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인터뷰

리니지2레볼루션, 빠른 이속, 공속에 한방까지! '윈드라이더' 장인 '월향'을 만나다

이시영 기자

기사등록 2021-04-25 13:15:54 (수정 2021-04-25 13:15:54)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리니지2레볼루션에는 6개 종족의 30가지 클래스를 육성하는 수많은 유저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특정 방면에서 두각을 드러내거나 높은 랭킹을 기록하는 유저들을 우리는 장인 또는 랭커라고 부른다.

게임조선에서는 이러한 장인, 랭커 유저들을 만나 해당 직업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과 효율적인 활용법을 묻고 있는 '용사를 만나다' 코너를 연재하고 있다.

이번 시간에는 기란 서버에서 '윈드라이더'를 육성 중인 장인 '월향' 유저를 만나, 윈드라이더의 주요 특징과 총평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아래는 '월향' 유저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Q. 안녕하세요. 우선 자기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기란서버에서 '윈드라이더'를 메인 캐릭터로로 육성중인 '월향'입니다. 주로 명예의 전장, 명예의 대전장, 그리고 영웅의 전장, 전쟁 등 PVP 컨텐츠를 메인으로 즐기는 유저입니다.

Q. 리니지2 레볼루션의 다양한 클래스 중, 윈드라이더를 육성한 계기가 있나요?

저는 클래스에 구애 받지 않고 다양한 클래스를 즐기는 편입니다. 그래서 명예의 대전장 등에서도 클래스 상관없이 아군이 유리한 클래스를 선택하는 랜덤유저 입니다.

전 시즌까지 디스트로이어로 플레이 하다가 이번시즌에 어찌 하다보니 윈드라이더를 하게 되었네요. 육성 계기보다 여러가지 클래스를 선택하는 중에 문라이트 센티넬의 빠른 이동속도에 매력을 느끼고 플레이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 때문에 더욱 빠른, 절정의 이동속도를 가진 윈드라이더가 끌리게 되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 윈드라이더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윈드라이더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른 이동속도와 빠른 공격속도, 그리고 PVP 1:1 특화입니다. PVP 시 빠른 이동속도로 도망 가는 적을 잡을 수 있으며, 반대로 윈드라이더가 전투에서 빠질 때는 절대 잡히지 않습니다.  

모든 공격스킬에 상태이상기(트리플 스플린터 5초 72% 이동속도 감소, 블레이드 3초 기절/ 콤보 스플린터 3초 행동불능/ 스로잉 대거 3초 이동불능)가 있어 한 번 딜이 들어가면 필즉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방어력 부분에 있어서는 물몸이기 때문에 개인전, 소규모전에서는 강하나 대규모전에서는 힘을 쓰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격속도는 매우 빠르지만 사거리가 매우 짧아 움직이는 적에게 평타를 넣기는 힘듭니다.

Q. 지난해 12월 윈드라이더는 트리플 스플린터, 콤보 스플린터, 플래인 워크에 대해 변경점이 있는데요. 어떻게 체감하고 계시는지, 그리고 다음 밸런스 업데이트에서는 어떤 부분에 대해 수정이 이뤄져야할지 의견을 제시해주세요.

밸런스 패치가 진행된 지는 시간이 꽤 오래되었기에 변경에 대한 체감은 크게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트리플 스플린터(5초 72% 이동속도 감소)는 단일 스킬로는 크게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트리플 스플린터는 썬더볼트, 포이즌 스트라이크 등과 연계하셔야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콤보 스플린터 (3초 행동불능)는 폭딜은 충분히 체감할수 있고 3초 행동불능도 유용합니다. 다만 움직이는 적에게는 들어가지 않으니 반드시 상태 이상일 때 스킬을 넣으셔야 하며 콤보수치 150을 채워 275% 증가되는 댐딜을 연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단일 타격만 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플래인 워크(공격속도 35.18% 이동속도 41.39%, 크감무 62.96%증가)는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는 확실이 버프가 되는 것을 체감할수 있으며 어느정도 버프가 중첩(래피드 앵거 공격속도, 이동속도 17%증가)돼 엄청난 효율을 내나, 블레이드 댄서의 버프를 받는 등 많은 버프가 중첩되면 어느순간 거의 맥스치가 있어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 느낌은 있습니다.

스킬 개선점은 스턴기인 블레이드 허리케인(3초 기절)이 모션이 1초 이상으로 길어, 실제 3초가 아니라 스턴 후 추가 딜을 넣는 시간이 짧아 효율이 떨어집니다. 즉 어비스 워커처럼 처럼 짧은 모션이 필요합니다.

추가로 콤보스플린터는 단일 대상은 너무 효율이 나지 않습니다. 최소 3명은 맞출 수 있어야 제효율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현 시점에서 윈드라이더의 PvE 및 PvP 등급을 상중하로 분류해주시고, 그 이유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PvE는 중상 정도의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빠른 공격속도로 인해 1마리의 몬스터를 잡는 것이 매우 빠릅니다. 또한 이동속도 또한 빠르기에 몬스터에 신속하게 접근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단, 사거리가 매우 짧아 여러 몬스터를 동시에 타격하기 힘들며, 근접 공격이다보니 레인저보다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공격속도가 빨라 몬스터를 빠르게 처치할 수 있지만, 반대로 정령탄의 소모가 심하다는 점도 단점으로 들 수 있겠습니다.

PVP는 1:1 혹은 소규모 3인 이하 쟁일 경우에 최상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모든 스킬에 상태이상 효과가 있으며 단일 대상에게 폭딜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또, 빠른 이동속도로 상대방이 절대 도망갈 수 없다는 점, 반대로 본인은 이탈이 쉽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대규모 쟁에서는 매우 효율이 낮습니다. 이는 전투력이 아무리 높아도 물몸이기에 그렇습니다.

Q. 대규모 쟁에서의 윈드라이더 운영 노하우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대규모 쟁은 물몸으로 인하여 크게 활약은 어렵습니다. 알박기에서는 모든걸 내려놓으시고 죽으시면서 하되, 짧은 이동이 이뤄지는 쟁은 전선을 이탈하거나 뒤쳐진 인원을 극딜로 녹이면 됩니다. 또한 힐러나 경갑계열을 녹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은 뭉친 곳에 블레이드 허리케인만 꽂아주시고 빠른 이동속도를 이용해서 바로 빠져주세요. 아니면 녹습니다. 대규모는 듀얼 클래스로 하시고 1:1, 소규모쟁, 게릴라, 추적 등은 윈드라이더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윈드라이더와 가장 궁합이 잘 맞는 클래스는 누구일까요? 반대로 윈드라이더가 상대하기 어려운 클래스는 누구일까요? 그 이유도 부탁드립니다.

윈드라이더는 개인 PvP 특화로 경갑, 로브 계열은 무난히 상대할 수 있으며 앞서 여러 번 언급한 것처럼 빠른 이동속도로 적이 도망가기가 힘듭니다.

상대하기 힘든 클래스는 역시 탱커입니다. 그나마 모든 스킬을 한 번에 쏟아붓고 빠른 공격속도의 이점을 살릴 수 있긴 합니다. 게다가 같은 근접 공격이라 무빙이 없이 맞딜을 한다면 죽일 수 있을 정도이긴 합니다. 

하지만 탱커는 느려서 윈드라이더를 잡을 수가 없고, 반대로 윈드라이더는 단검이라 중갑에 효율이 떨어져 서로 못 죽이는 상황이 많습니다.  

Q. 배틀 마스터리는 어떻게 구성중이신가요?

배틀 마스터리는 일반적으로 회피와 공격력 셋팅을 하시면 됩니다. 스로잉대거는 대미지도 좋고 상태이상 스킬 추가로 필즉살에 유용합니다.

Q. 장신구와 마력석, 탈리스만 조합에 대해서도 소개부탁드립니다.

장신구는 엘븐, 나센을 사용 중입니다. 나센은 기본적으로 회피와 이동속도 증가가 있어 윈드라이더에게는 필수 장신구이고 상태이상은 장신구 마력석 강화로 충분히 커버 되기 때문에 엘븐보다는 블랙오르를 선택해 물몸을 조금이라도 커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탈리스만은 레감, 레감무, 크리감무 셋팅을 하시면 됩니다.

Q. 이외에도 윈드라이더의 팁과 노하우가 있을까요?

탈리스만은 레감, 레감무, 크리감무 셋팅을 하시고, 격돌 시는 레감으로 상대의 레어 스킬공격을 유도하여 빠른 이동속도로 피하거나 최소한의 피해로 막은 뒤 레감무으로 바꿔 레어 스킬을 쓰시면 됩니다. 또 레어 스킬 사용 후에는 크감무로 변경해 스킬과 평타로 극딜을 넣으시면 됩니다.

한방 연계기는 플래인워크(레감, 콤보수치 50)를 사용한 후 썬더볼트(레감무), 또는 블레이드 허리케인(크감무, 3초 기절, 콤보 100)를 사용합니다. 이후에는 트리플 스플린터(5초 72% 이속 감소, 방어력 감소, 콤보150), 콤보스플린터 (콤보 150 275%대미지 증가), 스로잉 대거 혹은 포이즌 스트라이크를 사용하고 평타를 사용합니다.

Q. 현재 가장 재미있게 즐기는 콘텐츠와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그 이유도 함께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신규 컨텐츠인 명예의 대전장을 가장 재미있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클래스를 즐길 수 있고 5:5로 클래스별 특성의 조합을 뚜렷하게 체험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3:3보다는 전술의 묘미도 있습니다. 3:3은 격돌 시 거의 반복적인 스킬 작업에다가 짧은 격돌 타임인데 반하여, 5:5는 격돌타임을 좀 더 길게 즐길 수 있어서 좋습니다.

Q,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리니지2레볼루션을 나름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금유도는 적당히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