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획

쿠카게임즈 '삼국지 전략판', 소통에 초점 둔 마케팅으로 장기 흥행 발판 마련

이시영 기자

기사등록 2021-05-25 16:14:55 (수정 2021-05-25 16:12:35)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쿠카게임즈가 선보인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삼국지 전략판'이 시즌2를 시작하면서 게임 내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삼국지 전략판의 시즌2에서는 신규 콘텐츠로 사건 전법을 획득할 수 있는 '사건' 시스템과 장수의 전투 능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병서' 시스템, 시즌2 한정 장수 '장료', '방통', '사마의', '손상향' 등을 선보였다. 또한 동맹에 속하지 않고 독자적인 전략을 펼치면서 자유롭게 활약할 수 있는 '협객군'을 추가하면서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신규 콘텐츠의 추가 외에도 신규 모델 기용과 브랜디드 방송 진행, 시즌2 맞춤형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이용자가 신규 시즌 및 신규 콘텐츠에 대해 보다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하는 등 이용자와의 소통에 초점을 맞추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신규 시즌 시작 후 모습을 드러낸 홍보모델은 다름 아닌 이문열 소설가다. 이문열 작가는 '삼국지 연의'를 평역해 약 1,800만 부 이상이 판매된 '삼국지'를 쓴 장본인으로써, 우리나라에 삼국지 이야기를 전하는 데에 큰 공을 세웠다고 평가받는다. 

즉 우리나라에서 삼국지를 논할 때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인 이문열 작가를 홍보모델로 기용하면서 삼국지 IP 기반의 게임인 '삼국지 전략판'에 대한 게이머의 관심도를 한층 높였다. 이문열 작가는 삼국지 전략판 내 구현된 실제 역사 기반의 지형과 다채로운 전략 전술 등을 이용자들에게 소개하면서 삼국지 전략판의 특징을 소개할 예정이다.

또한 진정한 삼국지 마니아로 널리 알려진 예능인 장동민도 삼국지 전략판에 합류하면서 관심을 끌었다. 장동민은 방송에서 제갈공명을 연상시키는 뛰어난 지략과 상황 판단 능력을 보여준 바 있으며 연예계를 대표하는 삼국지 마니아인 만큼 그가 풀어내는 삼국지 이야기는 더욱 흥미롭게 느껴진다. 

특히 홍보모델 발탁 이전부터 '삼국지 전략판' 토크쇼에 출연해 삼국지 정사 및 연의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내는 입담을 선보였으며 삼국지 전략판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보여준 바 있다. 진정한 삼국지 마니아라 할 수 있는 이문열 작가와 예능인 장동민의 합류로 실질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느끼는 재미 뿐만 아니라, 실제 삼국지 스토리를 접목해 또다른 재미를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브랜디드 방송 진행도 삼국지 전략판이 선보이는 색다른 즐길거리 중 하나다. 현재 예능인 장동민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인 '옹테레비'를 통해 삼국지 이야기와 삼국지 전략판의 플레이를 접목시킨 삼국지 관련 토크쇼를 연재 방송 중이다. '삼국지 위촉오 썰전'을 시작으로 '전략가들의 진짜 이야기 맹주 편', '입담 1인자들의 대담' 등을 방송하면서 삼국지 전략판의 이용자와 소통했을 뿐만 아니라, 삼국지를 좋아하는 게이머의 관심을 끌었다. 

해당 방송에서는 실제 삼국지 스토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삼국지 전략판에서 펼칠 수 있는 전략과 전술, 그리고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공략 등을 소개했다. 

삼국지 전략판은 장동민의 유튜브 채널 '옹테레비' 뿐만 아니라 전 스타크래프트 선수이자 현 게임 스트리머인 '전태규'와 3040 팬층을 거느린 유명 게임 스트리머 '만만'이 방송을 진행하면서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이외에도 게임 스트리머 '타요', '이경민', '강민식' 등도 이용자들과 함께 소통하면서 삼국지 전략판을 즐기고 있다.

공식 커뮤니티에서는 이용자의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에 초점을 맞춰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삼국지 전략판 시즌2와 관련해 이용자가 콘텐츠에 대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탄탄한 가이드를 구축해놨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플레이하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공략과 팁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이번 시즌2 업데이트의 핵심인 '협객군'에 대해서 자세히 분석하고 있는데, 협객군의 장단점부터 협객군 및 비협객군의 대항 전략, 방어 전략, 대응 지침, 실제 플레이 방법 등을 게재했다. 이외에도 신규 시스템 '사건'과 '병서'에 대한 안내도 매우 세부적으로 준비해뒀으며 시즌2 한정 획득 가능 장수에 대한 분석 등도 확인 가능하다.

이처럼 삼국지 전략판은 삼국지에 정통한 홍보모델을 발탁해 실제로 삼국지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게이머에게 어필하고 있으며 이용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채널을 통해 소통하면서 게임 플레이에 대한 재미를 더하고 있다. 또한 이용자가 게임에 보다 쉽게 적응하고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탄탄한 가이드와 공략을 제공하고 있는 부분도 눈여겨볼만 한다.

삼국지 전략판은 이용자 맞춤형 마케팅 행보를 이어가면서 장기간 흥행의 발판을 마련했으며, 현재 구글 매출 순위 10위 내에 머무르면서 삼국지 게임을 좋아하는, 그리고 모바일 전략 시뮬레이션을 선호하는 게이머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