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취재

변화와 혁신이 만든 'WCG 2020', 새로운 e스포츠 플랫폼으로 거듭나다

이시영 기자

기사등록 2020-10-19 09:00:52 (수정 2020-10-19 09:00:52)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e스포츠 대회 '월드 사이버 게임즈 (World Cyber Games, 이하 WCG)'가 e스포츠 대회에 크나큰 변화를 몰고올 예정이다.

WCG는 2000년 시범 대회를 시작으로 지금의 e스포츠 붐을 있게 한 글로벌 대표 e스포츠 대회다. 100여개 국의 국가대표 선수들이 WCG 무대를 경험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의 뛰어난 실력의 아마추어 게이머를 발굴하는 계기가 됐다.  

이번 WCG 2020은 새로운 변화가 있을 예정인데, 게임 문화의 대중화를 위해 KBS를 통해 방송 중인 TV 예능 프로그램 '위캔게임'과 인터넷 스트리밍을 통해 공개 중인 '홍보22팀', 그리고 중국에서 인터넷 스트리밍 중인 GG 빌리지 등의 콘텐츠 등이 대표적. 이를 통해 다양한 인기 게임 e스포츠와 유저 친화 콘텐츠, 그리고 미래 e스포츠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새로운 e스포츠 플랫폼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WCG의 '서태건' 대표이사는 "최근 정말 많은 상황 변화로 인해서 WCG도 그에 맞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그 고민에 대한 결과물이 목전에 와있다"고 전했다. WCG 2020은 특별히 'CONNECTED'라는 단어를 활용해 'WCG 2020 CONNETED'라는 명칭을 부여했으며 슬로건으로는 '비욘 더 게임, 모어 댄 스포츠 (Beyond the Game, More than Sports)'를 내세웠다. 

현재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셧다운이 발생했고, 전세계 다양한 전통 스포츠 이벤트도 잠정 중단된 상태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번 코로나19 이슈를 통해 게임이 새로운 언택트 스포츠로서 각광받고 있다. 물론 코로나19 이슈로 e스포츠 팬들에게도 큰 영향을 줬다. 수많은 e스포츠 대회 일정에 차질이 발생했을 뿐만 아니라, 무관중으로 경기가 진행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즉, 수많은 e스포츠 팬들은 단순히 게임 경기 시청 위주의 콘텐츠만을 즐기게 됐고 소통의 기회를 상실하게 된 것이다. e스포츠 이벤트가 축소됨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줄었다. 이에 WCG 2020은 '온택트(Ontact)' e스포츠 페스티벌로 발돋움하기 위해서 온택트 팬 인게이지먼트 프로그램을 통해 관전에서 소통으로 진화시키고 프로게이머와 아마추어 게이머가 활동할 수 있는 무대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WCG 2020은 MOBA 장르의 '왕자영요', FPS 장르의 '크로스파이어', RTS 장르의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포츠 장르의 '피파온라인4' 등 4개 종목으로 진행된다. 또, 총 5천여 명 이상이 함께하는 한국 및 중국 e스포츠 페스티벌로 펼쳐질 예정이다.

왕자영요의 경우, 전국 대회와 대학 대회 1위팀이 참여하고 크로스파이어는 중국 최상위 리그 CFS 소속팀이 참가한다. 또,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는 한국과 중국의 최상위 프로게이머를 초청해 국가대항전을 펼치며 피파온라인4는 프로게이머 및 전문 스트리머를 섭외해 TV 버라이어티 종목으로 발전시키는 중이다.

신기술을 통해 새로운 팬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이번 WCG 2020의 특징이다. 디오라마 아레나를 통해 온라인 송출되며 온택트 방청단을 통해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올해부터는 e스포츠와 TV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의 결합을 통해 비게이머도 함께 즐기는 게임의 대중화를 추구한다. KBS 인기 예능 프로그램 '1박2일'의 '최재형' CP가 참여한 '위캔게임'이 총 12회 분량으로 KBS를 통해 방영중이며, 전 프로게이머이자 방송인 '홍진호'를 전면에 내세운 '홍보22팀'이 유튜브를 통해 방송이 공개됐다. 또, 'GG빌리지'도 총 65편에 걸쳐 방송될 예정이며, 중국에서는 '왕츠와 차트쇼'라는 영상 콘텐츠가 준비된 상태다.

이번 WCG 2020은 참가 국가가 적고, 한국 및 중국에 초점이 맞춰져 진행하는 이유가 있냐는 질문에 서태건 대표이사는 "코로나19 이슈 속에서도 대회를 만들어보자는 생각에서 진행하게 됐다"고 언급하면서 "종목도 다양하게  놓고 생각했고, 참여 국가도 고려했지만 새로운 시도를 하면서 가장 중점에 둔 것은 안정성"이라 전했다.

이어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프로젝트임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했고, 시범적 모델을 만들어보기 위해서는 검증된 국가와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 한국과 중국 위주로 WCG 2020을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종목 다변화 계획에 대해서는 "e스포츠에 다양한 국가와 종목을 담는 대회가 되는 것을 목표로 했지만 코로나19 이슈 속에서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어야하는 것이 중점을 뒀다"고 밝히면서 "이를 위해서는 영향력 있는 시장을 무시할 수 없으며 e스포츠가 가장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 중국이기에 e스포츠 대회의 변화에 이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판단했다"고 말했다. 또, "이번 WCG 2020을 통해 새로운 노하우를 축적하고,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국가 수와 종목 수를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WCG 2020이 가지는 의미에 대한 물음에는 "e스포츠 정체성을 찾아가야하는 단계이며 '도전'과 '참여' 등의 가치를 두고 준비중"이라 언급했다. 또, "그 가치는 계속해서 이어갈 것이며, 좀 더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길 수 잇는 게임 문화 및 e스포츠 문화의 확산을 주도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특히 대중화에 많은 신경을 썼다고 전하면서 "눈으로 즐기는 e스포츠 뿐만 아니라, 마음으로도 즐길 수 있는 e스포츠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성장과 감동이 잇는 e스포츠 문화가 궁극적 목적"이라 말했다. 이에 대한 일환으로 단순히 e스포츠 대회만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TV 버라이어티 방송과 인터넷 방송 등의 새로운 콘텐츠가 기획됐다.

현재 대다수의 e스포츠 대회가 무관중으로 진행중임에 따라, 앞으로의 WCG 대회에 대해서는 관객 입장을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이에 대해서 서태건 대표이사는 "금년은 여러가지 시나리오를 가지고 시작했고, 그 시나리오 중에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병행해 진행하는 방안도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내년 대회 또한 다양한 시나리오로 준비를 하되, 상황에 따라 결정할 것이며 관객이 현장에서 함께하는 것을 원하는 만큼 그에 따른 새로운 준비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커뮤니티 이슈 한줄 요약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