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취재

무기미도, '샤이닝니키' 페이퍼게임즈 연관 의혹에 애매한 답변

배향훈 기자

기사등록 2023-02-14 18:21:25 (수정 2023-02-14 18:21:25)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무기미도를 개발한 아이스노게임즈가 지난 2020년 한복 동북공정을 옹호하며 서비스 종료로 큰 충격을 줬던 페이퍼게임즈와 연관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아이스노게임즈는 14일 무기미도 공식 카페를 통해 해당 사실을 부정했다.

페이퍼게임즈는 지난 2020년 11월 '샤이닝니키' 한국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한복 스킨을 한국 스페셜 의상으로 공개했다가 중국 게이머들의 항의로 삭제한 바 있다. 중국 게이머들의 '한복은 중국 전통의상'이라는 이유를 받아들여서였다. 이에 한국 게이머 항의가 빗발치자 '한국 유저들의 중국 모욕이 한계를 넘었다'는 이유로 서비스 종료를 선언했다. 중국 게임사가 한국 서비스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동북공정을 공식적으로 지지한데다 이에 대한 의지로 서비스 직전인 게임을 출시 취소로 대응한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2020년 페이퍼게임즈의 샤이닝니키 사건은 한국 게임계에 큰 충격을 가져왔다

무기미도의 한국 서비스사 아이스노게임즈는 중국 쯔이네트워크의 한국 지사다. 유저들은 이 쯔이네트워크가 페이퍼게임즈와 연관됐다는 주장이다. 해당 주장은 두 회사(페이퍼게임즈, 쯔이네트워크)의 한국 법인 주소가 같은 건물에 호수까지 동일하는 점, 중국 본사 전화번호가 동일하는 점, 무기미도의 중국 CBT 때 이미지 출처가 페이퍼게임즈였다는 점, 메일 주소가 동일하다는 점 등을 꼽았다. 우연의 일치라고 하기엔 많은 부분이 페이퍼게임즈와 연관된다는 의견이다.


무기미도 중국 기사 중 일부. 출처가 '페이퍼게임즈'로 기재돼있다. = 출처 : 무기미도 갤러리

아이스노게임즈는 14일 공식 카페 공지를 통해 해당 주장에 해명 공지를 공개했다. 페이퍼게임즈의 한국 지사 인력 중 일부를 한번에 채용했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해당 공지에 페이퍼게임즈와의 직접적인 연관에 대해서 직접적인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해당 공지에 대해 유저들 반응은 대체로 부정적이다. '페이퍼게임즈와 명확하게 어떤 관계인지 설명해달라', '그래서 한복은 한국의 것인가? 중국의 것인가?', '너무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샤이닝니키는 왜 금지어인가?' 등 여러 의혹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고 있어 사태는 호전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한편 무기미도의 평점은 현재 2.4까지 떨어진 상태이며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 매출순위는 67위를 기록중이다.


공식카페 공지에서 명확히 해명하라는 유저의 덧글 중 일부 = 출처 : 무기미도 공식카페

[배향훈 기자 tesse@chosun.com ] [gamechosun.co.kr]

배향훈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