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취재

2021 LCK 섬머 미디어 데이 개최, 리그 우승과 월드 챔피언십 향한 각 팀의 각오

기사등록 2021-06-02 17:18:51 (수정 2021-06-02 13:50:29)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라이엇 게임즈는 2일 CGV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2021 LCK 서머 미디어 데이를 개최하고, 각 팀의 각오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2021 LCK 서머는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리그의 최정상 팀을 가리는 대회다. 9일부터 시작되는 이번 대회에는 총 열 팀 참여하며, 상위 네 팀은 국제 경기인 월드 챔피언십에 참여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이번 대회는 통합 로스터 도입, 콜업과 샌드다운 주기 단축, 진영 선택 방식 변경 등 운영 면에서 큰 변경점을 선보이게 된다.

행사 시작 후 LCK 오상헌 대표는 이번 미디어 데이를 개최하며 "이번 시즌 시작하고 반이 지나고 오프라인으로 뵙게 되 송구스러우면서 오늘에서야 뵙게 되어 설레고 반갑다. 작년 프랜차이즈 전환을 선언하고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대중 콘텐츠라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가야 할 길이 멀지만, 지난 온 길을 돌아보면 많은 발전이 있었다. LCK는 9년 전 이곳 용산에서 처음 시작됐다. 그래서 감회가 새롭다. 미래를 예측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이젠 전용 관에서 미디어 데이를 개최하게 되어 기쁘다. 이번 서머 리그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서 2021 LCK 서머에 참여하는 열 팀의 합동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 중 담원 기아는 지난 국제 대회로 인한 자가 격리로 온라인 화상 회의 형태로 참가했다. 이하는 인터뷰 전문이다.


Q. 각 팀 각오를 한 마디씩 부탁한다.

담원 김정균 감독(이하 김정균): 서머 우승이 목표다. 우승을 위해선 최선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최선을 다해서 우승하고 싶다.

담원 '쇼메이커' 허수 선수(이하 허수): 우승이 목표다. 열심히 하겠다.

젠지 유병준 코치(이하 유병준): 남은 것이 우승이라고 생각한다. 월드 챔피언십으로 이어지는 대회인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

젠지 '룰러' 박재혁 선수(이하 박재혁): 개인적으로 목표를 정해두지 않고 열심히 할 때 결과가 좋아서 딱히 목표를 정하지 않았다.

한화생명 손대영 감독(이하 손대영): 성적이 작년에 비해서 많이 좋아졌지만, 만족하진 않는다. 마지막에 웃을 수 있는 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한화생명 '모건' 박기태 선수(이하 박기태): 스프링 시즌은 적응의 시기였다면 서머 시즌은 적응 완료하고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T1 양대인 감독(이하 양대인): 지난 리그에서 아쉽게 4등으로 마무리했다. 언제나 월드 챔피언십 우승이 목표다. 스프링은 준비 기간이라고 생각한다. 월드 챔피언십을 가기 위한 길목인 서머를 우승하고 좋은 결과를 보여주겠다.

T1 '페이커' 이상혁 선수(이하 이상혁): 스프링 시즌은 기대한 만큼 성적이 안 나와 아쉬웠다. 서머 때는 기대한 성적이 나오도록 노력하겠다.

DRX 김대호 감독(이하 김대호): 스프링 때 선수들이 노력해 성적이 괜찮았다. 합류 후 새로운 것을 만드는 과정이라 시드 안에 들어서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하는 것이 목표다.

DRX '킹겐' 황성훈 선수(이하 황성훈): 앞서 감독 님이 얘기하신 것처럼 월드 챔피언십에 진출하는 것이 목표다.

농심 배지훈 감독(이하 배지훈): 스프링 시즌에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서머 시즌엔 월드 챔피언십 가기 위해 우승을 노려보겠다.

농심 '리치' 이재원 선수(이하 이재원): 스프링 때 성적이 많이 아쉬웠다. 서머 때는 더욱 노력해서 좋은 성적 거두겠다.

KT 강동훈 감독(이하 강동훈): 스프링에선 안 좋은 부분도 있었지만, 팀의 긍정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스프링보다 좋은 성적 기대하고 있고, 플레이오프 이상 진출할 것이다.

KT '도브' 김재연 선수(이하 김재연): 최선을 다할 것이고, 플레이오프 가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개인적인 목표는 다른 팀이 우리를 상대할 때 어렵다고 생각하는 팀을 만드는 것이다.

샌드박스 김목경 감독(이하 김목경): 플레이오프를 거쳐 월드 챔피언십 선발전에 나가는 것이 목표다.

샌드박스 '써밋' 박우태 선수(이하 박우태): 스프링 때 아쉬운 성적을 거뒀다. 이번엔 꼭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겠다.

아프리카 장누리 감독(이하 장누리): 팀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됐다. 팀 연습 문화나 좋은 피드백 분위기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선수들이 즐겁게 게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시즌 마지막에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다면 꿈같을 것이다.

아프리카 '기인' 김기인 선수(이하 김기인): 스프링 때 팀적으로 안 좋은 모습을 보여드렸다.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프레딧 최우범 감독(이하 최우범): 스프링 시즌 때보다 잘하는 것이 목표다. 저나 선수들이나 게임을 후회 없이 치를 수 있는 시즌이 되도록 하겠다.

프레딧 '엄티' 엄성현 선수(이하 엄성현): 저희 팀이 기대를 못 받는 팀이었다. 이제는 기대를 받는 팀으로 발전했고, 이에 보답하겠다. 


2021 LCK 서머에 도전하는 열 팀 감독과 대표 선수들 = 게임조선 촬영


Q. 이번 2021 LCK 서머 우승 팀은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최우범: 담원이 우승 후보라고 생각한다. 초반엔 실수도 있겠지만, 데이터가 모이면 잘하던 담원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이번 국제 대회에서 좋은 경험을 쌓았기 때문이다.

장누리: 담원이다. 앞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MSI의 경험이 밑거름이 되어 강한 팀이 될 것이다.

김목경: 담원은 실패를 거듭하며 더 강해지는 팀이라 서머에도 잘 할 것이다.

강동훈: 담원이다. 하지만 매년 서머에 변수와 이변이 많았다. 젠지나 T1 우승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스프링보다 담원의 확률이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배지훈: 개인적으로는 담원이라고 생각하지만, 젠지를 골랐다. 젠지도 충분히 강하기 때문이다.

김대호: 젠지를 골랐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이번 서머 때 좋은 성적을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양대인: 담원을 골랐다. 워낙 잘하는 팀이라 MSI 경험이 새로운 방향을 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젠지 역시 체급이 좋아서 우승 후보로 고려할 수 있다.

손대영: 개인적으로 담원이 우세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젠지를 골랐다. 젠지가 체급 차이를 보여준 사례가 많아 서머에 좋은 결과를 낼 것이다.

유병준: 담원이 강하고, 우승을 목표로 삼았다. 저희 목표는 담원을 넘어 우승하는 것이다.

김정균: T1을 골랐다. 담원을 선택해 주셔서 부담이 있다. 말씀하신 대로 서머 때는 스프링보다 힘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T1을 고른 이유는 스프링 T1보다 서머 T1이 강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각 팀 사령탑이 예상하는 서머 우승팀은 담원과 젠지 = 게임조선 촬영


Q. 2021 월드 챔피언십 시드가 네 장이 됐다. 시드권 증가가 서머 스플릿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김정균: 한 장이 더 생겨서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이다. 팬 입장에선 보는 재미가 더 커질 것이다.

유병준: 전체적으로 여유가 생겼지만, 하위권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저희는 직행하고 싶다.

손대영: 담원이 한화생명에게 큰 선물을 줬다. 좋은 성적을 거둬 시드를 얻겠다.

양대인: 네 장되서 너무 다행이다. 저희 팀뿐만 아니라 LCK에도 좋은 기회가 생겼다고 생각한다.

김대호: 네 장이 되서 기분이 좋다. 붕 뜨는 경기 없이 중하위권이 치열해질 것으로 본다.

배지훈: 저희도 네 장 되서 기쁘다. 모든 팀에게 기회가 열려 더 치열한 경기가 될 것이다.

강동훈: 진작에 네 장이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모든 팀에게 의욕을 주는 기회가 되고, 다른 서머보다 더 열심히 할 것이다.

김목경: MSI에서 고생해서 시드를 가져온 담원에게 감사한다. 이 네 장의 티켓으로 서머 시즌이 더 흥할 것이다. 마지막 경기까지 선수는 물론 보는 분들께도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장누리: 모든 LCK 팀에게 희소식이다. 시청자 분들도 월드 챔피언십에서 응원할 팀이 늘어나 재밌을 것이다.

최우범: 기존 서머보다 훨씬 힘든 리그가 될 것이다. 그만큼 재밌는 경기가 많은 시즌이 될 것이다.


Q. 담원은 연이어 큰 경기를 치르며 강행군을 하고 있다. 지치진 않는가?

김정균: 프로로서 지친다는 표현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주어진 환경에 맞춰 팬 분들께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Q. 2021 월드 챔피언십 직행 티켓이 걸린 서머다. T1은 어떤 식으로 준비 중인가?

양대인: 차별점은 없다. 서머의 이변이 있다면 저희가 주인공이고 싶다.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천천히 쌓아가는 것이다. 저희 팀이 한 방향으로 쌓아온 것들로 서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것이다.


Q. 박재혁 선수는 T1을 꺾고 울었다고 들었다. 룰러에게 T1이란?

룰러: 눈물이 찔끔 나온 수준이다. T1은 처음 데뷔 했을 때 부터 라이벌이라고 생각했다. 이번 서머 떄는 1라운으 2라운드 다 이기고 싶다.


Q. 김대호 감독은 DRX 감독으로 복귀했다. 팀에 어떤 변화를 줄 것인가?

김대호: 우리팀 미드와 바텀 선수가 처음 데뷔해서 야성적이고 변칙적이지만, 기본기가 부족한 모습을 보여드렸다. 이번엔 기본부터 탄탄하게 쌓아 정석적으로 서머를 진행할 것이다.


Q. 장누리 감독은 아프리카의 중반 이후 부족한 운영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장누리:  말씀하신대로 중반 이후 부족한 운영이 후반 역전패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개선이 진행 중이고, 대회에선 더 안정적인 운영 보여드리겠다.


Q. 올해 월드 챔피언십 시드가 네 장이 됐다. 한화생명의 월드 챔피언십 진출 확률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나?

손대영: 저희 팀에게 호재라고 생각한다. 마음 속으로는 무조건 월드 챔피언십에 간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객관적으로 저희에게 큰 확률이 주어진 것이라고 여긴다.


담원이 지난 MSI에서 준우승을 차지하면서 LCK의 월드 챔피언십 시드권은 네 장이 됐다 = 스포티즌 제공


Q. 담원이 MSI에서 얻은 것과 잃은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김정균: 경험을 얻은 것 같고, 우승을 잃었다.

허수: 얻은 것은 잘 모르겠고, 잃은 것은 많다.


Q. T1은 스프링 시즌 당시 로스터 변경이 잦았다. 서머 시즌에도 이런 변경이 있을까?

양대인: 전쟁에서 다양한 전술을 사용할 수 있다. T1의 목표는 월드 챔피언십 우승이고, 선수들에게 스프링에선 모두에게 기회를 주고 주전 선수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래서 서머는 로스트 변화가 없겠지만, 변수는 항상 준비하고 있다.


Q. 농심은 스프링 시즌에 플레이오프에 진출했다. 시드 자신이 있는가?

배지훈: 물론 자신있다. 무조건 갈 생각이다.


Q. KT는 서머 스플릿에서도 선수 교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인가?

강동훈: 작년 말부터 팀의 방향성에 맞게 아마추어부터 성장시켰다. 한 번은 겪어야할 시기였고, 그것이 올해 스프링이었다. 스프링 이었기 때문에 가능한 로스터 변경이 있었고, 이 경험으로 굉장히 많은 것을 얻었다. 선수 개인은 물론 팀도 성장하는 로스터였고, 서머 때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다.


Q. 리브 샌드박스의 예상 순위는? 강점은 무엇인가?

김목경: 6등 안에 들어가는 것이 목표다. 저희 팀의 장점은 어느 팀보다 분위기가 좋다고 자부한다. 분위기를 바탕으로 좋은 성적을 낼 것이다.


Q. 프레딧 브리온이 지난 리그에서 강팀을 상대로 좋은 성적을 냈다. 이번 시즌 예상 성적은?

최우범: 스프링 때는 선수들이 생각한 것보다 좋은 모습을 보여줬다. 시드가 네 장이 된 만큼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경기 후 후회 없는 경기를 치른다면 좋은 성적을 낼 것으로 기대한다.


Q. 목표에 도전하는 과정에서 마지막까지 경쟁할 것 같은 팀은 어디라고 생각하는가?

최우범: 순위나 상대 팀은 생각하지 않고 우리나 잘하자고 생각한다.

강동훈: 굉장히 많은 팀이 경쟁할 것이다. 다들 종이 한장 차이다.

배지훈: 월드 챔피언십이 목표라 모든 팀이 경쟁 상대다.

손대영: 젠지, T1, 담원이다.

유병준: 담원이다.

김대호: 4시드가 목표라 최후의 한 팀을 고르긴 어렵다. 모든 팀과 경쟁할 것이다.

양대인: 월드 챔피언십 직행이 목표라 담원, 젠지, 한화생명이다.

장누리: 경쟁을 하게되면 DRX가 옆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김목경: 어느 한 팀을 지정하긴 힘들 것 같고, 상위권 팀 이하 모든 팀이 경쟁할 것이다.

김정균: 젠지, T1, 한화생명을 생각하고 있다.


시드가 늘어난 만큼 각팀은 약팀 없이 4강6중으로 1라운드와 2라운드 모든 경기 혈전을 예상하고 있다 = 스포티즌 제공


Q. 선수들이 각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라인이 어디인가? 또 이번 리그에서 가장 활약할 선수를 고른다면?

박우태: 미드 정글이 중요하다. 선수는 저희 미드다.

김기인: 전 라인이 중요하다. 담원의 캐니언 선수나 쇼메이커 선수가 잘할 것 같다.

김대호: 바텀이 중요하다. 저입니다.

이상혁: 미드가 가장 중요하고, 제가 많이 활약할 것이다.

박재혁: 저도 제가 제일 잘 할 것입니다. 저를 제외하면 잘 모르겠다.

허수: 바텀이 제일 중요합니다. 저희 팀 바텀 듀오가 활약할 것이다.

이재원: 바텀. 덕담 선수가 활약할 것이다.

박기태: 전 라인이 중요하다. 제가 활약하겠다.

김재연: 서폿이 중요합니다. 캐니언 선수가 활약할 것이다.

엄성현: 정글이 가장 중요하다. 여기 정글이 저밖에 없으니 저를 고르겠다.


Q. 상위 세 팀을 제외하고 한화생명의 걸림돌이 될 팀은 어디인가?

손대영: 이번 시즌에선 아프리카와 농심, 샌드박스 정도를 경계하지만, 상중하위권 팀들의 실력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Q. KT는 서머 시즌 각 팀의 강중약을 구도를 어떤 식으로 나누고 있는가?

강동훈: 구분을 명확하게 하기 힘들다. 상위권 팀은 젠지, T1, 담원, 한화생명, 나머지는 약팀이 없고 모두 강팀이다.


Q. 정글 개선 패치가 진행됐다. 정글 선수로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엄성현: 정글 선수들의 수준이 많이 높아져 큰 차이는 없을 것이다. 단, 변수를 지향하는 선수들에겐 기분 좋은 패치다.


Q. 장누리 감독은 스프링 때 9위한 팀을 맡아 서머를 준비하게 됐다. 아프리카의 가능성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장누리: 팀에 합류해서 문제점으로 생각한 것은 많은 경기를 패배해 선수들의 유대를 걱정했다. 서머에는 저희 선수들이 잘 할 것으로 믿고 있다.


Q. 허수 선수의 손목 부상 경과는?

허수: 괜찮다.


Q. 젠지는 감독 대신 코치가 이 자리에 참석했다. 이유가 궁금하다. 코치가 생각하는 올해 가을 젠지의 모습은?

유병준: 감독님이 조금 아픈 곳이 있어 대리로 왔다. 서머는 기본 틀을 깨지 않게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이번 서머 리그는 오프라인으로 경기를 진행한다. 선수들에게 어떤 식으로 작용할 것인가?

엄성현: 선수로서 좋은 상황이다. 팬분들과 소통하지 못한 시간이 길었다. 다만, 팀으로서 신인 선수들이 많아 긴장하지 않을까 걱정된다.

김재연: 피로도 관리를 더 잘해야겠다고 생각한다.

박기태: 우리나라에서 오프라인으로 경기하는 것이 처음이다. 선수들에게 필요한 부분이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이재원: 오프라인에선 긴장 없이 잘 할 것이다.

허수: 온라인으로 할 땐 재미 없었다. 대회장에선 재밌을것 같다.

박재혁: 오랜만에 오프라인으로 해서 관중 분들과 재밌게 경기할 것 같다.

이상혁: 경기장에서 경기하는 것을 너무 좋아한다. 팬분들과 함께 하는 것이 좋고, 동기 부여가 될 것이다.

황성훈: 팬분들과 소통을 빨리 하고 싶어 기대가 되지만, 팀 신인 선수들이 긴장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제가 잘 이끌어야겠다고 생각한다.

김기인: 경기장에서 대회를 하기 때문에 재밌을 것같고, 경력이 많은 선수들이라 긴장은 없을 것같다.

박우태:  경기장 특유의 긴장감이 좋은 작용이 될 것같다.


2021 LCK 서머는 9일부터 롤파크 LCK아레나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 스포티즌 제공


Q.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한다.

김정균: 처음에는 흔들릴 수 있지만, 좋은 모습 보여드릴테니 많은 응원 부탁드린다.

허수: 감독님 말씀처럼 초반에 잘 할 것으로 생각하진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서 잘하겠다.

유병준: 서머가 일주일 밖에 안남았다. 서머가 시작되면서 긴장하고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박재혁: 초반에 잘하지 못하겠지만, 뒷심을 발휘해 잘 해나갈것이다.

손대영:: 응원하시는 팬분들께 감사드린다.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박기태: 끝까지 방심하지 않고 좋은 경기 보여드리겠다.

양대인: 첫 주 매치업이 힘들더라. 대회라고 생각하고 준비하고 있고, 첫 주를 잘 치르면 월드에도 좋은 모습 보여드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상혁: 스프링보다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김대호: 희는 멀리 보기엔 급한 불이 남아있어서 험난할 것이다. 매 순간 열심히 하는 모습 보여드리며 조금이라도 성취를 거두겠다.

황성훈: LCK 주인공이 되고 싶다.

배지훈: 서머 시즌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부족한 점을 보강해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이재원: 스프링 때모다 좋은 모습으로 준비 중이다.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강동훈: 선수들이 발전하고, 단단해지는 계기가 많았다. 스프링보다 좋은 모습 보여드리겠다.

김재연: 항상 잘하는 모습 보여드리겠다.

김목경: 스프링 때 초반에 아쉬운 모습 보여드렸다. 서머 떄는 초반부터 좋은 모습 보여드리며 목표한 바를 이루겠다.

박우태: 플레이오프 꼭 가서 상위 라운드까지 가겠다.

장누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팬분들의 응원으로 선수들이 힘을 낼 수 있었다. 이변의 주인공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김기인: 스프링보다 잘 할 것같다.

최우범: 서머는 오프라인으로 경기를 치러 좋다. 스프링보다 많은 승수를 쌓도록 하겠다.

엄성현: 스프링 때는 기억 속에 남는 패배가 많았다. 서머 때는 후회가 없는 리그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