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드래곤플라이트’로 유명한 넥스트플로어가 첫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 대규모 신작 라인업을 발표했다.
넥스트플로어는 15일 서울 강남 아레나 e스포츠 스타디움에서 기업 소개 및 자사의 모바일게임 신작 라인업을 발표하는 ‘NFC(NextFloor First Comunication)’ 행사를 개최했다.
넥스트플로어는 지난 2012년부터 인기리에 서비스됐던 ‘드래곤플라이트’의 개발사로 동시접속자 850만명, 다운로드 2,300만건 등을 기록하며 주목을 받아왔다. 하지만 공식 행사를 통해 기업을 소개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 3주 만에 개발한 ‘드래곤 플라이트’의 성공 신화
김민규 대표는 넥스트플로어 이날 행사에서 ‘소통’을 주제로 지난 2012년 초기맴버 4명으로 시작한 기업 히스토리와 현재 기업이 추구하는 방향, 앞으로 회사가 나아갈 전략 등을 설명했다.
특히 개발 3주 만에 탄생한 모바일게임 ‘드래곤 플라이트’가 동시접속자 850만명,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2,300만명 등을 기록하는 성공 신화의 배경으로 플랫폼 ‘카카오’와 방대한 콘텐츠 업데이트를 꼽았다.
실제 ‘드래곤 플라이트’는 론칭 당시 비카카오게임의 아주 심플한 슈팅게임에 지나지 않았다. 이후 카카오의 제안으로 카카오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거쳐 총 15종의 캐릭터 및 130여 마리의 새끼용을 선보이며 슈팅과 RPG 요소가 결합된 전혀 새로운 게임으로 탈바꿈했다.
이를 통해 서비스 3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구글마켓 매출 순위 30위권을 유지하며 ‘국민 게임’에서 ‘장수 게임’으로 그 명성을 더해가고 있다.
이어진 발표를 통해 넥스트플로어만의 디렉터 심볼을 소개했다. 넥스트플로어에서 출시되는 게임에는 해당 디렉터를 식별할 수 있는 심볼이 존재한다. 김 대표는 “영화가 개봉을 하면 (관객들은)영화사에 주목하기 보다는 감독에 주목한다”며 회사가 판단하는 디렉터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그 예로 지난 4월 넥스트플로어는 업계 최초로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당첨 확률을 공개했다. 이때 내려진 결정 역시 디렉터의 의견을 중심으로 결정됐으며, 회사 입장에서도 공개의 당위성이 충분하다고 판단했다.
김 대표가 기업소개에서 마지막으로 강조한 키워드는 ‘지하연구소’와 ‘퍼블리싱’이다. ‘지하연구소’는 넥스트플로어가 게임 본연의 재미를 추구하는 사내 독립 개발 스튜디오로 자사 소속 디렉터들이 회사 차원의 프로젝트 외에도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도록 독립성을 보장한 제도다.
회사의 대표작인 드래곤 플라이트의 탄생 역시 실험성이 강조된 인디게임에 근간을 둔 만큼 직원들의 아이디어와 창의력 등이 게임으로 출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지금까지 넥스트플로어가 선보인 게임은 모두 자체적으로 개발한 작품들이다. 이런 넥스트플로어가 3년만에 ‘퍼블리싱’이란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미 대형 게임사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퍼블리싱 사업이 전개되는 가운데 넥스트플로어가 강조한 퍼블리싱 차별화 전략은 ‘공동개발’이다.
넥스트플로어만의 자체개발 DNA는 유지하되, 기획 초기부터 개발사와 함께 고민하고 자사의 기술경험을 최대한 공유해 개발사와 퍼블리셔 모두에게 시너지를 배가시킨다는 계획이다.
[최지웅 기자 csage82@chosun.com] [gamechosu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