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취재

엔씨 '아이온2', '직변권'은 의견 수렴 후 결정, 궁성 대폭 상향 예고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엔씨는 3일, 자사의 인기 MMORPG '아이온2'의 1월 1주차 업데이트를 앞두고 주요 패치 내용에 대해 소개하는 업데이트 프리뷰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이날 방송에서 김남준 개발PD와 소인업 사업실장은 "아이온2 이용자분들 덕분에 승진하게 됐다"라면서 이용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는 한편, "금일 방송은 진행 계획이 없었으나, 초심을 잃었다고 여기실 것 같아, 그리고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자 다시 찾아뵙게 됐다"라고 언급했다.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은 작업장 관련 이슈다.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작업장에 대한 대대적인 제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으며, 실제로 1월 30일 오후 11시 40분을 기해 전 서버 생성 제한 조치를 취하면서 작업장 동시 접속이 77% 감소했다고 밝혔다.
 
 
김남준 개발 PD는 "작업장 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작업이 이뤄지는 동안 생성 제한이 있을 것"이라면서 "기존에 생성했던 잔존 계정도 끝까지 추척해 제재하겠다"고 언급했다. 실명 인증 시스템도 도입하는 등 추가적인 작업장 차단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중이다.
 
2월 1주차를 기점으로 클래스 케어의 주기를 2~주로 길게 가져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마도성은 '얼음 사슬'  2번 특화의 둔화 시간 증가를 스킬 속도 20% 증가로 변경하고, '강화의 은혜'는 정신력 50% 이상일 때, 피해 증폭 +20% 및 공격 시 50% 훅률 추가 피해로 변경한다. 
 
정령성은 공격 능력을 한층 끌어올리는 방향으로 케어가 진행된다. '공간 지배' 2번 특화는 유지 시간 2초 증가에서 지연 피해 추가로 변경하며, '협공: 저주'는 정령의 협공 스킬 모션을 빠르게 변경한다. 아울러 '정령 교감' 3번 특화는 저주 중 정신력 소모 증가에서 이동 가능 스킬로 변경하고, 명중 스탯 증가를 추가한다.
 
 
살성의 '방어균열'은 유지 시간이 10초로 변경되며, 방어 균열 발동 시에 상태 이상 저항 감소 효과가 추가된다. '독바르기'의 경우 받는 치유량 감소 효과가 정상적으로 적용되도록 수정한다.
 
 
치유성의 '소환 부활'의 기본 기능 및 특화가 정상 적용되도록 수정하며, '대지의 징벌' 및 '파멸의 목소리'는 스킬 모션을 빠르게 수정한다. 또 '보호의 빛' 3번 특화에는 피해 내성 감소 증가 대신에 피해 증폭 10% 추가 증가 효과로 변경하면서 호법성처럼 버프의 활용도를 높인다. 다만, 보호의 빛 피해 증폭 효과는 호법성의 '불패의 진언'과 효과가 중복되지 않을 예정이다.
 
'유스티엘의 권능'은 재시전 시간이 90초에서 60초로 단축되며, '재생의 빛'은 유지 시간 및 재시전 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변경된다.
 
 
이번 클래스 케어에서 가장 큰 변화가 있을 직업은 바로 궁성이다. 궁성의 '저격', '연사', '나선 화살', '속사', '표적 화살', '송곳 화살' 등의 스킬 피해량이 7% 상향 조정되며, '올가미 화살' 및 '족쇄 화살'은 피해량이 10% 상향 조정된다.
 
또 '광풍 화살'은 차지 기능을 삭제하고, 스킬 속도 증가 특화가 기본적으로 적용되도록 변경한다. 피해량은 20% 상향되며 적중 시에 광풍 (10초 간 전투 속도 7%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특화 전반적으로 개편되는데, 1번 특화는 광풍 유지 시간 5초 증가, 2번 특화는 2m 넉백으로 변경, 4번 특화는 대상 수가 적을수록 광풍 효과의 전투 속도 증가량 상승으로 변경된다. 
 
'표적 화살'은 표적 치명타 저항 감소 수치가 기존 200에서 300으로 변경되며, 3번 특화는 표적 시간 2초 증가에서 3초 증가로 변경한다. '바람의 활력'은 행동력 최대치 증가 스탯이 추가되며, 스티그마 스킬 '대자연의 숨결'은 기본 효과가 모든 피해 반사 15%로 변경되고, 1번 특화가 저항의 결의 효과가 1.5배 증가로 변경된다. 또 2번 특화는 경계의 눈 효과가 1.5개 증가로 변경되며, 4번 특화는 모든 피해 반사 15% 추가 증가로 변경된다.
 
전체적으로 궁성의 딜링 능력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이며, 검성 및 수호성도 일부 클래스 케어를 적용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상태 이상 효과를 부여하는 '신석'의 지속시간이 전체적으로 감소된다. 이처럼 지속시간을 줄이는 까닭에 대해 원거리 공격 클래스와 근거리 공격 클래스의 형평성을 맞추고자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계승 재료 대상이 확장된다. '각성의 팔찌'와 '혼백의 무기' 역시 계승 재료로 사용 가능해진다. 다만 강화 단계와 돌파 단계만 계승되며, 영혼 각인 효과는 계승할 수 없다. 영혼 각인 효과는 계승 대상의 효과로 유지된다.
 
 
펫 수급처 확장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사명과 지령서 등의 퀘스트 보상에서 '영혼 결정'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며, [검은 구름 무역단]의 펫 카테고리에서 '신비한 펫 상자'의 구매 수량을 동일한 가격으로 기존 대비 2배 수량으로 변경한다.
 
 
거래소 편의성을 개선을 위한 작업이 이뤄진다. 거래소 내에 서버 및 월드 거래소 바로가기 버튼을 추가하며, 등록된 아이템의 월드 최저가와 서버 최저가를 비교할 수 있도록 표시한다. 아울러 최저가 비교 후에 바로가기 버튼을 통해 원하는 거래소로 즉시 이동해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 역시 가능할 예정이다.
 
 
이외의 개선 사항으로는 종족 이해도 관련 업적이 서버 단위로 캐릭터가 공유되도록 개선하며, 월드 네임드 목록 및 출현 위치, 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죽은 드라마타의 둥지'의 1 네임드 몬스터 '관리자 나지움'은 그로기 상태에서 회전 칼날 패턴이 제거되도록 하면서 난이도를 소폭 하향한다.
 
 
향후 업데이트 계획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먼저 '토벌전'에서 최소 기여도가 있어야만 보상이 획득 가능하도록 11일 업데이트한다. 이를 통해 잠수 플레이에 대해 대응하며, 악의적인 플레이를 막고자 추가적인 방안을 마련해 안내할 것이라 밝혔다. 어비스 랭킹이 변경되면서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PvP로 획득한 포인트만 랭킹 포인트에 누적되도록 변경하며, 기존에 사냥으로 얻은 포인트는 삭제 예정이다.
 
 
 
현재 2월 11일 서버 매칭을 바꾸는 것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결정되는대로 공유할 것이라고 전했다. 추가로 어비스 아티팩트 점령전에서 패배한 종족은 회랑의 포탈이 마을에 열리도록 하는 기능이 개발 완료된 상태이며 11일 업데이트된다. 
 
소인섭 실장은 "시즌 중 서버 매칭을 자주 바꾸는 것에 대해 신중히 고민하고 있다"라고 전했으며 김남준 개발 PD는 "밸런스를 맞추고자 어비스에 강한 조치를 취하면서 케어할 것"이라고 밝혔다. 훈장의 경우, 획득 여부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상자 형태로 보상을 변경한다.
 
일일던전 및 각성전, 악몽 등 싱글 플레이 콘텐츠의 즉시완료권을 준비중에 있으며, 플레이 이후 소탕권을 활용해 추가 보상을 획득 가능할 예정이다. 또 슈고페스타에서 보유하고 있는 티켓을 사용해 한 번 더 보상을 획득 가능하도록 하면서 피로도를 낮추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이어서 진행된 QnA에서는 직업변경권과 랭킹 포인트 제한, 딜 미터기, 그리고 외부 캐릭터 정보 웹페이지 등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용자와 이뤄졌따.
 
먼저 직업 변경권은 개발에 돌입한 상태라고 언급했으나, 이용자들의 의견과 반응을 적극 수렴해 적용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편의성을 개선하고자 UI의 크기 및 위치 등을 이용자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기능은 개발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개인 전투력 미터기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투명 맵 기능은 PC환경에서 지원 예정이다.
 
개발진은 어뷰징 및 매크로 문제 대응을 강화하고 있으며, 누적 신고 시스템 도입을 통해 블랙리스트 계정은 신고 즉시 게임 내에서 배제되는 방식이 적용될 예정이다. 던전 대리 진행 사기 등도 신고 시 운영 정책에 따라 제재 대상이 된다고 안내했다.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