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메이드커넥트가 서비스하고, 코드캣이 개발한 모바일 서브컬처 RPG '로스트 소드'가 10월 두 번째 개발자노트를 통해 신규 콘텐츠 '메모리얼 키스'와 신규 코스튬, 또 Q&A를 통해 위시리스트 도입 계획, '모르가나' 성인 버전 등 향후 준비 중인 콘텐츠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먼저 새롭게 준비 중인 커뮤니티 콘텐츠 '메모리얼 키스'는 코스튬의 일종으로 기존의 스페셜 부티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코스튬입니다. 새로운 스킬 컷씬 영상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더불어 특별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고 소개됐습니다.
서브컬처 장르, 특히, 캐릭터 수집형 RPG에서는 더할나위 없이 중요한 덕목이죠. 단순히 외형적인 면을 떠나서 캐릭터와의 소통이나 비하인드 스토리와 같이 조금 더 파고들 요소, 수집할 수 있는 요소로써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로스트 소드'의 성능 캐릭터이자 인기 캐릭터 중 하나 '티아마트'의 신규 코스튬이자 인간화 코스튬, '하얀 유혹'도 공개됐습니다.

'티아마트'가 주인공에게 흥미를 느껴 인간의 모습으로 변한 특별한 의상이라고 소개된 이번 코스튬은 파멸의 여신으로써 평소의 냉혹하고 신비로운 분위기와 달리 장난스러운 인간의 매력을 표현했습니다.
한편, 이번 개발자노트에서는 커뮤니티 등에서 자주 묻는 질문들에 대한 Q&A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먼저 커뮤니티에서 많은 언급이 됐었던 '모르가나'의 성인 버전을 언급하며 조만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모르가나'는 '로스트 소드'의 정식 론칭 첫 번째 픽업 주인공이기도 했죠. 주인공 '에단'과 투닥거리는 고대 요정왕' 현신이자 '로스트 소드'의 마스코트, 가장 상징적인 인물인 만큼 내년 1월 1주년을 앞둔 시점에서 '모르가나' 이격이 언급됐다는 점은 매우 기대되는 정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번에는 원하는 캐릭터들을 선별해 그 안에서 확정적인 뽑기를 진행할 수 있는 일명 '위시리스트' 도입 계획을 언급했습니다.
이어서 향후 신규 콘텐츠 추가의 경우 기존 콘텐츠가 숙제로 여겨지지 않을 정도로 개선됐을 때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우선 기존 콘텐츠를 개선해 만족도를 높이고, 이후 길드 대항전 콘텐츠 개발을 병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캐릭터 밸런스 패치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캐릭터별로 선정해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예정된 콜로세움 티켓 갯수 조정에서 티켓 갯수가 줄어들면 덱 구성 및 테스트 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티켓을 늘리는 방향보다는 친구 및 길드원끼리 친선전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해보겠다고 답변하기도 했습니다.
레이드 보스의 난이도와 관련한 부분에서는 일부 의도와 달리 공략에 불쾌한 기믹을 가지고 있는 보스들이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레이드 시즌 개편을 통한 완전한 대체 또는 일부 보스들의 스킬 조정을 통해 도전하는 재미는 지키면서 불쾌하지 않을 절충 방향으로 개선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덧붙여 현재 보스 레이드 방식은 점수를 기점으로 보스가 강해지기에 팀이 강해질 수록 빠르게 높은 점수에 도달해 보스 또한 빠르게 강해지는 메커니즘이라고 소개하며, 메커니즘 교체는 당장 계획되어 있진 않지만 시간에 따라 강해지게 하는 방향에 대해서는 개발팀에서 논의 및 실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파티 레이드의 경우 현재는 편의를 위해 자동 진행으로 개선을 한 상황이나, 향후에는 재미나 효율 측면에서 더욱 재미있게 느껴지실 수 있도록 개선 계획이 있음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속성석 회수 시스템에 대한 계획 역시 현재의 초월 초기화처럼 횟수 제한을 두는 방식으로 개선할 계획이나 스톤헨지 시간을 오프라인에서도 소모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 중임을 밝하기도 했습니다.
속성석 회수 시스템에 대한 계획 역시 현재의 초월 초기화처럼 횟수 제한을 두는 방식으로 개선할 계획이나 스톤헨지 시간을 오프라인에서도 소모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 중임을 밝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로스트 소드' 개발 인원은 초기 론칭 때는 20명이었으나 현재 30명이 넘었다고 밝히며 사무실 또한 인원 충원을 위해 최근 확장 이전을 한 만큼 향후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글을 마쳤습니다.

개발자 노트 말미 공개한 신규 캐릭터 시트
[그 외 Q&A 리스트]
Q. 벨시 픽업 때 갤러해드를 빼고 란 픽업을 할 의향이 있으신가요?
A. 예정된 픽업 일정에 변동은 없을 것입니다. 단, 란이 필요하신 인도자 분들을 위해 빠른 시일 내 픽업을 진행하겠습니다.
Q. 버그가 너무 자주납니다. 점검과 테스트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A. 패치 1주일 전에 빌드가 QA팀으로 넘어가 QA를 거친 뒤 배포되고 있습니다. 개발 및 QA 과정과 개발 프로세스에 부족한 점을 현재 꾸준히 개선 중이며, 앞으로 버그가 나오지 않도록 개발팀에서 더욱 꼼꼼하게 처리하겠습니다.
Q. 재화 손실과 개별 복구가 오래 걸리는 이유가 있나요?
A. 로스트 소드의 DB 시스템 구조의 한계로 로그 확인 및 복구에 시일이 걸리고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빠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 운영팀에 다시 한번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Q. 쌓여가는 소환권을 다른 컨텐츠에 소모할 수 있는 방안이 있나요?
A. 소환권의 경우 민감한 재화인 만큼 다른 재화로 바꾸는 방향은 조심스럽습니다. 개발팀에서 확실한 기획이 나오면 개발 노트에서 먼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드래곤 투스와 심연의 파편을 다른 제작 재화로 활용할 계획이 있나요?
A. 드래곤 투스와 심연의 파편은 골드로 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적용되었으므로 아직 세부적으로 계획된 부분은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Q. 옵션 변환권 옵션 잠금 기능이 출시 계획에 있나요?
A. 장비의 경우 옵션 변환 잠금 시스템은 추가할 계획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Q. 속성석 수급처가 너무 부족한데 속성석 던전 확장 또는 새로운 수급처를 만들어줄 계획이 있나요?
A. 속성석 던전 확장 및 새로운 수급처의 경우 현재 계획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모니터링을 하며 여러 방면으로 고민해 보겠습니다.
Q. 타인의 덱을 볼 수 있게 할 의향이 있나요?
A. 시스템 구조상 어떤 프리셋의 어떤 덱을 보여주는 것이 대한 것이 정해지지 않았기에 쉽지 않은 부분으로, 현재 계획되어 있지 않습니다.
[홍이표 기자 siriused@chosun.com] [gamechosu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