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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현행 조치가 권고 또는 시정 조치에 머물러 있어 "안 되면 고맙고, 반쯤 빌다가 넘어가는 느낌"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형사 처벌이나 수사 의뢰 방식은 시간 소요가 길고 처벌 수위도 벌금 또는 집행유예로 미미해 실질적인 효
[이슈] 2025-12-16 20:48:07 박성일 기자
... 하지만 '아이온2'는 온라인 게임 최대 부흥기에 출시됐던 엔씨소프트의 MMORPG승부수, 그 계승작으로서 정확히 MMORPG의맥을 짚었다. 솔직히 이제 더는 도전할 주자가 없을 거라 생각한 적도 있었다. 방향이 옳았다
[기획] 2025-12-01 00:59:17 박성일 기자
... 때문에 명실공히 '게임의 민족'에게 출시 작품을 선보여야 하는 국내 시장에서 출시 후 잡음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는 '라이브 서비스' 게임에 있어 '소통'이란 이름의 피드백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됐다. 이
[기획] 2025-11-27 14:41:41 박성일 기자
... 많은 유혹에도 불구하고 약속한 대로의 아이온을 선보인 것에 고생했다는 말 한마디 해야 겠다. 그간 단편적인 플레이 장면만 보여줬을 뿐 게임 구조를 온전히 보여준 적은 없었기에 소문이 무성했다. 특히, 전작 '아이온'의 뚜렷한 형태가 있기에 얼마나 비슷할
[기획] 2025-11-20 02:15:52 박성일 기자
... 넷이즈게임즈 산하 에버스톤 스튜디오가 선보이는 정통 무협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RPG '연운'이 11월 15일 정식 출시를 시작했다. 이 게임은 한 마디로 말해 우리가 '무협'이란 장르를 게임으로 만났을 때, 기대할 수 있
[리뷰/프리뷰] 2025-11-17 18:43:58 박성일 기자
... 사전 생성한 캐릭터는 11월 19일 서비스 시작과 동시에 플레이 가능하다. 아이온2는 체형, 피부, 홍채, 근육, 광택 등 신체를 구성하는 다양항 요소들을 세분화하여200가지가 넘는 커스터마이징
[이슈] 2025-11-16 21:11:24 박성일 기자
... 이 게임은 전통적인 무협의 정서와 현대적인 그래픽 기술을 결합해, '살아있는 강호 세계'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플레이어와 함께 부대끼며 살아 숨 쉬는 고대 중국, 그 한가운데로 연운에서 각양각색의 특징으로 발전한 다양한고
[리뷰/프리뷰] 2025-11-11 14:17:15 박성일 기자
... '아이온2'는 국내 온라인 게임의 역사에 커다란 족적을 남긴 브랜드 IP '아이온'의 정식 계승작이다. '천족'과 '마족', '용족'으로 구분되는 배경 설정과'수호성', '마
[리뷰/프리뷰] 2025-11-10 15:31:37 박성일 기자
... 이렇듯 비극은 문학적 서사에서빼놓을 수 없는 장치이며, 짧은 시간 이야기를 전달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장치이기도 하다. 비극의 주인공은 일반적으로 순수하면서도고귀한 면을 갖게 되고, 또 자신의 신념에 흔들리지 않는 명확한 기준이 있기 마련이다. 한 인물
[기획] 2025-10-31 23:59:13 박성일 기자
... 이들은 자신이 만들어낸 이야기, 또 만들어낸 캐릭터에 대한 호응을 갈구하게 된다. 내가 만든 이야기를 누군가 대가를 지불하고 구입하고, 또 그것을 재미있게 즐기고 리뷰를 남겨준다니, 그 뿌듯함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이들도 그랬다. 두어 번은 개발 중인 상태에서
[인터뷰] 2025-10-20 22:53:35 박성일 기자
... '리자드스무디'의 대표 겸 개발자 '심은섭' 대표는 자신의 학창 시절을 함께 하고, 또 인생 게임이었던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 대한 아쉬움을 담아 이를 개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젊은 개발자들은 MOB
[기획] 2025-09-30 20:23:30 박성일 기자
... 그 경험은불쾌한 경험일 수도 있음에도, 오히려 그걸 기대하는 난해한 심리가 작용하게 된다는 것. 공포란, 시각과 청각을 통해머릿속에 침투하여뇌를 움켜잡아 주무르는 폭력적인 상상력을 바탕으로지극히 통제된상황에서 의도된 재미를 선사하는 치밀한 디테일의 마술.
[인터뷰] 2025-09-10 03:01:01 박성일 기자
... 고생 많으셨습니다. 선선한 가을 무렵에 느긋하게 공개적인 필담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 매년 참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서울시 교육청은 올해의 화두로 '본립도생(本立道生)'을 정했었다고 하죠
[기획] 2025-09-10 00:06:55 박성일 기자
... '스텔라 코드(Stellar Code)', 이 게임은SF 미스터리 장르의 비주얼노벨이다. 타이틀명부터 이미 이 게임의 주제를 알 수 있듯이, 그것도 무려 '우주'와 물리 이론을 기반으로 천문학은 물론 소립자 물리학까지고등 과학 이상의 소
[기획] 2025-09-01 23:58:34 박성일 기자
... 올해는 기존 BIC 전시작 뿐만 아니라 ‘선도기업’까지 대상이 확대되었다. 선도기업 부문은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디게임 개발 지원 사업을 통해 선발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펄어비스와의 협력 아래 인디게임 개발 및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원이 이뤄진다
[취재] 2025-08-16 16:32:29 박성일 기자
... 실제 메인 무대를 중심으로 그룹별로 그물처럼 뻗어나간참가부스들은 각자의 스피릿을 담은 출품작으로, 닮은 꼴 가운데서도 저마다의 개성을 뽐냈다. 하나의 부스에서 또 하나의 부스를 지나치며 익숙함과 새로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던 신기한 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었던 이유
[인터뷰] 2025-08-15 20:04:11 박성일 기자
... 전 세계 인디게임 창작자들이 모이는 글로벌 축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올해슬로건은 '매치 유어 인디 스피릿(MATCH YOUR INDIE SPIRIT)'이며, 이는 서로 다른 취향과 개성을 가진 참관객과 개발자서로에게 잘 어울리는
[취재] 2025-08-15 13:52:05 박성일 기자
... 지금에 와서는 낙후된 시스템일 수 있겠고, 특히, 그간 모바일 게임을 통해 자리 잡은 여러 편의 시스템을 생각하면 완전히 동일한 형태일 수는 없을 것이므로 적당한 타협과 발전이 필요할 것이 분명했다. 그 지점이 궁금했다. 개발진도 동일한 생각을 했는지, 정확
[기획] 2025-08-12 15:33:32 박성일 기자
.... . 칭찬도 들을 만큼 들었고, 욕도 먹을 만큼 먹었다
[기획] 2025-07-31 23:59:29 박성일 기자
... 그렇게 벼려진 작품은 아무래도 모나고 삐뚤빼뚤할 수밖에 없기에 그렇게 만난 개발자들은 자신의 작품을 소개하는 데 있어대부분 약간의 불안함을 숨기지 못한다. 다만, 이는 자신의 작품에 자신이 없다기 보다, 아직 내가 도달하지 못한 저 멀리, 더 좋은 재료를 가지고 더
[인터뷰] 2025-07-15 14:47:21 박성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