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넷마블의 모바일 RPG '일곱 개의 대죄:그랜드 크로스 (이하 칠대죄)'에 신규 섬멸전 '업보의 인듀라'가 등장하면서 많은 이용자가 도전에 나서고 있습니다.
업보의 인듀라 (이하 인듀라)는 한층 강화된 협동 요소와 까다로운 기믹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자동? 그런건 있을 수 없됴) 공략에 익숙해지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필요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완벽하지는 않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인듀라 카오스 난이도의 패턴과 기믹을 정리하고 핵심 공략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듀라 카오스 난이도 공략의 핵심은 LR 킹 & 알파라고 할 수 있는데요. 먼저 LR 킹은 인듀라와 악연 효과를 가지고 있어 보스의 피해량을 30% 감소시키며, 인듀라 공략 시 꼭 필요한 '석화 (빙결, 기절로 대체 가능)'와 '디버프 해제'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알파는 개성 효과 중 하나인 '안개화' 덕분에 인듀라의 부식 피해인 '업보 디버프'에 면역을 부여하는 것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핵심 딜러 자원으로 활용됩니다.
LR 킹 및 알파와 함께 랜슬롯도 추천되는데요. 인듀라는 근거리 공격 또는 원거리 공격에 면역되는 기믹을 가지고 있기에 근거리 및 원거리 공격 모두가 가능한 요정족 영웅으로 랜슬롯이 제격이기 때문이죠.

추천 영웅의 핵심 역할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LR 킹 (인연 : 격투가 다이앤 or 빛 마엘)
- '석화'로 인듀라의 강력한 반격(레트리뷰션)에 '빗나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피해량 증가
- 스킬 차단 및 폭발 효과 등 정화로 디버프 해제 가능
- 2스킬 2랭크부터 생명력 회복이 가능해지므로 힐러로 활용 가능
- 원거리 공격 스킬 보유
- '석화'로 인듀라의 강력한 반격(레트리뷰션)에 '빗나감' 효과를 얻을 수 있음 + 피해량 증가
- 스킬 차단 및 폭발 효과 등 정화로 디버프 해제 가능
- 2스킬 2랭크부터 생명력 회복이 가능해지므로 힐러로 활용 가능
- 원거리 공격 스킬 보유
알파 (인연 : 근 사리엘 or 근 타르미엘)
- 개성 효과 '안개화'로 인듀라의 '업보'에 면역 (2턴 간)
- 3페이즈에서 서로 다른 스킬 타입(공격/자세/버프/디버프/회복 등)을 3회 사용해야 하는데, 알파는 디버프 공격 스킬 보유
- 근거리 & 핵심 딜러
- 3페이즈에서 서로 다른 스킬 타입(공격/자세/버프/디버프/회복 등)을 3회 사용해야 하는데, 알파는 디버프 공격 스킬 보유
- 근거리 & 핵심 딜러
랜슬롯 (인연 : 빛 마엘 or 각성 록시)
- 근거리 및 원거리 모두 커버할 수 있는 핵심 딜러
- 53번 아티팩트 세트와 궁합
- 근거리 및 원거리 모두 커버할 수 있는 핵심 딜러
- 53번 아티팩트 세트와 궁합
서브 영웅으로는 베타, 혹은 속력 헬브람을 편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베타는 서브에서도 개성이 발동돼 생명력 회복이 가능하고, 요정족의 공격 능력과 생존 능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속력 헬브람은 성물 '바니르의 한손검'을 장착했을 경우 요정족의 기본 능력치를 무려 20%나 증가시키기에 추천됩니다.
장비의 경우에는 투급을 높이기 위해 생명 + 철벽으로 모두 맞추거나, 투급이 충분하다면 핵심 딜러인 알파와 랜슬롯의 장비는 생명 + 철벽이 아닌, 맹공 + 회심을 장착한다면 좀 더 수월한 공략이 가능하겠습니다. 카오스 난이도의 인듀라 투급은 760,000으로, 선공을 잡기 위해서는 각 파티원의 투급이 380,000 가량이 되어야 합니다.
아티팩트로는 신규 카드 세트 '업보의 인듀라 섬멸전'를 장착하면 기본 능력치 최대 10%, 버프 효과에 걸린 아군 공관능 최대 5%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가장 추천되지만... 인듀라 카오스 난이도에서만 얻을 수 있는 아티팩트가 있는 만큼 다른 대체재를 찾아야 합니다.
현재 가장 추천되는 아티팩트 세트로는 'No.53 5.5주년 그랜드 페스티벌 기념' 인데요. 기본 능력치 5%가 증가하고 묵시록의 4기사 영웅으로 적에게 피해를 주면 아군 영웅의 공격력이 증가하기에, 랜슬롯을 활용한다면 해당 아티팩트가 딱입니다.
카오스 인듀라의 1페이즈에서는 '업보 (이블 브레스)'와 '자세 반격 (레트리뷰션)'에 유의하면 되는데, 업보는 알파의 안개화로 방어가 가능하고, 자세 반격은 LR 킹의 석화를 인듀라에게 사용해 '업보 각인' 버프를 얻고 회피(빗나감)할 수 있습니다.
2페이즈에서는 인듀라의 '스킬 차단' 및 '폭발', '산화' 등의 디버프 효과를 제거하고, LR 킹의 석화 공격으로 '비셔스 스톰프 (단계 피해)'를 1단계로 고정시키는 것에 집중하면 됩니다.
마지막 3페이즈는 인듀라의 남은 생명력에 따라 기믹이 달라지는데, 인듀라의 생명력이 40% 이하가 되면 생명 관련 능력이 증가되면서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또 5% 이하에서는 모든 피해에 면역됩니다.
이외에도 홀수 턴에는 근거리 스킬 면역, 짝수 턴에는 원거리 스킬 면역 상태가 되며, 자세 및 회복 스킬을 제외한 모든 스킬 효과 차단(필살기 포함 + 1턴 간 필살기 봉인)하는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LR 킹의 정화 스킬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인듀라는 필살기 게이지 증가 봉인 디버프도 부여하는데, 공격/자세/버프/디버프/디버프 공격/회복 등 다른 스킬 타입 3종을 사용하면 필살기 게이지를 증가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카오스 인듀라의 페이즈별 주요 개성과 스킬 효과, 그리고 주요 공략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페이즈
<주요 기믹>
- 매 턴 [이블 브레스] 사용
ㄴ 이블 브레스 : 모든 적에게 [업보] 3개 부여 (업보 : 매턴 종료 시 최대 생명력 10% 추가 피해 및 주는 피해 6% 감소)
- 홀수 턴마다 [레트리뷰션] 사용
- 홀수 턴마다 [레트리뷰션] 사용
ㄴ 레트리뷰션 : 모든 적에 받는 피해 300% 증가 디버프 부여 & 피격 시 반격 및 모든 능력치 20% 감소
- 공격 스킬 [휩핑 프레일]
- 공격 스킬 [휩핑 프레일]
ㄴ 단일 적에 분쇄 피해 주고 자신의 필살기 게이지 4칸 이상이면 적의 필살기 게이지 1칸 감소
- 공격 스킬 [어나힐리팅 스트라이크]
ㄴ 모든 적의 치명 저항 30% 감소시킨 후 [절망] 피해 (절망 : 치명타 발생 시 감소된 생명력 일정 회복)
ㄴ 모든 적의 치명 저항 30% 감소시킨 후 [절망] 피해 (절망 : 치명타 발생 시 감소된 생명력 일정 회복)
- 필살기 [데스 스톰프]
ㄴ 단일 적 타겟 피해 및 1턴 간 기절
- 효과 반발 : 적군(유저)이 기절, 석화, 빙결 스킬 사용 시 자신에게 효과 반발 부여, 1턴 간 모든 적에 [업보 각인] 부여(업보 각인 : '레트리뷰션' 스킬 빗나감 효과 & 해제 시 스킬 랭크업)
- 힘의 편린 : 턴 내 사용한 스킬 수 따라 자신의 공격력 50% 증가 부여 or 제거 & 모든 적에 반격 피해 15% 감소 부여 or 제거
<기타 기믹>
- 디버프 해제 : 인듀라 턴 시작 시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 해제
- 효과 면역 : 강압, 추방, 스킬 효과 차단, 스킬 사용 불가,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 면역
- 효과 면역 : 강압, 추방, 스킬 효과 차단, 스킬 사용 불가,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 면역
- 능력치 감소 면역 : 자신의 모든 능력치가 전투 시작 시의 수치 이하로 감소하지 않음
- 받는 피해 증가/감소 : 업보 각인이 있는 적에 받는 피해 50% 증가 & 업보 각인이 없는 적에 받는 피해 50% 감소
- 종족 피해 증가 : 여신 종족 적에게 자신의 주는 피해 100% 증가
- 받는 피해 억제 : 적 턴에 스킬 사용으로 인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0%를 초과하지 않음
- 받는 피해 억제 : 적 턴에 스킬 사용으로 인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0%를 초과하지 않음
<공략>
앞서 언급한대로 1페이즈는 LR 킹의 석화와 알파의 안개화를 활용하면 되는데요. 선턴을 잡고 1턴을 맞이할 경우 인듀라가 자세 반격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석화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석화 사용 시 스킬 랭크업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2명의 파티원이 모두 LR 킹을 배치했다면 첫 턴부터 석화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턴부터는 인듀라가 자세 반격을 사용하는데, 자세 반격은 매우 강력하고 모능 감소 20%까지 부여하므로 필히 LR 킹의 석화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 인듀라는 힘의 편린이라는 개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해당 개성은 유저가 짝수만큼 스킬을 사용할 경우(ex. 스킬 6개) 인듀라 공격력 50% 증가하고, 홀수만큼 스킬을 사용할 경우(ex. 스킬 5개) 공격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1페이즈에서는 스킬을 홀수 개수만큼, 즉 5개만 사용해야 인듀라의 공격으로부터 피해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킬각이 보인다면 6개 스킬을 모두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인듀라의 업보의 경우에는 알파를 편성한다면 안개화 개성으로 2턴까지 방어해내는 것이 가능한데요. 그에 따라 2턴 내 1페이즈를 마무리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2페이즈
<주요 기믹>
- 매 턴 [비셔스 스톰프] 사용
ㄴ 비셔스 스톰프 : 모든 적에게 단계 피해 (단계 피해 : 부여된 단계 1개당 피해량 증가)
- 홀수 턴마다 [데모닉 로어] 사용
- 홀수 턴마다 [데모닉 로어] 사용
ㄴ 데모닉 로어 : 자신에게 2턴 간 포효 부여 (포효 : 피격 시 모든 적에 2턴 간 산화 부여 / 산화 : 턴 종료 시 랭크 다운 & 피해)
- 공격 스킬 [휩핑 프레일]
- 공격 스킬 [휩핑 프레일]
ㄴ 단일 적에 분쇄 피해 주고 자신의 필살기 게이지 4칸 이상이면 적의 필살기 게이지 1칸 감소
- 디버프 공격 스킬 [게이즈 오브 어비스]
ㄴ 단일 적에 방어력 기반 피해 및 2턴 간 필살기 포함 모든 스킬 효과 차단(자세 & 회복 스킬 제외), 1턴 뒤 폭발
- 필살기 [데스 스톰프]
ㄴ 단일 적에 방어력 기반 피해 및 2턴 간 필살기 포함 모든 스킬 효과 차단(자세 & 회복 스킬 제외), 1턴 뒤 폭발
- 필살기 [데스 스톰프]
ㄴ 단일 적 타겟 피해 및 1턴 간 기절
- 효과 반발 : 적군(유저)이 기절, 석화, 빙결 스킬 사용 시 자신에게 효과 반발 부여
(효과 반발: '비셔스 스톰프' 사용 시 부여된 단계를 1개만 적용)
- 효과 반발 : 적군(유저)이 기절, 석화, 빙결 스킬 사용 시 자신에게 효과 반발 부여
(효과 반발: '비셔스 스톰프' 사용 시 부여된 단계를 1개만 적용)
- 힘의 편린 : 포효 및 산화는 턴 내 랭크2 이상 스킬 3개 이상 사용 시 제거
<기타 기믹>
- 디버프 해제 : 인듀라 턴 시작 시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 해제
- 효과 면역 : 강압, 추방, 스킬 효과 차단, 스킬 사용 불가,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 면역
- 효과 면역 : 강압, 추방, 스킬 효과 차단, 스킬 사용 불가,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 면역
- 능력치 감소 면역 : 자신의 모든 능력치가 전투 시작 시의 수치 이하로 감소하지 않음
- 종족 피해 증가 : 여신 종족 적에게 자신의 주는 피해 100% 증가
- 생명력 회복 : 적에게 폭발로 피해를 주면 최대 생명력 10%만큼 자신의 생명력 회복 및 필살기 게이지 1칸 증가
- 받는 피해 억제 : 적 턴에 스킬 사용으로 인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0%를 초과하지 않음
- 생명력 회복 : 적에게 폭발로 피해를 주면 최대 생명력 10%만큼 자신의 생명력 회복 및 필살기 게이지 1칸 증가
- 받는 피해 억제 : 적 턴에 스킬 사용으로 인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0%를 초과하지 않음
<공략>
2페이즈에서도 LR 킹의 석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인듀라에게 석화 공격 시 [비셔스 스톰프]의 단계를 1단계로 고정시킴에 따라 인듀라에게 받는 피해량을 줄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또 2페이즈에서는 인듀라가 자신에게 부여하는 버프 스킬로 [데모닉 로어]를 사용하는데, 해당 데모닉 로어 사용 시 자신에게 포효를 걸어서 피격 당하면 적 전체에 산화를 부여하면서 스킬을 랭크 다운시켜 버립니다. 포효 및 산화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턴 내 2랭크 이상 스킬 3개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인듀라의 포효 및 산화를 제거하지 못하면 스킬 랭크 다운되면서 패턴이 꼬여버려 공략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포효 및 산화를 2턴부터는 것도 2페이즈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킬 효과 차단 및 폭발 등의 디버프를 제거하기 위해 LR 킹의 정화 스킬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기억해두도록 합시다.

아울러 2페이즈는 3페이즈를 준비하는 단계이기도 한데요. 3페이즈는 인듀라의 남은 생명력에 따라 기믹이 달라지는 만큼, 기믹을 패스하기 위해서 필살기 게이지를 채워서 필살기를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격/자세/버프/디버프/디버프 공격/회복 등 다른 스킬 타입 3종을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페이즈
<주요 기믹>
- 매턴 마다 [데모닉 로어] 사용
ㄴ 데모닉 로어 : 자신에게 홀수 턴마다 근거리 스킬 면역 & 짝수 턴마다 원거리 스킬 면역 부여
- 홀수 턴마다 [이블 브레스] 사용
- 홀수 턴마다 [이블 브레스] 사용
ㄴ 이블 브레스 : 모든 적에게 1턴 간 필살기 사용 불가 효과 부여 및 2턴 간 필살기 포함 모든 스킬 효과 차단 (자세&회복 제외)
- 공격 스킬 [비셔스 스톰프]
- 공격 스킬 [비셔스 스톰프]
ㄴ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고 필살기 게이지 생성
- 디버프 공격 스킬 [어나힐리팅 스트라이크]
ㄴ 1턴 간 모든 적의 치명 저항 감소 후 절망 피해 (절망 : 치명타 발생 시 감소된 생명력 일정 회복)
ㄴ 1턴 간 모든 적의 치명 저항 감소 후 절망 피해 (절망 : 치명타 발생 시 감소된 생명력 일정 회복)
- 필살기 [다크 이레이져]
ㄴ 모든 적에 피해 및 3턴 간 필살기 게이지 증가 봉인
- 필살기 게이지 증가 : 적 턴에 적군이 서로 다른 스킬 타입 3회 이상 사용 시, 모든 적군의 필살기 게이지 1칸 씩 증가
- 필살기 게이지 증가 : 적 턴에 적군이 서로 다른 스킬 타입 3회 이상 사용 시, 모든 적군의 필살기 게이지 1칸 씩 증가
<기타 기믹>
- 디버프 면역 : 모든 디버프 효과에 면역 및 필살기 게이지 감소 효과에 면역
- 능력치 감소 면역 : 자신의 모든 능력치가 전투 시작 시의 수치 이하로 감소하지 않음
- 종족 피해 증가 : 여신 종족 적에게 자신의 주는 피해 100% 증가
- 기본 능력치 증가(1) : 전장의 필살기 게이지 1칸 당 자신의 기본 능력치 2%씩 증가
- 기본 능력치 증가(2) : 적군의 스킬이 개성 및 성물 효과로 랭크 업되면 자신의 기본 능력치 1,000% 증가 (1회 제한)
- 받는 피해 억제 : 적 턴에 스킬 사용으로 인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0%를 초과하지 않음
- 공격 관련 능력 증가 : 아군 턴(인듀라) 종료 시 자신의 공격 관련 능력 5% 증가
- 기본 능력치 증가(1) : 전장의 필살기 게이지 1칸 당 자신의 기본 능력치 2%씩 증가
- 기본 능력치 증가(2) : 적군의 스킬이 개성 및 성물 효과로 랭크 업되면 자신의 기본 능력치 1,000% 증가 (1회 제한)
- 받는 피해 억제 : 적 턴에 스킬 사용으로 인해 받는 피해량이 최대 생명력의 20%를 초과하지 않음
- 공격 관련 능력 증가 : 아군 턴(인듀라) 종료 시 자신의 공격 관련 능력 5% 증가
3페이즈의 특징은 턴을 거듭할수록 인듀라의 공격 관련 능력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또 홀수 턴마다 사용하는 [이블 브레스]에 의해 필살기 사용 불가 및 모든 스킬 효과 차단(자세&회복 스킬 제외) 디버프가 걸리게 되는데요. 따라서 최대한 빠른 턴 수 내에 클리어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면서, LR 킹의 정화 스킬로 필살기 봉인 및 스킬 효과 차단 디버프를 제거해야 합니다.
또 서로 다른 스킬 타입을 3회 이상 사용하면 모든 아군 영웅의 필살기 게이지를 1칸 씩 증가시킬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빠르게 필게를 채우면서 필살기 난사를 날릴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듀라는 홀수 턴에는 근거리 공격 면역, 짝수 턴에는 원거리 공격 면역인 만큼, 홀수 턴에는 LR 킹의 1번 스킬, 랜슬롯의 2번 스킬을 사용해야 하며(첫 번째 턴 제외), 짝수 턴에는 알파, 그리고 랜슬롯의 1번 스킬로 피해를 줘야 합니다. 즉 2턴에는 근거리 공격, 3턴에는 원거리 공격, 4턴에는 다시 근거리 공격 순으로 반복해 공격합시다.

또 주의해야하는 것은 인듀라의 체력이 40% 이하가 되면 생명 관련 능력이 대폭 증가하면서 생명력을 회복하게 되며, 5% 이하가 되면 무적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인듀라의 생명력을 40% 이하로 깎았을 때는 5% 이하로 남아서 무적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필살기를 난사하면서 단 번에 처리해야 합니다.
필살기 사용 시에는 LR 킹의 필살기에 공관능 증가가 있으므로 가장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인듀라는 신규 콜라보 영웅인 알파와 베타가 있다면 좀 더 수월한 공략이 가능한데요. 알파와 베타를 대체해 우렉과 빛 퍼시벌, 앵해러드 등을 활용한 공략법도 속속 등장하고 있는 만큼, 인듀라의 접근법이 차츰 다양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