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획

당신이 꿈꾸던 얼굴, '검은사막'에선 가능! 캐릭터 꾸미기에 진심인 펄어비스

이시영 기자

기사등록 2024-04-27 12:00:54 (수정 2024-04-27 12:00:54)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펄어비스의 대표작 '검은사막'은 자체 엔진으로 개발되었기에 뛰어난 그래픽 퀄리티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 높은 자유도를 담아내는 것이 가능했다.

콘솔 게임을 즐기는 듯한 그래픽은 이용자의 눈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했으며 정교하면서도 사실적인 캐릭터 외형 묘사로 등장 인물 저마다에 개성을 부여했다. 특히 캐릭터 외형 꾸미기는 부가적인 기능을 넘어서 검은사막의 핵심 콘텐츠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검은사막은 높은 자유도를 가진 것이 특징 중 하나인데,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경우에도 이용자의 입맛에 따라 캐릭터의 외형을 구현할 수 있기에 하나의 즐길거리가 됐다.

검은사막의 커스터마이징에서는 머리 모양부터 얼굴, 체형을 이용자가 원하는대로 조정할 수 있는데, 수치 조정의 폭이 매우 넓은 편이다. 헤어 스타일은 기본 형태 뿐만 아니라 헤어의 부위별 길이 및 컬의 정도, 색상을 세부적으로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며, 얼굴에서는 얼굴 타입과 피부, 수염 및 눈썹과 함께 얼굴 형태를 세부 컨트롤러로 결정할 수 있다.


검은사막에서 커스터마이징 장인, 혹은 금손을 성형외과 의사라 부른다 = 게임조선 촬영

특히 컨트롤러를 통해서 얼굴 형태의 종/횡폭, 깊이 등을 조절해 캐릭터 저마다의 개성을 담아내는 것이 가능하며, 캐릭터의 키와 더불어 목과 어깨, 가슴, 복부, 팔, 다리 등 신체 주요 부위 또한 컨트롤러로 정교하게 조정하면서 원하는 형태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화장과 눈, 문신, 주름, 근육량, 목소리 등으로 캐릭터에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다. 

이처럼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폭이 매우 넓기에 이용자들은 검은사막의 캐릭터를 아이유, 김유정, 송혜교 등 연예인으로 커스터마이징 하기도 했다. 국내 연예인 뿐만 아니라, 마블 어벤져스의 아이언맨, 블랙 위도우, 닥터 스트레인지 등이 등장했으며, 코미디언 유세윤과 유병재 등을 높은 싱크로율로 구현하면서 웃음을 자아냈다. 


기간 한정으로 오연서 프리셋이 제공되기도 했다 = 펄어비스 제공

특히 무희를 연상시키는 클래스인 '란'의 출시에서는 오연서 배우를 모델로 등장시키면서 많은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으며, 콜라보 이벤트를 통해 오연서 배우의 캐릭터 프리셋을 제공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다.

게임에서는 커스터마이징 장인을 성형외과 의사라고 칭하는 등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검은사막은 OBT 단계에서부터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했으며, 이용자들은 자신이 창조해낸 캐릭터를 다른 이용자와 공유하거나 뽐내면서 즐거움을 느끼기도 했다. 


이용자들은 미형의 캐릭터로 구현하고자 커스터마이징에 진심이다 = 펄어비스 제공

검은사막의 주요 커뮤니티에서는 유명 커스터마이징 소스를 공유받기 위해 요청하는 게시글을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 이에 펄어비스는 공식 홈페이지 및 게임 내에서 이용자들이 간편하게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소스를 업로드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하면서 편의성을 강화했다.


물론 개그에 충실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작품도 있다 = 펄어비스 제공

검은사막은 높은 자유도의 커스터마이징 요소에 고퀄리티 의상을 선보이면서 캐릭터에 매력을 더할 수 있도록 했다. 이용자는 의상 뿐만 아니라 속옷 등을 캐릭터에 입히면서 캐릭터를 한층 더 돋보이도록 꾸미는 것이 가능하다. 기능성 의상을 제외하고는 의상 자체에 별도의 능력치 효과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유료 상품인 의상은 이용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는 검은사막 속 등장하는 캐릭터 의상의 높은 퀄리티를 증명하는 것으로, 매년 개최되는 이용자 참여 행사인 하이델 및 칼페온 연회에서는 의상 관련 요소는 단골 요청사항이기도 하다. 실제로 현대적 의상을 제공해달라는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올초에는 교복 콘셉트의 아카데미아 아바타를 시작으로 최근에는 산들 아바타를 출시하면서 호평받았다.


이용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낸 '산들' 아바타 = 펄어비스 제공

펄어비스는 캐릭터 의상에 진심인 편이다. 검은사막의 10년 간 서비스 동안에 무려 160종이 넘는 의상을 선보였으며 각 의상의 콘셉트와 디자인은 저마다의 개성이 담겨 있기에 이를 수집하는 것도 재미 요소 중 하나다.

특히 검은사막의 판타지 세계관과 어울리는 중갑 및 가죽 의상부터 파티복으로 제격인 턱시도 및 드레스, 아름대운 색의 조화가 돋보이는 설빔 한복 등 매우 다양한 의상이 준비돼 있을 뿐만 아니라, 신규 클래스가 출시될 때마다 해당 캐릭터의 콘셉트를 반영한 의상까지 선보이면서 이용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왔다. 

조선을 모티브로 한 신규 클래스 '우사' 및 '매구'와 함께 '아침의 나라' 대규모 업데이트에서는 한국 전통의 매력을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알렸다. 해당 캐릭터와 업데이트에서는 조선만의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캐릭터 디자인과 전통 의상 등이 등장하면서 글로벌 무대에서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는데 성공했다.


조선의 단아함을 전 세계에 알린 '아침의 나라' = 게임조선 촬영

의상 퀄리티도 매우 뛰어나다. 금속과 가죽, 천 등의 재질이 느껴지는 표현은 물론이고, 의상의 포인트가 되는 색감과 문양, 악세사리 등도 섬세하게 구현돼 있다. 아울러 공격을 받을 때마다 착용하고 있는 옷이 점차 해지면서 속옷이 드러나는 효과도 존재하기에 패셔니스트라면 속옷 매칭도 놓칠 수 요소 중 하나다.

일부 이용자들은 검은사막의 매력적인 캐릭터와 디테일이 살아있는 의상을 활용해 룩북, 의상 콘테스트, 의상 탐방 등과 같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자신이 완성시킨 캐릭터에 다양한 의상을 착용하면서 개성을 뽐내는 중이며, 서로 공유하면서 색다른 즐길거리로 승화시키고 있다.


룩북 등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있다 = 유튜브 와꿀이의 검은사막 채널

검은사막은 높은 자유도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하면서 이용자만의 개성을 뽐내는 것이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다양한 꾸미기 요소로 캐릭터에 생동감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펄어비스는 'OOTD(Outfit of the Day)', '신규 의상 작명 이벤트', '달력 모델 콘테스트', '글로벌 의상 공모전' 등을 개최하면서 이용자들이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하는 즐거움이 배가 되도록 했다.

또 캐릭터 커스터마이징과 의상 등의 꾸미기 요소를 업데이트 핵심 사안 중 하나로 삼으면서 캐릭터 꾸미기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이용자에게 또다른 추억을 선사하고 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