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엇게임즈는 전략적 팀 전투 신규 세트 '신화와 전설' 업데이트에 앞서 미디어 브리핑을 진행했다.
광장 어딘가에 큰 도서관이 있다. 이 도서관은 룬테라와 거울 세계의 모든 지식이 들어있고, 끝없는 통로로 구성됐다. 수많은 책장에는 존재했거나 존재할법한 세계의 역사로 가득하다. 이것이 전략적 팀 전투 신화와 전설의 이미지다.
신규 세트엔 일반적으론 60명의 챔피언이 등장하지만, 이번엔 100명이 등장해 많은 조합을 해볼 수 있다. 해금 챔피언은 40명이며, 특정 해금 조건을 충족해야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니달리는 2성 니코를 배치하면 해금되며, 사일러스는 2성 럭스, 자르반, 럭스를 판매해야 해금된다. 전투 중 해당 조건을 충족시키면 진척도가 표시되며, 진척도를 모두 채우면 해금 챔피언이 다음 상점에서 확정적으로 등장한다. 이렇게 등장한 챔피언은 일반 챔피언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다.

이번 세트에 챔피언이 100명이나 등장하는 만큼 챔피언들의 한계를 확장하기 위한 시도를 선보였다. 코브코와 유니는 코브코가 전방 챔피언을 보호하는 동안 유미가 추가 공속을 제공하며, 협곡의 전령은 대형 4단계 닛, 루시안과 세나는 한쪽 스킬을 사용하면 다른쪽도 공격에 동참한다.
기존엔 특정 챔피언 조합이 어려웠지만 이젠 게이머가 전장 상황을 어느 정도 제어하게 되었다. 예를 들어 야스오와 요네로 시너지를 만들고 싶었다면 기존엔 증강을 이용해야 했지만, 이젠 야스오를 통해 요네를 해금하고, 요네가 스킬을 사용하면 야스오가 뛰어들어 적을 베는 식으로 공격한다.
그림자 군도는 비에고를 제외한 모든 그림자 군도 챔피언을 영혼 수집으로 해금할 수 있다. 먼저 비에고를 획득하면 요릭이 해금되고, 이후 영혼을 수집해 그림자 군도 챔피언을 모으게 된다. 이 영혼은 능력치로 더해지며, 충분히 많은 영혼을 모으면 창을 32개 던지는 칼리스타 같은 챔피언도 만들 수 있다.
라이즈는 7단계 유닛으로 해금 조건은 서로 다른 4개 지역 특성을 활성화하고 전투에 투입하는 것이다. 라이즈는 특성에 기여하지 않지만, 활성화할 때마다 라이즈가 각 지역의 효과를 얻게 된다. 타곤은 회복, 공허는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 무시 등이다. 이를 이용해 라이즈가 도트 딜러를 만들 수도 있고, 빌지워터와 슈리마, 공허를 이용해 골드를 버는 빌드를 만들 수도 있다.

빌지워터를 활성화하면 전용 암시장이 열려 매 라운드마다 은색 바다뱀으로 다양한 것을 구입할 수 있다. 능력치를 구매해 영구적으로 강화하거나 영웅을 구입해 조합을 강화할 수도 있다. 암시장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것들도 있다. 기계와 장치에서 봤던 대식가 탐켄치도 만들 수 있으며, 암시장에서 계속 챔피언을 수급해 먹이로 줄 수 있다.
녹서스는 소환 테마로 흡수 탱커인 아타칸을 소환할 수 있으며, 아이오니아는 10명의 챔피언으로 매 게임마다 다른 길을 걷게 된다. 4코 원딜 유나라는 공격을 레이저로 바꿔주며, 구인수나 무한의 대검과 잘 어울린다.
이쉬탈은 새로운 하이 리스크 특성으로 선택 시 여러 퀘스트가 활성화되며, 이를 해결해 태양 파편을 보상을 얻는 식이다. 태양의 파편을 사용해 재화를 얻을지 계속 퀘스트를 수행할지 선택하며 게이머가 주도권을 가지고 운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태양 파편을 충으면 브록을 얻을 수 있다. 움직이는 넥서스인 브록은 스킬을 사용해 적들을 기절시키고 강력한 펀치를 날린다.

증강은 이번 세트에서 매우 집중한 부분이었다. 신규 증강이 등장하며, 총 350개 증강이 등장한다.
룬테라를 배경으로 삼은 만큼 챔피언의 관계를 보여주고 싶었다. 용감시단은 자르반과 쉬바나, 선택 받은 늑대는 암베사와 킨드레드를 위한 증강이다.
이번엔 다르킨 무기를 포함해 새로운 신규 유물 11개가 등장한다. 다르킨 무기는 고유 효과뿐만 아니라 다르킨 특성도 부여해준다. 다르켄 지팡이를 휘두르는 밀리오도 만나볼 수 있는 것이다.
황혼의 증강은 신 짜오를 탱커로 만들어준다. 신짜오를 5라운드 동안 전장에 참여시키면 선지자 다르킨 자헨에게 목숨을 바쳐 자헨으로 변한다. 자헨은 스킬을 사용해 누군가에게 도전하면 스킬을 멈추지 속 사용하며, 적이 자헨의 스킬을 25번 버티면 자헨이 공중으로 뛰어올라 적을 내려치며 즉사시킨다.

장식 요소로 해방된 K/DA 팝스타 아리가 등장한다. 아리의 상징적인 스킨을 해방된 버전으로 선보이면서 뮤직비디오에서 선보인 상징적인 움직임을 살리려고 했다. 다른 해방된 스킨으론 해방된 반역왕 다리우스가 등장하며, 진정한 학살자로서 가지고 있는 힘을 나타내려고 했다.
프레스티지 스킨은 미니 핏빛달 미스 포츈이다. 피빛달을 숭배하는 모습으로 만들었다. 또 다른 미니 스킨은 미니 암흑 우주 럭스다.
전장으론 피, 땀, 눈물을 오마주한 '볼라크넌의 들판'이 등장한다. 볼라크넌의 들판은 녹서스의 사후 세계를 표현했다. 이와 함께 다가오는 파리 오픈을 기념하기 위해 '르 카페 드 파리'를 제작했으며, 파리와 어울리는 '파리로 간 펭구'와 '파리로 간 배불뚝이'가 추가된다.
세트 16부터 CompeteTFT.com이 업데이트 되어 전략가의 시험, 컵 및 랭크 순위 확정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e스포츠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참가자는 대회 당인 사이트에서 직접 체크인할 수 있으며, 대진도 바로 확인 가능하다. 기존 홈페이지의 경우 리뉴얼되거나 폐쇄된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