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공략

리니지2레볼루션, 마법 딜러이지만 선봉 가능! '엘드리치 위저드' 장인, 'OUT'을 만나다

이시영 기자

기사등록 2021-06-20 13:15:53 (수정 2021-06-20 13:15:53)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리니지2레볼루션에는 6개 종족의 30가지 클래스를 육성하는 수많은 유저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특정 방면에서 두각을 드러내거나 높은 랭킹을 기록하는 유저들을 우리는 장인 또는 랭커라고 부른다.

게임조선에서는 이러한 장인, 랭커 유저들을 만나 해당 직업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과 효율적인 활용법을 묻고 있는 '용사를 만나다' 코너를 연재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글루디오 서버에서 '엘드리치 위저드'를 육성 중인 장인 'OUT' 유저를 만나, 엘드리치 위저드의 주요 특징과 총평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래는 'OUT' 유저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안녕하세요. 엘드리치 위저드 유저인 'OUT' 이라고 합니다. 인터뷰 요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Q. 엘드리치 위저드를 육성하게된 특별한 계기가 있을까요?

일단 아장아장 뛰어다니면서 모션 취하는 모습이 너무 귀엽고, 출시되는 코스튬 착용 모습 때문에 육성하게 되었습니다. (웃음) 드워프만 가진 특유의 귀여움, 그것이 가장 큰 이유겠네요. 

최근 밸런스 패치 시에 엘드리치 위저드가 큰 상향을 받지 못해서 하향세이지만, 엘드리치 위저드를 한 번 플레이해보시면 그 매력에 푹 빠져들어요. 

주 캐릭터로 '엘드리치 위저드'를, 그리고 듀얼 클래스로 '소울하운드'를 선택했는데요. 둘 모두 컨트롤을 요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컨트롤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엘드리치 위저드를 선택한 계기도 있습니다.

Q. 엘드리치 위저드의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엘드리치 위저드는 마법을 사용하는 딜러이면서도 방어가 의외로 단단합니다. 이는 드워프의 특징이 묻어나는 부분이죠.

스킬로 말씀을 드리자면 럭키 디펜스 스킬은 공격 1회를 막아주는 보호막(4.28% + 18,590 증가) 효과가 있는데요. 해당 패시브 스킬은 거의 연속으로 발동될 때가 많아서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하면, 일명 떼쟁이라고 불리우는 대규모 PvP에서 맹활약을 할 수 있습니다. 엘드리치 위저드는 떼쟁에서 상급 클래스라고 할 수 있으며, 이건 직접 엘드리치 위저드를 플레이해보신 분만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에요. 

연계 스킬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어스 스파이크와 디스토션 밖에 없지만 여타 일반 스킬 공격 적중 시에 피해량이 높기 때문에 떼쟁 시에 효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떼쟁과 같은 대규모 PvP 외 PvP 콘텐츠에서는 여러모로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아 큰 인기를 얻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저분들은 쟁을 위해서 서버 이전을 많이 하는데, 흔히 얘기하는 도시서버가 아닌 이상 떼쟁을 보기 힘들어 엘드리치 위저드의 역할이 많이 축소되었습니다.

엘드리치 위저드는 스킬 적중이 어려워서 일반 유저에게는 조금 어려운 클래스이기도 합니다. 이는 단점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생각하면 컨트롤만 잘한다면 좋은 클래스라는 것입니다. 

Q. 엘드리치 위저드의 단점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가장 큰 문제는 스킬 적중률이 낮고 공격 사정거리가 짧다는 점입니다. PvE 사냥에서는 큰 문제가 없고, 오히려 높은 피해량 덕분에 사냥에서는 효율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PvP 시에 가만히 서서 공격을 맞아주는 유저는 없기에 무빙하는 적을 스킬로 적중시키기가 매우 힘듭니다. 여기에 여타 마법 딜러 클래스에 비해 사정거리도 짧은 편이라 더욱 적중하기 힘들죠.

그렇기 때문에 처음부터 엘드리치 위저드를 플레이하시는 유저분은 많지 않은 편이며 꾸준히 엘드리치 위저드를 즐겨오신 분만 그나마 계속해서 플레이하시는 것 같습니다.

핵심은 꾸준히 컨트롤 및 스킬 적중 연습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Q. 밸런스 패치 시 적용되었으면 하는 엘드리치 위저드의 개선 방향이 있나요?

스킬에 변화가 필요한데, 스킬에 변화가 생길 경우 드워픈 종족만의 색채가 사라질 수 있기에 조심스러운 부분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궁극기 사용 시 디버프 효과가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현재 디스토션에는 이동 속도 및 공격 속도 감소 효과가 일정 확률로 원복되는데요. 그 시간이 좀 짧다는 느낌이 듭니다. 

따라서 이동 속도 감소 및 공격 속도 감소 시간을 늘려주거나 아예 다른 효과를 추가해주는 방향으로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으면 합니다.

Q. 엘드리치 위저드의 운용 노하우나 팁이 있나요?

엘드리치 위저드는 마법 딜러이면서도 근접 공격형 클래스입니다. 떼쟁 시에는 보통 탱커 뒤에서 딜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떼쟁은 알박기 형태의 메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때 엘드리치 위저드는 일반 딜러보다 방어력이 높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딜을 할 수가 있죠. 럭키 디펜스라는 패시브 스킬은 공격 적중 시 발동되는데, 거의 항상 발동이 되는 편이라 매우 유용합니다.

인퍼이터 스킬도 쿨타임이 짧고 유지시간도 길어서 높은 생존력을 보장합니다. 엘드리치 위저드의 방어력은 탱커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로브 게열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편입니다. 

스킬 연계는, 가장 먼저 궁극기 스킬인 디스토션으로 이동 속도를 저하시켜서 묶어둔 후에 인파이터, 어스 스파이크, 트라이 샤드 순으로 사용합니다. 또한 그때 그때마다 레어스킬의 쿨타임이 돌아오면 서클 오브 둠과 썬더 볼트를 주로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엘드리치 위저드 유저가 이러한 스킬 연계를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트라이 샤드의 경우에는 세 발을 모두 적중시켜야 피해량이 높은데, 그래서 컨트롤 연습을 많이 해야하고 예측 후 스킬을 사용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Q. 배틀 마스터리는 어떻게 투자하고 계신가요?

배틀 마스터리는 마법 30과 배틀 드워프 70 비율로 투자했으며, 샤이닝 마프르를 활용합니다. 샤이닝 마프르는 PvP 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라서 마스터 했으며 이외에는 평타 데미지와 방어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투자했습니다.

Q. 망토와 벨트는 어떻게 활용하시나요?

망토는 콘텐츠마다 달리 세팅을 해놓구요. 주로 사용하는 것은 역시 영웅의 망토입니다. 벨트는 주로 썬더볼트 벨트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망토와 벨트는 클래스 구분없이 거의 비슷하게 구성해서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스터드는 효과보다는 무조건 영웅 등급으로 장착 중입니다. 9세트까지는 아니고 6세트 효과까지 적용해서 사용 중입니다. 세트효과보다는 전투력 위주로 착용했는데요. 스터드 등급에 상관없이 세트 효과를 적용받는 것과 단순히 전투력을 높이는 방법 중 어떤 것이 더 효율적이냐에 대해서는 비교를 해볼 수가 없는 부분이네요. 좀 더 데이터가 쌓여야할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일단 개인적으로 저도 개발자 출신이라 개발진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전하고 싶네요. 하지만 매번 업데이트 때마다 패치 시간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이후에 버그가 너무 많아 유저들의 불평이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라리 너무 급한 업데이트 시간을 공지하기보다는 여유있게 업데이트 시간을 정해서 번복되는 일이 없게 하는 것이 더욱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사실 드워프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가 코스튬인데, 최근 등장하는 코스튬은 아쉬움이 많이 남네요. 좀 더 예쁘고 멋진 코스튬 디자인을 부탁드립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커뮤니티 이슈 한줄 요약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