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신월동행'의 현행 버전 메인 이벤트 콘텐츠인 '위기의 빌딩'에서는 시뮬레이션 어드벤처 형태의 미니게임 '건물주 일지'를 플레이하고 이를 통해 '월상석 가루', '사건 조사 단서'를 비롯하여 폐건물 저장실 상점에서 보상 교환이 가능한 이벤트 재화 '살균 가구'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게임조선에서는 건물주 일지를 플레이하며 6가지의 엔딩과 이에 도달하는 조건을 몰라서 난처한 분들을 위해 가이드 콘텐츠를 준비해봤습니다. 설명드리는 내용에 따라 루트 진입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가시면 6개의 엔딩을 어렵지 않게 수집할 수 있으니 아직 콘텐츠를 완벽하게 클리어하지 못했다면 참고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엔딩 1. 최고의 집주인
루트 진입 방법 : 1일차 오전에 '폐건물 상가' 방문 - 3일차 오후에 '폐건물 지하' 방문 - 4일차 오전에 '폐건물 상가' 방문 - 5일차 오전/오후 중 '폐건물 거주 구역' 방문

리치가 마크햄 플라자에 잔존해 있던 초실체 달리아를 되살려 다시 육성하는 것은 물론, 달리아의 결속자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실제로 리치의 스킬셋에서 달리아와 관련된 능력이 표현되고 있기에 6가지 엔딩 중 가장 정사에 가까우며 해피 엔딩이라고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루트 진입 방법에 따라 진행하면 1일차 폐건물 상가에 진입했을 때 '모레 오후(3일차 오후) 지하에 가보자'라는 힌트가 일지에 기록되며 이후 3일차 오후에 지하에 폐건물 지하를 방문하면 동일한 방식으로 힌트가 주어지기 때문에 다른 기록들은 말끔히 무시하고 해당 경로 하나만 우직하게 밀고 가면 도달할 수 있는 엔딩입니다.

■ 엔딩 2. 판매 건물

루트 진입 방법 : 5일 내내 반드시 천연 빌딩 방문을 선택지에 넣으며 기록지에 남는 힌트에서 제시하는 '옥로'를 만날 수 있는 날짜와 시간을 체크하여 반드시 옥로를 만날 것
마크햄 플라자의 처분과 관련하여 천연 그룹의 도움을 받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천연 그룹 총재 비서인 '옥로'가 워낙 바쁜 몸이라서 매번 만나러 갈 때마다 허탕만 치지만 그래도 힌트를 통해 만날 수 있는 날짜와 시간에 대한 단서는 확실하게 주어지기 때문에 집중력을 잃지 않으면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엔딩의 내용만 따지고 보면 리치 개인에게는 암울하게 흘러가는데요. 리치가 '위기의 빌딩' 본편 사건으로 인해 남정은 물론 천연 그룹에도 적잖은 빚을 진 상태이기에 이를 빌미로 리치에게 과중한 업무를 지어주는 사축 엔딩에 가깝기 때문이죠.
다만, 묘사 자체는 다소 코믹하게 되어있고 업무량에 따라 충분한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에 리치에게 가장 시급한 돈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어떻게 보면 가장 현실적인 엔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엔딩 3. 유급 휴가

루트 진입 방법 : 1일차 오전/오후 중 '폐건물 지하' 방문 - 2일차 오전/오후 중 '폐건물 상가' 방문 - 3일차 오전/오후 중 '폐건물 거주 지역' 방문 - 4일차 오전/오후 중 '천연 빌딩' 방문 - 5일차 오전/오후 중 '폐건물 지하' 방문
'위기의 빌딩' 사건으로 휴직계를 내고 사건 현장 여기저기를 떠돌면서 한량 생활을 하는 '가천'을 찾아내는 루트입니다. 기록지에서 가천을 찾아내는 방법에 대한 직접적인 힌트가 일절 주어지지 않고 그저 '다른 곳에서 농떙이를 피울 것이다'라는 다소 추상적인 내용만 제시하고 있어서 접근성이 떨어지지만 실제로는 선택지를 4-3-2-1-4 순서로 역순 회전하는 가장 단순한 방법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이 루트에 진입하면 5일차 최종 전투의 상대가 자회가 아닌 가천으로 변경됩니다. 물론 스펙은 고만고만하기 때문에 그렇게 어렵지는 않으며 승리할 경우 유급 휴가 엔딩에 진입하여 리치가 가천을 고용하여 마크햄 플라자의 경비원으로 만드는 엔딩이 기다리고 있죠. 역시 사람은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엔딩 4. 지연한 대가

루트 진입 방법 : 1일차/3일차/5일차 이벤트 전투에서 1번 이상 패배 또는 도주 또는 그 어떤 엔딩 루트에도 진입하지 못하는 경우
마크햄 플라자의 재구축을 위해 노력하지만 초실체 달리아의 흔적이 남아있다는 것을 이유로 남정 지국이 개입하여 이를 철거하는 일종의 배드 엔딩입니다.
해당 엔딩은 생각보다는 루트 진입 조건이 까다로울 수 있는데요. 만약 리치의 탐색 레벨이 낮은 시점에서 이벤트 전투에서 패배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계속 강해지는 리치가 이벤트 전투에서 패배할 일이 없어지는 것도 있고 다른 엔딩 루트 진입 조건을 전부 피해가는 것도 쉽지 않기 때문이죠.
다만 이벤트 전투에서 포기한다는 선택지를 고르면 그 시점에서 '지연한 대가' 엔딩으로 루트가 고정되기 때문에 아직 해당 엔딩을 수집하지 못했다면 1일차 전연당 맹견 전투를 강제 패배하고 대충대충 진행하면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엔딩 5. 다음 차례를 위해

루트 진입 방법 : 1일차 '폐건물 거주 지역' 방문 - 3일차 오전 '폐건물 상가' 방문 - 4일차 오후 '폐건물 상가' 방문
마크햄 플라자와 초실체 달리아를 처리하는 것보다 폐건물 상가에 방치된 물건들을 잔뜩 챙겨와서 장사 수완으로 돈을 버는 것에 집중하며 본래의 목적에서 멀어진다는 2번 엔딩과 비슷한 맥락의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5번 엔딩의 특이점은 1일차 '폐건물 거주 지역' 방문에서 힌트로 제시되는 '모레(3일차) 오전에 상가 또는 지하에 방문하라'는 식으로 선택지가 2개 주어진다는 점인데요. 여기서 상가를 방문하면 엔딩 5로 분기되고 지하를 방문하면 엔딩 6으로 분기되며 3일차 방문 일정에 따라 다음으로 갈 곳에 대한 단서가 직접적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직관성이 높습니다.

■ 엔딩 6. 피고 진 꽃

루트 진입 방법 : 1일차 '폐건물 거주 지역' 방문 - 3일차 오전 '폐건물 지하' 방문 - 4일차 오후 '폐건물 거주 지역' 방문
폐건물 지하에서 초실체 달리아의 흔적을 찾고 이를 말끔하게 처리하여 폐건물 거주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의 안전을 우선시하는 엔딩입니다. 리치가 할아버지와의 추억이 담긴 마크햄 플라자의 재건을 포기하기 때문에 못내 아쉬워하는 감정을 바보같은 행동거지로 숨기다가 팀장에게 들키는 것이 인상적으로 남는 소위 말하는 '새드 엔딩'에 가까운 루트죠.
루트 진입 방법은 앞서 소개드렸듯이 5번 엔딩과 비슷합니다. 1일차 '폐건물 거주 지역' 방문에서 힌트로 제시되는 '모레(3일차) 오전에 상가 또는 지하에 방문하라'는 선택지에서 지하에 방문하면 4일차 오후에 달리아의 단종을 위해 주민 구역을 방문하라는 노골적인 안내가 나오며 이를 따라가면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