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게임동향

디아블로3, 심의 논란과 배틀코인의 관계…"도대체 왜?"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의 액션 RPG 디아블로3의 국내 심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게임 업계는 오는 6일 진행되는 게임물등급위원회(이하 게임위)의 제2차 등급위원회 심의회의를 통해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게임위 측은 “게임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라는 이유로 디아블로3의 등급 판정을 보류한 바 있다.

이에 업계는 4일, 2012년 첫 심의회의에서 디아블로3가 재상정될 것으로 기대했으나, 해당 회의에서는 안건으로 상정조차 안 된 것으로 확인됐다.

디아블로3 심의에 대해 게임위가 이처럼 신중을 기하고 있는 것은 게임 내 유저간 현금으로 거래가 가능한 화폐경매장 시스템 자체가 상당히 이례적인 사항이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현금거래는 사행성 조장과 맞물려 민간한 이슈라 게임위의 판단이 쉽지 않은 것.

 심의 지연은 '화폐경매장' 때문에..그렇다면 왜 도입하나?

디아블로3의 화폐 경매장은 전 세계 최초로 게임 업체에서 유저간 게임 내 아이템과 게임머니인 금화를 현금으로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기존 아이템의 현금거래를 게임사 약관으로 금지해 음성적으로 현금거래를 진행했던 방식과는 사뭇 다르다.

블리자드 랍 팔도 부사장은 지난해 7월 화폐경매장을 첫 공개하는 자리에서 "디아블로 시리즈는 아이템 거래가 게임의 핵심 요소 가운데 하나로 안전한 거래 시스템을 통해 게임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위해 도입됐다"고 밝혔다.

그는 "전작에서 바닥에 아이템을 떨궈 거래하는 방식은 사기에 그대로 노출됐고 제3의 거래 사이트를 이용한 경험 역시 그다지 유쾌하지 못한 경험을 제공했기 때문에 유저간 안전한 거래에 초점을 뒀고 기존 게임의 경매장 시스템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캐릭터의 상태에 맞춰 적합한 아이템을 추천해주는 스마트 검색 기능을 덧붙여 게이머들은 기존 게임에 비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거래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설명했다.

디아블로3의 화폐경매장은 아이템이나 금화를 경매장에 등록 시 금화와 현금 거래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금화 거래는 기존 게임의 경매장과 비슷하다. 화폐 거래를 선택하면 이를 현금이나 배틀코인(가칭)이란 가상 화폐로 환전할 수 있다.

현금 환전은 어떻게?

화폐경매장을 이용한 수익을 현금으로 환전 시 블리자드에서 선정한 제3의 업체가 결제 서비스 방식을 통해 일정의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을 현금으로 지급받게 된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 현금 환전 기능이 삭제 됐다.

지난해 12월 2일, 블리자드코리아는 게임위에 화폐경매장이 포함된 풀버전으로 심의 신청을 냈으나, 현금 환전 업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단 이유로 심의가 중단됐고 블리자드코리아는 심의를 받기 전 환전 업체를 선정할 수 없다 판단해 현금 환전 기능 자체를 삭제한 버전으로 재심의를 신청했기 때문.

따라서 국내에서는 화폐경매장의 수익은 배틀코인으로만 환전할 수 있게 됐다. 물론 확정적인 것은 아니다. 심의를 통과 후 블리자드에서 환전 업체를 선정하고 재심의를 받을 가능성은 있지만 이에 대해 공식적인 블리자드의 입장은 "확정된 바 없다"이다.

가상화폐? 배틀코인은 무엇인가?

블리자드가 디아블로3 화폐경매장 도입을 위해 고안한 배틀코인은 배틀넷 상에서 통용되는 가상 화폐다.

배틀코인은 디아블로3의 화폐 경매장에서 실제 화폐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블리자드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각종 물품을 구매하는데도 사용 가능하다.

즉, 배틀코인을 통해 스타크래프트2 패키지를 구입할 수도 있고,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월 정액 요금을 결제할 수도 있는 것.

하지만, 배틀코인은 현금화가 불가능하다. 이는 기존 온라인게임 내 캐시샵을 이용하기 위해 현금을 이용해 캐시를 충전했던 방식과 동일한 방식이다. 따라서,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타 게임 아이템을 구입할 순 없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게임위 측이 디아블로3의 배틀코인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할 수 없는 이유는 현재 서비스 중인 온라인 게임에 적용된 캐시 시스템과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이라며, "배틀코인이 현금화가 되지 않는 한 사행성 문제도 제기할 수 없다"고 전했다.

◈ '심의 결과는 언제쯤 나올까?'

지난달 28일, '등급 심사 보류' 판정을 받은 디아블로3의 재심의에 대한 관심은 지난 4일 열린 제1차 등급위원회 심의회의로 쏠렸다.

특히, 당일 심의가 끝나는 시각인 18시를 전후해 국내 포털사이트에 실시간 검색순위에 '디아블로3'가 올랐고, 각종 SNS에서는 심의 결과에 여부에 대한 문의글이 쇄도하며 국내 게이머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작 제1차 심의회의에서는 디아블로3의 재심의가 안건 상정조차 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많은 네티즌 들은 실망을 감추지 못했고, 블리자드코리아 측은 "오는 6일 열리는 제2차 심의회의에서 상정 될 수 있을지 기대해 봐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업계 일각에서는 '게임위 측이 진행 중인 디아블로3의 국내 심의가 사실상 오는 6일 제2차 심의회의에서 18세 이용가로 판정 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나, 게임위 측은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할 부분이 없다'고 답했다.

따라서 디아블로3의 정확한 심의 판정 결과는 6일 오후 18시에 종료되는 제2차 심의회의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디아블로3의 경매장 어떻게 운영되나?

디아블로3 경매장은 두 가지 방식으로 운영되며, 게임머니를 이용한 골드 경매장과 ‘실제화폐 결제’와 배틀넷 상에서 통용되는 캐시(배틀코인,가칭)결제로 아이템을 구입/판매 할 수 있는 화폐 경매장이 있다.


▲ 디아블로3에 도입된 화폐 경매장 모습

이중 화두로 떠오른 2가지 거래 방식인 ‘화폐 거래’와 ‘배틀 코인 거래’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1. 디아블로3의 경매장의 이용은 일반 ‘골드 경매장’과 ‘화폐 경매장’이 구분돼 운영된다.
2. 판매자가 경매장에 아이템을 등록할 때는 일정 수수료를 지급해야 하고, 구매자는 별도의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는다.
3. 판매를 통한 수익금을 환전하는 방식은 2가지로 현금화‘배틀코인’ 환전 등이 있다.
4. 이중 현금으로 전환할 때는 추가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고, 배틀코인 환전에는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5. 배틀코인은 화폐 경매장에서 화폐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고, 블리자드 스토어에서도 화폐와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단, 배틀코인은 현금으로 환전할 수 없다.)
6. 배틀코인은 배틀넷을 통해 충전할 수 있고,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다.

만약, 디아블로3의 국내 심의가 현재 버전으로 통과 될 경우 추가적으로 블리자드가 현금화 기능을 추가해 재심의를 요청하지않는 한 화폐경매장 수익금 환전은 배틀코인으로만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블리자드 측이 화폐경매장 현금화 시스템 도입과 관련해 국내 '제3의 업체'를 선정할 지 여부도 불투명한 상태라 재심의를 반드시 요청한다고 단정짓기 조차 어렵다.

한편, 블리자드코리아는 "블리자드가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하는 만큼 각 국가의 법률과 규칙을 준수하며 서비스 할 계획"이라며, "국내 게이머들이 전 세계 게이머들과 동일한 버전의 게임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정우순 기자 soyul@chosun.com] [gamechosun.co.kr]

C9, 지금 접속하면 50레벨 점핑 캐릭터 드려요
[디아블로3] 등급분류 심의 또 연기…서비스 언제쯤?
FPS 리그가 흥하려면 ② e스포츠 전용맵 도입해야
[아키에이지] 80일간의 4차 CBT 시작

tester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icon_ms 소율 2012-01-05 17:14:49

오는 6일 열리는 제2차 심의회의 할때 게임위를 직접 방문해볼까 생각 중입니다. 공청은 안된다고 하니 문앞에서 청진기를 대고서라도 듣고 싶습니다.

nlv9 하하하고웃지용 2012-01-05 18:28:11

닥치고 18금 주고 끝내 달라

icon_ms 빨간약천사 2012-01-05 19:37:34

배틀코인도 CJ와 `_`?

nlv12 부산빛 2012-01-05 21:34:10

여성부하고 게임등급위원회 머리가 안돌아가는게 화폐경매장을 막아버리고 지금 매니아쪽도 슬슬막고 잇는데 그럼 우리나라 경찰들만 힘들어진다는걸모르네 민원 죽어라 들어갈텐데 생각이 비엇어 옛날 저희 10년전을 생각해보세요 리니지와 어둠 바람할때 매니아 거래보다 직거래할때를 생각해보세요

nlv12 부산빛 2012-01-05 21:35:36

아이템 계정 현금 만 강제로 강탈당하고 사기및강도만 당햇죠 그시대를 다시 만들려고하는게 생각없는 여성부입니다 합법적으로 만들면 사기가 줄어들겟죠 경찰들도 머리아플일이없죠 불법거래가 판을 칠텐데 아이템과 계정때문에 살인도 일어나는데 사건을 더크게 만드는 생각없는 대한민국

nlv12 부산빛 2012-01-05 21:37:23

선진국 유럽등등 국가들은 청소년이용제로도 허락해주는데 19금을 끝다니 효종이 개그맨형님이 한마디 때려줘야되요 한국에서 통과할라면 X가 필요하다 X가 뭔지는 다들잘알죠 우리나라는 뽀찌가 안들어가면 통과못하죠 ㅎㅎㅎ 정말 후진국 티내내요 한국살기 정말 싫네 블리자드 미국정부를 이용해라 한국 그냥 오케이한다

nlv24 호뽑성 2012-01-05 22:06:21

첫 사례니만큼 신경쓴다는건 알겠지만 나중에 결론은 좋게 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nlv39 악마의FM 2012-01-06 11:56:02

안돼~ 이거 나오면 직장 잃는 사람 나올거 같아 ㅠㅠ

nlv15 야성적충동 2012-01-06 15:22:51

걍 북미에서 하든가 해야지... 외화나 벌자~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