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튜디오비사이드가 서비스 중인 모바일 RPG '스타세이비어'의 아르카나는 여정에서 캐릭터의 훈련을 도와주고 잠재력을 부여하는 요소다.
아르카나의 효과는 크게 여정 시작 시 능력치를 높여주는 여정 시작 효과, 훈련 시 획득 능력치의 양을 훈련 효과, 아르카나가 태그와 일치하는 훈련에 등장할 확률과 효과를 높여주는 감응 훈련 효과, 그리고 이벤트에 따라 여러 보상을 제공하는 여정 이벤트 효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효과는 여정 이벤트 효과다. 이벤트 효과는 능력치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얻기 힘든 특수 잠재력을 부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특수 잠재력은 속도와 치명타 확률 등 중요 능력치를 대폭 높여줘 캐릭터를 최고 수준으로 키우려면 반드시 눈여겨봐야 한다.
특수 잠재력 외 여정 이벤트 효과에서 유용한 효과로는 스태미나 회복이 있다. 스태미나 회복 이벤트를 통해 의뢰와 휴식에 소비되는 턴을 줄이고, 그만큼 훈련을 통해 더 많은 능력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원하는 특수 잠재력을 가진 아르카나를 골랐다면 다음은 훈련 효과와 감응 훈련 효과를 확인하자.
아르카나는 자신의 능력치 태그와 일치하는 훈련에 등장했을 때 더 많은 능력치를 제공하는데 이를 감응 훈련이라고 한다. 또한 훈련 및 이벤트를 통해 아르카나의 인연 포인트를 금색으로 만들고 감응 훈련을 발생시키면 감응 훈련 효과가 강화되는데 이를 초감응 훈련이라고 한다.
즉, 감응 훈련과 초감응 훈련을 많이 발생시킬수록 원하는 능력치를 육성하기 쉬워지고, 아낀 턴으로 다른 훈련을 하거나 의뢰에 참가해 추가 효과를 노릴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감응 훈련 효과, 특히 감응 훈련 발생 확률 상승을 가진 아르카나를 챙기자.


마지막으로 공명 단계가 낮을 때 유용한 여정 시작 효과를 확인해 보자. 여정 시작 효과는 여정 시작 시 능력치를 높여 공명 단계가 낮을 때 초반 사고 확률을 낮춰주고, 인연 포인트를 지급해 초감응 발생 시기를 당겨준다. 다만, 그 효과가 높지 않기 때문에 여정 이벤트 효과나 감응 훈련 관련 효과보단 아르카나 선택 시 우선 순위가 낮은 편이다.

다음은 유용한 잠재력을 보유한 아르카나다.
노페인, 노게인 - 날카로운 공세: 공격력이 6% 증가하고 치명타 확률이 6% 증가합니다.

누각 위, 유리달 맞이 - 공격의 성흔: 공격력이 8% 증가합니다.

메이드 바이 페트라♡ - 통찰의 성흔: 치명타 확률이 18% 증가합니다.

별을 보며 꿈을 - 통찰의 성흔: 치명타 확률이 18% 증가합니다.

본 투 비 와일드 - 두 번째 심장: 강인도 최대치가 1 증가합니다.

어느 한 기사의 맹세 - 속도의 성흔: 속도가 8 증가합니다.

언더커버 캅 - 두 번째 심장: 강인도 최대치가 1 증가합니다.

완벽한 바니걸 - 날카로운 성장: 최대 생명력이 6% 증가하고 치명타 확률이 6% 증가합니다.

친구들과의 산책 - 긴급 주문 영창법: 캐스터 전용, 최초 전투 시작 시 자신에게 1턴 간 치명타 확률 증가를 발생시킵니다.

키라만큼 귀여워! - 탄력 가속: 어쌔신 전용 턴 시작 시 자신의 속도가 3씩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됩니다.

하늘의 심판 - 표적 정렬 마법진: 캐스터 전용, 턴 시작 시 자신의 치명타 피해가 10%씩 증가합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준비, 조준, 발사 - 속도의 재능: 속도가 3 증가합니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