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칭)암흑의 그림 결투 마스터 '월백'은 '신월동행'을 대표하는 6성 회복/강화 특화 보조형 요원입니다.
출시 초기 캐릭터 풀이 부족한 상태에서는 두 말하면 입 아픈 최고의 서포터 자리를 차지하게 될 캐릭터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6성 보조형 요원이 여럿 출시된 중국 서버에서도 유니크한 특성 때문에 여전히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죠.

그녀의 가장 큰 특장점은 바로 팀 단위의 케어와 강화 효과를 전부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보조형 요원들이 회복 또는 강화 효과 중 하나만 제공할 수 있거나 단일 대상만을 지정하는 형태로 나오기 떄문에 혼자서 파티 전체를 케어하는 것에 있어 분명한 한계를 노출하고 있는 가운데 월백은 이 모든 역할을 균형 있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물론, 캐릭터 중복 획득을 통한 돌파(중문)의 수치가 낮으면 특성을 통한 회복의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은 있지만 그것이 파티 전체를 위협할 정도는 아니며 힐딜딜힐 또는 탱딜딜힐로 2명의 서포터가 요구되는 메타 조합에서는 오히려 높은 수준의 저점방어를 제공할 수 있는 팔방미인으로 취급받아 높은 채용률을 자랑하고 있죠.
소위 말하는 '픽뚫'로 등장할 수 있는 상시 획득 가능한 캐릭터라는 점을 감안하면 게임을 오래 플레이한다고 가정하면 앞서 소개한 단점조차도 상쇄될 여지가 있으며 요원 뽑기나 협동 콘텐츠를 통해 획득한 페이백 자원인 '책자'를 통해 정가 구매가 가능한 스케줄이 돌면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삼삼오오 입을 모아 초보 팀장님들에게 반드시 구매하라고 추천할 정도로 좋은 성능을 자랑하는 캐릭터입니다.


설정상 그녀는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초실체의 힘을 구현하고 초현상을 일으킬 수 있는 결속 능력자입니다.
특수 미션 콘텐츠인 '액자 밖 풍경'에서도 비슷한 능력을 구사하는 인물이 등장하며 액자 밖 풍경 콘텐츠 내에서는 꽤나 괴기스럽고 무시무시한 연출로 공포스러운 느낌을 자아낸 반면, 월백은 그 누구도 말릴 수 없을 정도로 밝고 남의 이야기를 듣지 않는 마이페이스 캐릭터라서 호칭으로 내세운 암흑의 그렴 결투 마스터와는 맞지 않게 모든 기술의 연출이 코믹하고 밝은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일반 공격-전술 스킬-특성을 모두 한번씩 돌려주면서 특수 자원에 속하는 3종류 '마음의 색'을 쌓은 다음 필살기를 쓰면 그 연출이 달라지는 독자적인 사양을 가지고 있는데요. 스택형 특수 자원을 필살기에 활용하는 캐릭터는 신월동행 내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지만 이를 통해 연출이 변하는 것은 월백만의 특징이기 때문에 소소한 재미를 챙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죠.
주요 능력치는 체력입니다. 팀 전체에 제공하는 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의 수치가 스킬 레벨에만 영향을 받고, 특성을 통한 자동 치유 효과도 중문 돌파 수치에만 영향을 받는 고정 수치 확률을 가지고 있으며 월백의 능력치에 영향을 받는 것은 오직 월백의 최대 체력을 기반으로 하는 '체력' 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칩셋 파밍은 강력한 4세트 효과를 기반보다는 2세트/2세트 혼합 구성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2세트 옵션으로 체력 20% 증가를 제공하는 '타워 레인저', '메카 코어', '백광 협약'과 치유량이 10% 늘어나는 '성전 연대기', '털 뿜뿜 생존자'가 많이 채용되며 종종 시작 EP를 10 늘려줘서 개전 직후 필살기를 빠르게 터뜨릴 수 있는 '펀치 레인' 2세트도 쓰입니다.
다만 서브 옵션은 가급적 행동 속도가 붙은 것을 구비하여 최소한 딜러보다는 빠르게 버프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