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업

‘文化한류’ 앞장…CJ E&M, 창조경제 신모델 제시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현지화 넘어 ‘문화화’…콘텐츠 통한 新가치 창출  


CJ E&M이 박근혜 정부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창조 경제’에 발벗고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 유일 종합 문화콘텐츠 기업인 CJ E&M (대표이사 강석희)은 영화, 방송, 공연, 게임 등 각 사업부문의 주요 콘텐츠를 중국에서 합작개념을 바탕으로 ‘문화 현지화(Culturelization, Culture+Localization)’에 나서고 있다.

게임(미스틱파이터), 영화(이별계약), 방송(중국판 슈퍼스타K), 공연(뮤지컬 '김종욱 찾기') 등 문화콘텐츠 전 분야에서 단일규모 최대 시장인 중국을 겨냥하며 창조경제 구현에 앞장선 것. 
 
먼저 CJ E&M이 기획한 한중합작 영화 ‘이별계약(A Wedding Invitation, 分手合?)’이 중국 개봉 11일 만에 제작비의 5배가 넘는 1억 5천만 위안(약 270억 원)을 벌어 들였다.
이는 역대 한중합작영화 중 최고의 흥행 성적을 기록중인 이 영화는 한국과 중국의 감독, 배우, 스태프, 자본, 기술이 결합해 만든 작품으로 지난 12일 개봉과 동시에 중국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고 제작비 3000만 위안(한화 약 54억 원)을 이틀 만에 회수하는 등 연일 신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방송에서는 CJ E&M 채널 엠넷이 8억명의 커버리지를 보유하고 있는 전국위성방송사 ‘호북위성’과 손잡고 ‘슈퍼스타K’의 중국판 ‘슈퍼스타 차이나(我的中?星,14부작)’ 공동제작, 6월 30일 첫 방송을 앞두고 있다.

지난 13일(토) 중국 현지에서 개최된 제작발표회에서도 중국 유수의 언론이 몰려들며 뜨거운 관심을 확인시켜주었다.

샹페이펑(向培?)호북방송 부사장 겸 호북위성 총감은 "슈퍼스타 차이나는 중국 대륙의 뜨거운 한류열풍에 힘입어 더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호북위성 방송 사상 최고의 시청률이 나올 것으로 확신하며, CJE&M과의 협력을 통해 호북위성이 한 단계 더 발전되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며 기대감을 밝혔다.
 
CJ E&M의 창작 뮤지컬 ‘김종욱 찾기’도 한국 창작 뮤지컬로선 최초로 중국무대에 오르게 된다.

국내 창작뮤지컬 사상 최초로 중국에 라이선스 수출되는 ‘김종욱 찾기’는 중국의 ‘야저우롄촹(亞洲聯創)’과 합작을 통해 3인극의 소극장 뮤지컬 형식과 음악, 기본 줄거리는 그대로 살리되 일부 내용을 현지에 맞게 각색해 오는 6월 선보일 예정이다.

 또 CJ E&M 글로벌 콘서트 브랜드 ‘M-Live’도 매해 꾸준한 중국 공연을 기획하고 있다. M-Live는 아시아는 물론 전세계 국가와의 문화 교류를 위해 기획된 글로벌 콘서트로서 힙합-록-댄스 등 다양한 한국 음악을 아시아-브라질-아부다비-미국-영국 등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지난 3월 30일 개최된 2PM 광저우 공연을 비롯해 오는 6월 29일 씨엔블루의 북경 공연 등 2011년부터 매해 3회 이상 중국에서의 콘서트를 기획하고 있다.

이와 함께 CJ E&M 넷마블의 게임 ‘미스틱파이터’(중국 명 ‘혼지렵수(魂之?手))'도 중국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오는 6월 현지 파트너사인 텐센트를 통해 공개될 미스틱파이터는 뱀프, 검사, 전투로봇 등 중요 캐릭터를 중심으로 근미래 도시의 SF판타지 세계관을 주 배경으로한 2D 아케이드 액션 게임.
 
CJ E&M 관계자는 “완성작을 해외로 수출하거나(1단계), 국내 제작진이 단편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했던(2단계) 기존의 글로벌 진출 방식을 넘어 현지 합작을 통한 글로벌 사업(3단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는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문화콘텐츠 산업의 신모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김상두 기자 notyet@chosun.com] [gamechosun.co.kr]
소녀시대부터 우주의 평화까지 밸런스를 논한다. 게임조선 밸런스토론장
RPG 잘 만드는 회사가 만든 모바일게임 헬로히어로의 모든 것. 게임조선 헬로히어로 전장
온라인게임 흥행공식 변화…″대작″서 ″쉬운게임″으로
중국 정벌 나선 국산 토종 MMORPG ″빅3″…″블소-아키-테라″
최문기 장관 “게임마니아가 ‘개발자’로 성장하는 세상 만들 것”

tester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