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획

플레이스테이션5 vs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 차세대 콘솔 대전 발발! 세부 사양 비교

성수안 기자

기사등록 2020-03-20 17:29:56 (수정 2020-03-20 15:22:59)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소니가 지난 19일 플레이스테이션5(이하 PS5)의 기기 세부 사양을 공개하면서 차세대 게임 콘솔로 꼽히는 PS5와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이하 XSX)의 대결이 심화되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두 차세대 콘솔의 사양은 다음과 같다.

PS5 사양 XBOX Series X

AMD Zen 2 8x Cores 3.5GHz
(Variable frequency)

 CPU AMD Zen 2 8x Cores 3.8GHz

AMD RDNA 2 2.23 GHz

10.3 TFLOPS(Variable frequency)

 GPU

 AMD RDNA 2 1.825 GHz

 12 TFLOPS

16GB GDDR6 448GB/s  메모리  16 GB GDDR6 w/ 320b bus
825GB 5.5GB/s  내부 저장소  1TB Custom NVME SSD

우선 눈에 띄는 부분은 두 콘솔 모두 AMD의 CPU와 GPU를 탑재했다는 점이다. CPU의 경우 AMD Zen 2 8코어를 채택했으며, GPU는  AMD RDNA 2를 탑재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세부적인 성능 면에서 조금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먼저 발표된 XSX는 12테라플롭스를 전면에 내세웠다. 여기서 플롭스란 컴퓨터가 1초당 수행할 수 있는 연산 횟수를 의미한다. XSX GPU의 성능만 높고 봤을 땐 엑스박스 원의 8배, 엑스박스 원 엑스의 2배 성능 향상을 이뤄냈기 때문에 발표 당시 많은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반면, PS5의 경우 AMD Zen 2 8코어 3.5Hz의 CPU와 AMD RDNA 2 2.23 GHz 10.3 테라플롭스 GPU를 선보였다. 언뜻 보면 같은 사양인 듯하지만 PS5의 사양은 가변형으로 책정됐다. 즉, 고정 사양을 제공하는 XSX와 달리 PS5의 사양은 상황에 따라 발표된 내용 이하의 성능을 보여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고정 12테라플롭스를 제공하는 XSX = 엑스박스 공식 홈페이지


가변 10테라플롭스를 제공하는 PS5 =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유튜브 채널

XSX에 비해 부족한 CPU와 GPU의 사양을 극복할 PS5의 무기는 무엇일까? 바로 초고속 SSD다. PS5 기기 사양을 발표한 '마크 서니'에 따르면 초고속 SSD의 탑재로 게임의 빠른 시작, 로딩 화면 삭제, 초고속 스트리밍, 데이터 복사 작업 등의 불편 사항이 해소될 것으로 밝혔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1TB를 제공하는 XSX와 달리 PS5는 825GB의 용량만 제공한다는 점이다. 물론 추가 슬롯으로 SSD 확장이 가능하지만, 많은 이용자가 현재 시장에는 PS5가 제시하는 기준에 맞는 SSD가 없어 사실상 독자 규격으로 새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PS5의 무기는 빠른 SSD =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유튜브 채널

주변 기기 부분에선 XSX는 신형 컨트롤러, PS5는 3D 오디오 기술을 선보였다. XSX의 신형 컨트롤러는 엑스박스의 컨트롤러와 유사한 원형 십자키와 유선형 디자인, 트리거 및 범퍼 부분에 도트 패턴 마감으로 구성됐으며, 플레이스테이션 패드의 쉐어 버튼과 유사한 공유 버튼이 추가됐다.

소니는 3D 오디오 기술로 이용자에게 깊은 몰입감을 선사할 예정이다. 이상적인 오디오 랜더링을 위해 3D 오디오용 엔진을 제작했으며, 이용자 맞춤 3D 오디오 HRTF 프로파일을 제공할 것으로 밝혔다.


신형 엑스박스 컨트롤러 = 엑스박스 공식 홈페이지


3D 음향을 제공하는 PS5 =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유튜브 채널

하위 기종 게임 타이틀 호환에 관해선 XSX는 초대 엑스박스부터 엑스박스 원의 모든 게임, PS5는 PS4의 다양한 게임을 테스트 중이라고 전했다. XSX는 이전에 출시된 게임이라도 신형 콘솔인 XSX의 높은 성능을 그대로 적용해 플레이할 수 있다. 

반면, PS5는 PS4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한 100여 개의 게임을 테스트했으며, 대부분의 게임을 PS5에서 플레이할 것으로 밝혔다. 그러나 이조차도 PS4의 모든 게임이 지원이 될 것인지, 아니면 PS4 중에서 100여 개의 게임만 지원된다는 것인지 애매하게 전달돼 많은 이용자가 혼란을 겪고 있다.


신규 게임뿐만 아니라 전 세대 게임이 차세대 기기로 호환된다 = 엑스박스 공식 홈페이지


PS5에서 지원하는 하위호환 종류 =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유튜브 채널

양대 기종의 세부 사양이 공개되자 많은 이용자는 두 콘솔 중 어떤 콘솔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지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PS5의 사양이 공개된 현재는 고정 12테라플롭스 GPU와 하위 기종 타이틀을 모두 지원하는 XSX의 우위를 점치는 상황이다. XSX의 경우 예상보다 높은 기기 사양과 폭넓은 하위 기종 호환으로 이용자들에게 구매 확신을 심어준 반면, PS5는 발표 당시 10.3테라플롭스의 가변 사양을 내세웠지만, 실제로 사용할 때 성능이 미지수라는 점과 디자인, 호환 하위 기종, 컨트롤러, 신규 타이틀 등의 내용이 발표되지 않거나 모호하게 전달돼 이용자들을 실망시켰다.

하지만 두 기종 모두 올해 연말에 출시되는 만큼 현 상황에서 한쪽의 승리를 선언하기엔 다소 이른 감이 있다. 아직 코로나19로 인해 일정이 연기된 GDC2020을 비롯해 다양한 발표회가 남아있으며, PS5의 디자인 및 주변 기기, 양 콘솔의 가격 및 사후 지원 등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플레이스테이션의 팬들조차 '홀수 기종의 징크스'를 염려하고 있을 정도로 PS5의 발표는 다소 아쉬웠지만, 현재 분위기를 반전시킬 여지는 얼마든지 있다.

소니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차세대 콘솔 출시까지 약 9개월이 남은 시점에서 과연 두 기종의 대결이 어떤 형태로 끝을 맺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성수안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