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공략

리니지2레볼루션, 아덴 서버 3위 문라이트 센티넬 '히지'를 만나다

신호현 기자

기사등록 2020-05-26 14:48:31 (수정 2020-05-25 19:13:57)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리니지2레볼루션에는 6개 종족의 30가지 클래스를 육성하는 수많은 유저들이 있다. 그중에서도 특정 방면에서 두각을 드러내거나 높은 랭킹을 기록하는 유저들을 우리는 장인 또는 랭커라고 부른다.

게임조선에서는 이러한 장인, 랭커 유저들을 만나 해당 직업의 역사와 현황,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과 효율적인 활용법을 묻고 있는 '용사를 만나다' 코너를 연재하고 있다.


인터뷰이의 프로필 화면 = 히지 제공


서버 전투력 3위를 기록하고 있는 중 = 히지 제공

Q. 기사를 통해 처음 만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덴 서버에서 문라이트 센티넬을 육성 중인 히지라고 합니다. 울트라바이올렛 혈맹의 군주이자 동맹에서 요새전, 공성전 및 쟁 콘텐츠 메인 오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육성 중인 문센의 전투력은 1,380만으로 랭킹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Q. 문라이트 센티넬을 접하고 육성하게 된 계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처음 플레이어블 캐릭터를 고를 때 엘프 종족이 너무 이쁘게 나와서 엘프를 선택했고 엘프라면 역시 활 캐릭터의 전문가라는 인식 때문에 문라이트 센티넬을 쭉 키우게 됐습니다.

Q. 문라이트 센티넬의 대표적인 장점과 단점을 소개해주세요.

장점으로는 빠른 이속과 공속, 긴 사거리 그리고 궁극스킬 및 스위프트로 인한 폭발적인 화력 투사가 가능하여 보스 레이드, 다대다 전투, 사냥 등에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더블 와이드 샷의 방어력 감소, 마인드 아이즈의 크리티컬 감쇄 무시 등 다양한 유틸 옵션으로 인해 딜을 넣기 위한 기반이 되는 메커니즘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위에 말씀드린 대다수의 장점들이 평타에 쏠려 있고 단일 딜링 위주라서 광역 처리가 힘들다는 부분인데요. 그러한 단점을 안고 있음에도 클래스 랭킹에서 항상 최상위권에서 놀고 있는 만큼 문센은 아주 좋은 클래스 중 하나라고 생각하며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이번에 전반적인 클래스 개편 과정에서 문센은 따로 변경사항이 없었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여태 밸런스 개편에 있어 예전 가디언의 럭키 덱스터리티, 워크라이어의 반사 데미지, 팰러딘의 8초 벤젼스처럼 오버파워(Over Power) 스킬들을 제외하면 하향조치는 거의 없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많은 문센분들이 반발하실지도 모르겠지만 위와 같은 밸런스 패치의 방향성을 감안했을 때 문센은 패치 후에도 여전히 상위권에 있는 그리고 아주 인기가 있는 클래스일거라 생각해서 크게 불만은 없습니다.

Q. 개인적으로라도 문센에서 개편이 필요하다 여기는 부분은 없으신가요?

궁극 스킬로 바뀌는 평타가 유도력을 탑재하는 것이 모든 문센 유저들의 염원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밸런스 문제 때문에 불가능할 것 같고요 차선책으로 폭딜 스킬이나 군중 제어기를 추가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예를 들어 더블 와이드샷에 확률로 스턴을 걸게 하거나 리썰 샷의 범위가 직선이 아닌 부채꼴로 넓어지는 거요. 물론 이렇게 되면 문센이 명실상부 사기캐가 될 것 같아서 조심스헙네요.

Q. 배틀마스터리 트리는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매직 애로우를 선택하여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문센에게 부족한 광역 딜링 능력을 조금 보강하여 사용하는 중입니다.

평타 이상으로 긴 사정거리와 한 번에 지정할 수 있는 대상 수도 많고, 추가로 더블 와이드샷 효과가 더해지면 상대 방어력을 순간 27.50퍼센트까지 깎아 내릴 수 있어 교전 시 후방에서 프리딜 역할을 맡는 가능한 문센에게 가장 적합한 방향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기본 공격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비슷한 감각으로 쓸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 = 히지 제공

Q. 문센을 플레이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문센은 첫째도 둘째도 포지셔닝입니다. 활 캐릭터 특성상 나는 안 맞으면서 상대를 때린다는 메커니즘을 항상 염두에 두고 게임을 플레이해야 하는데요. 안정적인 카이팅이 가능한 몇 안 되는 직업이라 순간순간 무빙샷을 치면서 자신의 현재 위치를 항상 파악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종종 소위 말하는 말뚝딜 하시는분들보면 도시락 싸들고 말리고 싶을정도인데요. 이제는 탱커들도 효율적인 스킬 사용을 위해 미세한 무빙에 신경쓰고 있는 마당에 문센이 말뚝딜을 한다면 이건 나 잡아먹어달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Q. 최근 패치를 기준으로 문센의 PvE, PvP 성능을 평가해주실 수 있나요?

PVE 같은 경우는 패치 전과 다를 바 없이 필드 및 정예던전에서 최상위 클래스를 쭉 유지할거라 보고 있습니다.

PVP는 문센에 딱히 변화가 없는 반면 타 클래스는 쿨타임 감소 혹은 크리 감쇄 증가와 같은 부스팅을 받은 경우가 더러 있어서 1대1 능력은 상대적으로 약화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쟁 및 다대다 전투에서는 문센 자체의 딜링 능력 변화가 없어서 앞으로도 지금까지처럼 핵심 AD 딜러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해 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안정적인 포지셔닝을 딜을 넣을 수 있는 팀 단위 이상의 PvP에서는 강함을 뽐낼 수 있다 = 히지 제공

Q. PvP를 할때 상대하기 유독 어려운 클래스와 대처법 등을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문센이 1대1 능력은 최약체에 가깝다 보니 어떤 클래스를 상대해도 쉽지 않지만 고스트 헌터나 스톰 스크리머처럼 소환수를 소환하는 직업들은 문센 궁극기를 소환수를 방패삼아 무력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힘듭니다. 

그 외에도 침묵이나 스킬을 삭제해버리는 바운티 헌터와 실리엔 세인트, 4초동안 확실하게 발목을 잡을 수 있는 팰러딘 등 상대하기 힘든 직업은 수두룩합니다. 

그나마 대책이라고 한다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군중제어기 '리썰샷'과 '썬더볼트'로 상대를 묶어둔 후 궁으로 잡거나 빙빙 돌면서 상대 스킬을 뺀 후 상대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상대가 이 작전에 쉽게 넘어오지 않으면 사실상 써먹을 수 없습니다.

Q. 주로 사용하는 장신구 조합, 탈리스만 조합식, 스킬 빌드와 마력석을 소개해주세요

장신구는 메인에 엘븐을 두고 있습니다. 전장 콘텐츠에서도 좋지만 장신구 세트 효과 중 피해량 증가가 가장 높기 때문이죠. 

보조용으로는 나센이나 아르볼처럼 문센에게 좋은 악세들이 많이 있지만 장비 각성까지 다 하려면 엄청난 시간과 과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영웅 악세를 착용 중입니다.

탈리스만 조합식은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하는 크리감쇄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상황에 따라 레어감쇄 및 레어 감쇄 무시, 크리티컬 감쇄 무시 등을 세팅하여 스왑하고 있습니다.

스킬은 매직 애로우, 더블 퀵스텝, 파워샷, 리썰샷을 주로 쓰며 쟁 상황에 따라 더블와이드샷을 파워샷과 번갈아 바꿔가며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마력석 같은 경우는 한방 딜이 가장 쎈 리썰샷에 투자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듀얼 클래스를 사용하면 타 직업의 주력기에 걸쳐있는 더블 와이드샷도 충분히 좋은 선택지입니다.

Q. 그 밖에 문센 유저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팁 같은게 있나요?

대부분 공략이나 육성법들이 정형화되어있기 때문에 꿀팁 같은건 거의 없다고 봐야하지만, 사냥 하실 때 탈리스만 세팅은 해당 사냥터 특성 탈리스만을 제외하면 조합식을 맞추기보다는 단순히 공격력만 높게 붙은 것을 착용하여 쓰는게 좋습니다. 평타 비중이 너무나도 높다 보니 문센 기준으로는 사냥 시 효율이 가장 뛰어나요.

그리고 더블 퀵 스텝은 단순 공속, 이속만 빨라지는 것에 그치지 않고, 스킬 시전 시간도 빨라지기 때문에 레어 스킬 및 일반 스킬 연계 및 콤보에 큰 도움을 줍니다. 더블 퀵 스텝 지속 시간을 잘 고려하여 공격하는것도 팁이라면 팁이겠네요.

Q. 마지막으로 유저 또는 제작진에게 남기고 싶으신 말씀 있으신가요?

요즘 들어 부쩍 버그도 심하고, 운영에 있어 예전에 비해 미흡한 점들이 많이 보여 아쉽습니다. 

특히 많은 유저들의 원성이 자자한 멀티 매크로가 대부분의 유저들이 즐기는 쟁 콘텐츠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심지어 요새,공성전에도 악용하는 유저들이 종종 있고요.

과연 이들을 제재없이 방치하면 레볼루션이란 게임의 미래가 과연 밝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제 끝물이네, 고인물 게임이네 하지만 처음 느낀 감정 그대로 이 게임을 즐기는 많은 유저들을 위해 꼭 콘텐츠에 악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사용자들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항상 믿어주고 같이해준 우리 추표, 경이, 퀸지, s2x 등 독거노인 멤버들과 희망 화랑언니 등 고마운 사람들 좋은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 자리에서 모두 나열할순 없지만 함께라서 즐겁고 행복합니다. 사랑합니다.


인터뷰이가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로 꼽은 '고대의 전장' = 히지 제공


반수 이상의 압도적인 점수로 승리 = 히지 제공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신호현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