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엔씨소프트의 신작 MMORPG '아이온2'는 '키나'를 얼마나 원활히 수급하느냐에 따라 성장 속도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게임 재화인 키나는 게임을 플레이함에 있어, 쓰이지 않는 곳을 찾는게 더 어려울 정도로 중요한대요. 상인 NPC로부터 아이템 구입, 장비 강화, 아이템 제작 등이 키나의 대표적 소모처입니다. 아울러 이용자 간의 아이템을 사고 팔 수 있는 거래소 역시 키나가 통용되죠.
장비의 강화 단계가 높아질수록 강화 시 요구하는 키나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뿐만 아니라, 키나의 소모처도 많아지는 만큼 키나는 지속적으로 수급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지난 10일 업데이트에서는 다시 한 번 일일 키나 획득량이 제한되면서 필드 및 던전 사냥을 통해 하루 최대 100만 키나까지만 수급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사실 일일 제한량이 200만 키나일 때는 목표치가 막연해보였지만, 이제는 "하루 100만 키나 정도는 해볼만한데?"라는 느낌이 듭니다. 또 목표치가 낮아지니, 매일 100만 키나를 수급하지 못하면 뭔가 손해보는 듯한, 마치 숙제 같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매일 100만 키나를 가장 빠르게 수급할 수 있는 사냥터는 어디일까요? 어느 정도 성장이 이뤄진 이용자라면 '드라웁니르(정복)' 또는 '우루구구 협곡(정복)'을 적극 추천합니다.
※ 본 글은 검성 클래스 (장비 점수 약 2500)를 기준으로 작성되었다는 점을 미리 알립니다.
※ 클래스 및 캐릭터 스펙에 따라 닥사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클래스 및 캐릭터 스펙에 따라 닥사 결과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이용자들이 드라웁니르, 혹은 우루구구 협곡에서 닥사를 진행하면서 키나를 수급하고 있는데요. 우루구구 협곡은 입장 인원이 2인~4인으로 표기돼 있으나, 이는 입장 제한 사항이 아니라 권장 인원일 뿐입니다. 따라서 혼자서도 입장할 수 있죠. 또 RvR 전장인 어비스도 주요 닥사 장소지만, PK로 인해 어비스 포인트를 잃을 수 있기에 계속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드라웁니르
먼저 드라웁니르의 경우, 어비스 입구 제어장치와 정예 몬스터 관리인 아바투르가 있는 곳까지의 몬스터를 정리하게 되는데요. 초입 부분의 몬스터는 100~500 가량의 소량의 키나만 드랍하지만, 조금 더 깊숙히 들어가면 약 1000~3000의 키나를 드랍합니다.

몬스터가 매우 촘촘히 배치돼 있기에 몰이 사냥이 매우 수월하다는 것이 드라웁니르 닥사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데요. 다만 드라코뉴트 궁병은 원거리 몬스터이자, 체력이 일정 이하가 되면 후퇴하는 기믹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소 성가십니다. 또 관리인 아바투르까지 잡는다고 가정했을 때, 해당 몬스터는 범위 공격으로 넉백 상태를 만드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비 점수 2500의 검성으로 1사이클을 돌았을 때, 약 5분의 시간이 소요됐으며 키나는 50,000에서 70,000 가량을 입수할 수 있었습니다. 또 부가적으로 용기 시리즈의 유일 등급 장비를 획득 가능하며, 월드 거래소 기준으로 개당 4,000에서 5,000 키나에 거래되는 용족의 부드러운 고기를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우루구구 협곡
다음으로 우루구구 협곡은 드라웁니르에 비해 1번의 사이클이 매우 긴 편인데요. 네임드 몬스터인 수호대장 라우르 및 심판자 우라훔의 뒷길까지 몰이 사냥을 진행하게 됩니다.

우루구구 협곡의 몬스터 배치는 촘촘하지는 않은 편이지만, 몬스터 당 드랍하는 키나량은 드라웁니르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아울러 맵 곳곳에는 원거리 몬스터인 우루구구 마법사 & 주술사가 배치돼 있는데, 근접 몬스터인 살수/ 병사/ 순찰병 등을 마법사 & 주술사가 있는 곳으로 몰이해 4~5마리 씩 사냥하면 됩니다.
1사이클을 도는 소요 시간은 장비 점수 2500의 검성 기준으로 약 12분에서 15분 가량 소요됐으며, 키나 획득량은 200,000에서 230,000 수준입니다.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은 드라웁니르와 마찬가지로 용기 시리즈 장비를 얻을 수 있으며, 요리 재료인 신선한 열매를 드랍합니다. 신선한 열매는 월드 거래소 기준 1,500 ~ 1,800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드라웁니르 (정복) 1사이클
소요 시간 : 약 5분
획득 키나량 : 50,000 ~ 70,000
주요 드랍 아이템 : 용족의 부드러운 고기
- 우루구구 협곡 (정복) 1사이클
소요 시간 : 약 15분
획득 키나량 : 200,000 ~ 230,000
획득 키나량 : 50,000 ~ 70,000
주요 드랍 아이템 : 용족의 부드러운 고기
- 우루구구 협곡 (정복) 1사이클
소요 시간 : 약 15분
획득 키나량 : 200,000 ~ 230,000
주요 드랍 아이템 : 신선한 열매
결국 두 던전의 시간 당 획득 키나량은 비슷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로 짬짬이 닥사를 진행할 경우에는 드라웁니르보다는 우루구구 협곡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우루구구 협곡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4~5마리의 몬스터를 주술사 & 마법사와 함께 잡는 형태이기 때문에 별도의 컨트롤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사냥 안정성이 훨씬 높은 셈입니다.
게다가 모바일로 아이온2를 플레이할 경우, 자동으로 스킬을 사용하면서 공격하는 기능을 활용 가능하기에 편의성도 뛰어납니다.

일일 제한 획득 키나량이 1,000,000으로 개편된 만큼, 일일 숙제로 자리잡았는데요. 드라웁니르와 우루구구 협곡 중 하나를 선택해 할당량을 채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