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공략

엔씨소프트 '리니지W', 몹 체력바가 표시된다? 변신 카드 획득처 '몬스터 도감'

이시영 기자

기사등록 2021-11-05 11:46:21 (수정 2021-11-04 17:50:11)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엔씨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MMORPG '리니지W'는 리니지 IP의 오리지널리티를 계승한 작품임에 따라, 원작 리니지에서 접할 수 있었던 콘텐츠와 시스템 등이 익숙하게 다가오는 작품이다.

리니지W는 원작 리니지의 오리지널리티를 계승하면서도 글로벌 무대로 확장된 배틀 커뮤니티, 3D 그래픽으로의 일신, 향상된 편의 기능, 진입 장벽의 완화 등의 차별점을 녹여냈다. 콘텐츠에 있어서도 새로운 요소가 많은데, 대표적으로 '몬스터 도감'을 꼽을 수 있겠다.

몬스터 도감은 리니지W 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콘텐츠다. 몬스터 도감을 통해서 각 몬스터의 HP를 비롯한 속성, 타입, 무기 손상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등급 변신 카드부터 특정 영웅 변신 카드까지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도감 완성 시, 몬스터의 체력바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IP 게임은 이용자 간의 캐릭터 정보는 물론, 몬스터의 레벨과 체력, 속성, 타입 등 다양한 능력치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 그에 따라 이용자가 직접 몸으로 부딪히면서 정보를 입수해야하며, 불확실한 정보를 공략하는 것이 재미의 요소 중 하나이자 시리즈 특징이다.

이는 게임의 고유한 특징 중 하나라 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정보의 불균형을 유발하고, 한편으로는 게임에 대한 진입 장벽을 높일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리니지W에서는 이용자가 직접 몬스터의 정보를 찾고 기록하는 재미는 살리면서 정보의 대중화가 이뤄질 수 있는 콘텐츠를 마련한 것이다.

게임 내 등장하는 몬스터는 일정 확률로 몬스터 도감에 등록할 수 있는 '도감 수집 아이템'을 드랍하는데, 도감 수집 아이템을 도감에 등록할 경우, 해당 몬스터의 HP, MP, 속성, 물리방어력, 마법 방어력, 사이즈, 무기 손상 여부, 타입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이중에서도 HP를 개방할 경우 필드에서 해당 몬스터의 체력바가 표시되며, 이를 통해서 현재 몬스터의 체력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서 몬스터와의 전투에서 자신의 공격이 얼마나 많이 적중하고 있는지 더욱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몬스터 체력 확인을 통해서 더욱 효율적인 전투를 펼칠 수 있다. 특히 보스 몬스터를 상대할 때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겠다.

■ 몬스터 도감의 등록 방법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용자가 확인할 수 있는 몬스터 정보 항목은 총 8가지이며, 각 몬스터 정보 항목을 개방할 때에는 해당 몬스터에 필요한 도감 수집 아이템이 1개 씩 소모된다. 즉 8개의 몬스터 정보 항목 모두를 개방하기 위해서는 해당 몬스터의 도감 수집 아이템 8개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또한 정보 항목은 도감 수집 아이템을 1개 씩 소모할 때마다 HP, MP, 속성, 물리방어력, 마법 방어력, 사이즈, 무기 손상 여부, 타입 순으로 1개 씩 개방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켈베로스'의 정보 항목을 개방하려고 하고, 현재 해당 몬스터의 도감 수집 아이템인 '켈베로스의 꼬리'를 3개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자. 켈베로스의 꼬리 3개를 소모해 정보를 분석하면 상위 3개의 항목인 HP, MP, 속성까지 개방되는 것이다.

■ 각 몬스터의 정보 항목 8개를 모두 개방하면 변신 카드 보상 제공!

몬스터 도감에 주목해야하는 이유는 각 몬스터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 뿐만이 아니다. 바로 각 몬스터의 모든 정보 항목을 개방했을 때 주어지는 보상 때문이다. 각 몬스터의 정보를 모두 수집했을 때에는 변신 카드가 주어지는데, 해당 변신 카드는 리니지W 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일 뿐만 아니라 획득 루트가 한정적이기 더욱 소중하다.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변신 카드는 일반 등급부터 영웅 등급까지 매우 다양하다. 각 일반 몬스터의 정보를 모두 획득할 경우에 일반 등급의 변신을 획득 가능한 '일반 변신 카드'가 주어지며, 네임드 몬스터의 정보를 모두 완성하면 '고급 변신 카드'를 얻을 수 있다. 보스 몬스터의 정보를 완성했을 때에는 각 보스 몬스터의 변신 카드가 주어지는데, 이를 통해 희귀 등급 뿐만 아니라, 영웅 등급 변신 카드도 입수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다. 각 지역에 분포된 모든 몬스터의 정보를 완성했을 때에는 상급 등급 변신 뽑기 1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각 지역의 몬스터를 꾸준히 처치해 차근차근 몬스터 도감을 완성시켜나갈 필요가 있다.

즉, 몬스터 도감을 통해서 획득 난이도가 매우 높은 영웅 등급 변신 카드도 얻을 수 있기에 매력적인 콘텐츠로 다가온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커뮤니티 이슈 한줄 요약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