경우 살이 찌게 되고, 운동을 하면 근육이 붙는 등 조이의 외형이 변하면서 더욱 높은 현실감과 몰입감을 느낄 수 있을 예정이다. 문자 메시지 보내기와 더불어 물건 주고받기도 가능해지는데, 가방 속에 있는 아이템을 다른 조이에게 선물하거나 전달할 수 있으며, 판매 또한 할 수 있다.
 
신규 아이템 및 창작 도구도 대거 추가된다. 캐릭터 스튜디오에 신규 에셋 20종 이상이 추가되면서 다채로운 헤어 스타일과 의상, 액세서리 등으로 캐릭터를 꾸미는 것이 가능하다. 또 주방 및 침실, 육아 등 차별화된 스타일의 신규 가구 100여 종도 선보일 예정이다.
 
 
6월 중 업데이트되는 모딩 기능으로는 세트 의상 및 가구의 그래픽 리소르 변경 및 제작하는 편의 기능, 개발자용 JSON 데이터 파일 수정을 통한 게임 요소 및 설정 변경 기능, 다양한 의상 및 헤어, 가구, 인터렉션 제작 방법을 확인 가능한 샘플 프로젝트 제공 등이 있다. 
 
해당 모드킷을 통해 인조이 콘텐츠의 단순한 공유를 넘어, 크리에이터의 창의력과 상상력이 온전히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아래는 모드킷 AMA(Ask Me Anything)에서 언급된 주요 질문과 이에 대한 개발진의 답변이다.
 
Q. 모드 브라우저를 통해 게임 내에서 모드를 표시하고 검색하는 방식을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A. 모드 브라우저의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태그, 크리에이터별 페이지 등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며, 커뮤니티 피드백을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인조이에서는 수익 창출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인조이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이고, 게임플레이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게임의 핵심을 더욱 발전시키는 모드를 디자인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 만큼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모딩 커뮤니티 없이는 플레이어들을 게임으로 끌어들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인조이에서 모더들에게 어떤 지원을 제공할 계획인지 궁금합니다.
 
A. inZOI의 모딩 정책은 유료 모드나 제한된 접근 권한과 같은 직접적인 수익 창출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 원칙은 모든 플레이어가 콘텐츠를 동등하게 즐길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모드 제작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인지하고 있으며, 간접적인 방식으로 모더들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 허용되는 수익 창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드 배포 플랫폼에서의 광고 수익 또는 기부 요청
- YouTube와 같은 플랫폼의 비디오 콘텐츠(예: 튜토리얼 또는 쇼케이스)에서 발생하는 수익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모더는 모드를 무료로 제공하면서도 작업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접근 방식을 권장합니다.
 
Q. 인조이에 스크립팅 모드가 생길까요?
 
A. 인조이 스크립팅 모드는 현재 개발 중이며 12월 업데이트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더욱 유연하고 폭넓은 모드 제작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Q. 커스텀 메이크업과 피부 질감은 로드맵에 있나요? 얼굴용 모드킷은 9월에 나올 예정인 것 같습니다.
 
A. 6월에 출시될 모드킷에는 얼굴, 메이크업, 피부 질감을 사용자 정의하는 전용 기능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데이터 구조에 익숙한 제작자라면 데이터 편집을 통해 얼굴 텍스처를 수동으로 바꿀 수 있을 것입니다.
 
얼굴 모딩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전용 얼굴 모드킷이 현재 개발 중이며 9월 이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Q. 심즈에서 가장 야심찬 모드 중 상당수는 소스 코드 수정이 필요합니다. 인조이의 경우, 모더들이 블루프린트에서 제공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모드의 창의적인 활용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코드를 수정할 수 있도록 허용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A. 현재 스크립팅 지원을 개발 중이며, 이를 통해 더욱 창의적이고 복잡한 모드 개발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저희의 목표는 커뮤니티의 요구를 충족하는 유연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Q. 모딩 키트를 통해 게임의 어느 정도까지 모드를 변경할 수 있나요? 
 
A. 현재로서는 걷기 스타일 등이 감정 상태에 따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태는 바꾸기 어렵지만, 감정 상태와 인생 단계는 대체하거나 확장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걷는 스타일을 바꾸는 것도 포함됩니다.
 
특정 상황에서 특정 동작을 유발하고 싶다면, 다양한 버프 상태를 결합하는 것이 한 가지 가능한 방법입니다. 또한, 사용자 정의 가능성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스크립팅 모드 지원이 현재 개발 중입니다.
 
Q. 모더만 사용할 수 있나요? 아니면 초보자도 직접 만들 수 있나요?
 
A. 6월에 출시되는 모드킷은 사용자 친화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으며, 초보자도 의상과 가구와 같은 CC 아이템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돕는 마법사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조이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샘플 데이터와 공식 튜토리얼을 제공할 것입니다.
 
Q. 모드킷으로 CC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고 했는데, 처음부터 직접 장신구를 만들 수 있을까요?
 
A. 장신구뿐만 아니라 다른 액세서리도 제작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모드킷 기능을 더욱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며, 제작 과정을 안내해 드리는 튜토리얼도 향후 제공될 예정입니다.
 
Q. 5월 업데이트에서 언급했던 모드킷과 곧 출시될 게임 내 모드 브라우저에 대한 몇 가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3D 모델링과 리깅은 이미 모딩 과정에 포함되어 있으니, 리깅된 3D 모델에서 만든 포즈와 애니메이션을 가져오는 기능을 추가하는 건 어떨까요? 
 
A. "포즈"에 새로운 모드 카테고리 추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솔로 포즈, 그룹 포즈, 애니메이션 포즈, 액션 관련 포즈 같은 하위 카테고리가 포함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애니메이션 가져오기가 지원되며 Blender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조작된 포즈와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데이터 모딩을 통해 적용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에게는 이것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므로, 저희는 크리에이터를 돕기 위해 튜토리얼과 가이드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류된 포즈 시스템(예: 솔로, 그룹, 애니메이션 또는 액션 연결 포즈)과 마법사와 유사한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을 구현하는 것과 같은 제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Q. 모드킷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인조이용 Blender 헤어 모드를 만들 수 있나요?  
 
A. 헤어 모드는 게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메쉬 기반 스타일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XGen Groom 헤어(일반적으로 영화 렌더링에 사용됨)는 현재 지원되지 않습니다.
 
Q. 인조이는 8192px 텍스처를 지원하나요?
 
A. 8192px와 같은 고해상도 텍스처를 사용하는 데 특별한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성능과 최적화를 위해 가능하다면 2048x2048(2K) 크기의 텍스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NPC를 제어할 수 있을까요?
 
A. 현재 NPC 행동을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는 가벼운 스크립팅 기능을 지원합니다.  
 
Q. 모더들이 자신의 모드를 얼리 액세스(예: 2~3주) 형태로 제공할 수 있을까요?  
 
A. 인조이가 지원하는 공식 플랫폼에서 공유된 모드는 모든 사용자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하며, 조기 액세스 형태의 유료 모드 배포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모드 개발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공식 플랫폼을 통한 조기 접근은 허용되지 않지만,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서 광고, 기부, 또는 수익 창출과 같은 대체 방법을 사용하여 작품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Q. 의상 제작 시 물리 효과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A. 현재 모드킷에서는 옷감 물리 효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리얼 엔진의 옷감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옷감과 머리카락의 움직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경우, DA_HairRigidBody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JSON 지원은 6월부터인데, 인조이의 현지화 기능은 12월부터입니다. 12월 현지화가 모드킷 현지화를 의미하는지, 아니면 모드 현지화 기능을 의미하는지 알려주세요.
 
A. 12월에 출시될 현지화 기능은 inZOI의 13개 언어 세트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언어로 게임 언어를 변경할 수 있는 다국어 모딩을 말합니다. 6월부터는 가구 모드를 만들 때 원하는 언어로 가구의 이름과 설명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Q. Blender/Maya 키트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조이 체형이 공유되나요? 옷이나 가구 모드를 만들면 제작자 이름이 표시되나요?공개적으로 다운로드할 수 없게 하고 개인적인 테스트나 단독 사용을 위해 비공개로 모드를 업로드하는 건 가능할까요?
 
A. - 조이 신체 유형 : 6월에 출시되는 모드킷에는 성인 남성, 성인 여성, 어린이를 위한 샘플 바디 메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모드 크레딧 및 리포스팅 방지 : 현재 시스템은 모드 파일에 제작자 이름을 자동으로 표시하지 않으므로 다른 사람이 여러분의 작품을 다시 업로드하고 소유권을 주장하는 것을 완전히 방지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능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 모드의 개인적 사용 : 로컬 저장소를 통해서만 개인적인 용도로 모드를 만들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모드를 공개적으로 공유하는 것은 전적으로 선택 사항입니다.
 
Q. 차량 관련 모드를 더 추가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더욱 현실적인 주행 메커니즘도 보고 싶습니다.
 
A. 현재 차량 외관은 모드킷을 통해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지만, 주행 역학과 같은 기능적 모딩은 아직 내부 검토 중입니다.
 
Q. 인조이에서 게임플레이, 캐릭터 애니메이션, 신체 형태, 텍스트, 음성 및 관계 시스템 사용자 지정이 가능할까요?
 
A. 현재 게임 플레이와 일부 게임 내 텍스트는 데이터 모딩을 통해 수정이 가능합니다. 캐릭터 애니메이션, 신체 유형, 음성 대사, 관계 메커니즘은 아직 지원되지 않지만,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기능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Q. 공공 장소나 다른 NPC 거주지를 편집하는 모드를 지원할 계획이 있나요? 현재 일부 지역에는 계단이나 편집 가능한 공유 부지가 없습니다.
 
A. 현재 도시 배경이나 공공 구역과 관련된 모딩 기능은 공식적으로 지원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희 개발팀은 이러한 기능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가능한 기술적 솔루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Q. 조이의 동작이나 객체 상호작용을 변경하는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을까요?
 
A. 스크립팅 모드는 현재 개발 중입니다. 그동안 데이터 편집기를 통해 상호작용 요소를 부분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화 선택과 그 결과를 수정하여 게임 플레이의 흐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향후 스크립트 모딩 지원을 통해 이러한 기능을 더욱 확장할 계획입니다.
 
Q. 다른 게임의 모델을 가져오는 모드를 CurseForge에 업로드할 수 있나요? 
 
A. 인조이는 모드 개발에 있어 창작의 자유를 무엇보다 존중합니다. 사용자가 제작한 모드의 모든 권리와 소유권은 인조이가 아닌 원 제작자의 소유입니다. 여러분의 모드에 다른 게임에서 포팅했거나 영감을 받은 에셋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공유할 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발생할 수 있는 지적 재산권 관련 문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CurseForge와 같은 플랫폼에 모드를 업로드할 때는 운영 정책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플랫폼의 지침에 따라 모드가 제한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Q. 워크래프트 III처럼 플레이어가 완전한 게임플레이 모드를 제작할 수 있는 맵 에디터를 추가할 예정인가요? 
 
A. 현재 모드 제작은 특정 기능에만 국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더 광범위한 확장 옵션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의 제안을 바탕으로 더욱 개방적인 창작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Q. 인조이는 앞으로 모드 개발자들에게 얼마나 개방될 예정인가요? 리소스와 도구 측면에서 게임에 대한 접근성이 완벽히 확보될까요?
 
A. 저희는 저작권과 보안을 고려하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많은 게임 리소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저희 팀은 크리에이터들이 인조이의 자산을 창의적이고 책임감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Q. 스팀 창작마당과의 통합 계획이 있나요? 모드를 배포하고 관리하기에 매우 편리한 플랫폼입니다.
 
A. 현재 스팀 창작마당 통합에 대한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의 요구와 실현 가능성에 따라 향후에 이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Q. 모드킷이나 모드는 저사양 PC에 최적화될까요?
 
A. 모드킷 자체는 특별히 저사양 PC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작자는 모드를 디자인할 때 리소스 크기와 설정을 적절히 조정하는 등 최적화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인조이 김형준 PD는 "개발자 노트를 통해 소개한 신규 기능 외에도 사운드와 캔버스,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등 기존 시스템 전반에 걸친 다양한 개선 작업을 진행한다"라고 전하면서 "6월 업데이트를 통해 인조이의 경험이 한층 더 풍부해지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시영 기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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