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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일방주, 경험치부터 정예화 재료까지! 캐릭터 성장의 핵심 '기반시설' 공략

성수안 기자

기사등록 2020-01-29 17:24:09 (수정 2020-01-29 14:5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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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스타가 서비스하는 모바일 타워 디펜스 명일방주에는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기반시설' 기능이 마련돼 있다.

기반시설을 이용하면 오퍼레이터 레벨 상승 아이템인 '작전기록'과 인게임 재화인 '용문폐', 오퍼레이터 뽑기에 이용되는 '합성옥' 등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오퍼레이터 정예화에 사용되는 '메모리 칩'이나 '중합제', '고급연마석' 등은 기반시설에서만 생산할 수 있다. 따라서 오퍼레이터 성장에 있어 기반시설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그러나 명일방주를 처음 접하는 이용자의 경우 각 시설에서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고, 이를 어떻게 캐릭터 성장에 적용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또한 기반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건설 모드에 들어가도 어떤 건물을 먼저 지어야 할지 몰라 선뜻 손대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이에 명일방주를 즐기는 이용자를 위해 각 건물의 용도와 생산물, 어떤 건물을 올려야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 정리해봤다. 자신의 오퍼레이터 육성도와 재화 상황에 맞춰 기반 시설을 구축하고 상위 콘텐츠 및 앞으로 다가올 이벤트에 대비하도록 하자.

■ 기반시설 구축은 제어 센터부터

주요 기능: 기반시설 부지 확장, 운용 현황 확인, 오퍼레이터 신뢰도 향상

기반시설의 가장 핵심이 되는 시설은 바로 '제어 센터'다. 이용자는 제어 센터를 통해 제조소 및 무역소의 생산량 등 각 시설의 운용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제어 센터의 단계에 따라 최대 지하 5층까지 시설 부지가 늘어나기 때문에 많은 시설을 건설하려면 제어 센터를 먼저 증축해야 한다.

제어 센터를 증축하기 위해선 기반시설 건축의 기본 재료인 '드론'과 '건설자재'외 '용골'이라는 아이템이 추가로 들어간다. 용골은 스토리 작전 구역 1-1, 1-8, 3-4, 4-7 첫 클리어 보상으로 주어진다. 즉, 4-7 구역을 완료해야 제어 센터 최대 레벨인 '5.0'까지 증축이 가능한 것이다.

용골 외 재료인 드론은 자동으로 회복되는 기반시설의 자원이다. 6분에 1씩 1시간에 10이 회복되며, 발전소 시설을 이용해 생산 시간을 가속시키거나 이성을 사용해 드론을 한 번에 받는 것도 가능하다. 건설자재는 월요일과 수요일, 금요일, 토요일에 개방되는 '자원 보장' 작전 보상인 '카본'을 활용해 '가공소'에서제작할 수 있다.

제어 센터에 오퍼레이터를 배치할 경우 다른 시설에 배치된 모든 오퍼레이터의 컨디션 감소량을 완화시켜 주거나 특정 시설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다른 시설과 달리 제어 센터에는 '어시스턴트'라는 추가 배치 구역이 존재하는데 이곳에는 다른 구역에 배치한 오퍼레이터를 중복해 배치할 수 있으며, 배치한 오퍼레이터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어시스턴트에는 제어 센터 레벨에 따라 오퍼레이터를 최대 다섯 명까지 배치할 수 있다.


시설 현황 확인 및 신뢰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제어 센터 = 게임조선 촬영

■ 발전소

주요 기능: 기반시설 건축 및 확장 자원 제공, 드론 충전 속도 향상

각 시설을 건축하고 운용하기 위해선 전력과 드론이 필요한데 이는 '발전소'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즉 발전소는 기반시설의 규모를 결정하는 시설인 것이다.

발전소를 지으면 최대 전력량이 늘어나며, 늘어난 전력량만큼 시설을 새로 늘리거나 원래 있던 시설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현재 한국 서버에선 3레벨 발전소 3개를 지으면 모든 구역에 시설을 건축하고 최대 레벨까지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시설 건축과 생산물 단축에 사용되는 '드론'은 발전소에 오퍼레이터를 배치해 생산 속도를 높일 수 있다. 단, 발전소의 배치 구역은 최대 한 명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무리하게 업그레이드할 필요 없이 자신이 필요한 전력량에 따라 천천히 업그레이드하자.

■ 제조소

주요 기능: 오퍼레이터 레벨 향상, 금괴(용문폐 재료) 생산, 2차 정예화 칩 생산, 오리지늄 조각(합성옥 재료) 생산

'제조소'는 캐릭터 레벨 상승과 정예화에 필요한 재료, 용문폐 교환 아이템을 생산하는 곳이다. 즉, 오퍼레이터 생산에 직접 관련된 시설이기 때문에 가공소와 함께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해야 된다. 다만 기반 시설 내 3레벨 제조소가 있다면 1레벨 제조소에서도 동일한 아이템을 생산할 수 있으니 건설자재가 모자라면우선 한곳만 업그레이드해도 무방하다.

다른 시설과 달리 제조소는 시설을 활성 하기 위해 오퍼레이터를 반드시 배치해야 한다. 오퍼레이터를 배치할 경우 각 아이템 생산 시간이 단축되며, 일부 오퍼레이터는 생산물 보관 한도를 늘려주기도 한다.

초보 이용자가 가장 많이 생산하게 될 품목은 '금괴'와 '작전기록'이다. 용문폐의 경우 화요일과 목요일, 토요일, 일요일에만 개방되는 '화물 운송' 외에 습득처가 매우 한정돼있어 부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제조소에서 금괴를 생산한 후 무역소에서 교환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매일 일정량의 용문폐를 수급할 수 있다. 보통 제조소와 1:1 비율로 무역소를 건설해 용문폐를 확보하고, 남는 부지에 제조소 2개를 지어 작전 기록을 생산하거나 제조소와 무역소를 하나씩 더 지어 용문폐 생산에 집중한다.

용문폐가 넉넉하다면 작전기록을 생산해 오퍼레이터 레벨 향상에 집중할 수도 있다. 다만 처음에는 '기초작전기록'만 생산 가능하며, 3레벨 제조소를 지어도 최대 '중급작전기록'만 만들 수 있어 제조소만으로 오퍼레이터를 끝까지 성장시키는 것엔 한계가 있다. 제조소 생산으로 1차 정예화 만렙 오퍼레이터를 빠르게 만든 후 메모리 칩으로 2차 정예화를 방식으로 활용하자.

오리지늄 조각은 무역소에서 합성옥으로 교환하는 재료다. 소량이지만 꾸준히 합성옥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돋보이지만 정예화 및 스킬 향상 재료가 소모되기 때문에 오퍼레이터 성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제조소에서 만들 수 있는 재료들 = 게임조선 촬영

■ 무역소

주요 기능: 용문폐 교환, 합성옥 교환

무역소는 제조소와 퀘스트, 작전 보상으로 얻은 금괴와 오리지늄 조각을 용문폐 및 합성옥으로 교환하는 시설이다. 제조소와 마찬가지로 오퍼레이터를 배치해야 오더 생산에 들어가며, 배치한 오퍼레이터에 따라 생산 시간을 단축할 수도 있다.

가장 많이 찾게 될 '귀금속 오더'는 금괴를 용문폐로 바꿔주는 오더다. 1레벨에는 금괴 2개를 용문폐 1000으로 바꿔주며, 3레벨에는 금괴 4개를 용문폐 2000으로 바꿔준다. 제조소와 달리 무역소 오더의 납품 조건과 보상은 생산 무역소 레벨에 따라 조건이 바뀌기 때문에 많은 용문폐를 얻고 싶다면 빠르게 무역소 레벨을 올려야 한다.

오리지늄 오더는 제조소에서 만든 오리지늄 조각 두 개를 합성옥 20개로 바꾸는 오더다. 시간 대비 효율이 좋지 않아 보통 귀금속 오더를 많이 쓰지만, 특정 캐릭터 픽업 시기에 합성옥이 필요할 경우 생각 볼만한 오더가 되겠다.

무역소가 레벨3에 도달할 경우 '담판 전략'을 통해 수주할 오더를 고를 수 있다. 자신의 재화 상황에 맞게 귀금속 오더와 오리지늄 오더 중 하나를 골라 받도록 하자.


초반에는 오리지늄 오더보다 귀금속 오더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된다 = 게임조선 촬영

■ 가공소

주요 기능: 기반시설 재료 생산, 정예화 재료 생산, 스킬 개요 및 메모리 칩 교환, 가구 코인 교환

가공소는 '기반시설 재료'와 '정예화 재료' 등을 만드는 시설이다. 기반시설 재료인 건설자재는 제어 센터에서 적은 대로 이곳에서 카본을 이용해 만든다. 이렇게 생산한 카본과 건설자재는 가공소에서 '가구 부품'으로 변환할 수도 있지만, 변환한 가구 부품을 카본이나 건설자재로 다시 변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주의하자.

정예화 재료는 가공소에서 제일 중요한 항목이다. 스킬 개요나 메모리 칩은 일반 작전에서 습득 가능하지만 정예화 재료는 일반적으로 가공되지 않은 상태로 나오기 때문이다. 정예화에 따라 성능이 달라지는 오퍼레이터가 많다 보니 가공소는 제조소와 같이 가장 먼저 3레벨이 권장되는 시설이다.

가공소는 제조소나 무역소와 달리 오퍼레이터를 배치하지 않아도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오퍼레이터를 배치할 경우 아이템 생산 시 추가 재료를 획득하기 때문에 가급적 오퍼레이터 배치 후 이용하는 것이 좋다. 가공소에 배치된 오퍼레이터는 다른 시설과 달리 시간에 따라 컨디션이 줄어들지 않으며, 아이템을 생산할 때마다 명시된 만큼의 컨디션을 소모한다.


가공소에서 생산 가능한 아이템 종류 = 게임조선 촬영

■ 숙소

주요 기능: 오퍼레이터 컨디션 회복

각 시설에 배치된 오퍼레이터는 활동한 만큼 일정량의 컨디션을 소모한다. 컨디션을 모두 소모한 오퍼레이터는 시설에 배치해도 자신의 효과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생산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숙소로 옮겨 컨디션을 회복시켜줘야 한다.

숙소는 총 4개까지 지을 수 있으며, 숙소 당 다섯 명의 오퍼레이터를 회복시킬 수 있다. 회복되는 컨디션은 숙소 레벨과 숙소의 분위기에 따라 변하며, 가구를 배치해 분위기를 올리면 컨디션 회복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숙소 역시 오퍼레이터를 배치해 효율을 높이는 것이 가능하다. 단, 같은 효과끼리는 중첩되지 않으며, 가장 높은 효과만 적용된다. 서로 다른 효과는 모두 적용되니 숙소별로 구분해 배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 응접실

주요 기능: 친구 기능 활성화, 크레딧 획득

응접실은 친구 추가와 관리, 단서 교환을 하는 곳이다. 처음 응접실을 설치하면 20명의 친구를 등록할 수 있으며, 레벨에 따라 친구 슬롯을 늘릴 수 있다.

해당 시설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바로 크레딧이다. 크레딧은 다른 게임의 친구 포인트 개념으로 구매 센터에서 각종 아이템과 교환 가능하다. 한 명 이상의 오퍼레이터를 응접실에 배치하면 일정 시간마다 크레딧20과 '단서' 하나를 얻으며, 매일 4시에 추가로 20 크레딧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일곱 종류의 단서를 모두 모아 배치하면 하루 동안 단서 교류 상태가 되는데 이 상태인 친구를 방문하면 30 크레딧을 얻으며, 하루 총 300 크레딧을 모을 수 있다. 단서 교류가 끝나면 해당 이용자는 210 크레딧을 받는다.

자신에 필요 없는 단서는 친구에게 보낼 수 있다. 친구에게 단서를 보내면 20 크레딧을 얻으며, 받는 이용자는 수령 3회까지 15, 10, 5 크레딧을 받는다. 4회부터는 단서를 받아도 크레딧을 받지 못한다. 한 번에보유 가능한 단서는 총 10개로 단서를 넘기지 않고 그냥 폐기할 경우 5 크레딧 밖에 얻지 못하므로 친구에게 단서를 보내는 것이 이득이다. 단, 친구에게 받은 단서는 10개 한도에 포함되지 않으며, 보관 기간이 10일로 제한된다.

응접실 레벨이 올라가면 다른 친구에게 빌려줄 수 있는 오퍼레이터 수가 세 명까지 늘어난다. 1일 1회에 한해 친구가 자신의 오퍼레이터를 빌리면 20 크레딧, 빌린 친구는 30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

■ 사무실

주요 기능: 공개모집 슬롯 증가, 공개모집 태그 교환

사무실을 건설하면 오퍼레이터 모집 기능인 '공개모집' 슬롯을 레벨에 따라 최대 4개까지 늘릴 수 있다. 또한 공개모집 시 오퍼레이터 종류를 설정인 '태그'를 바꾸는 '태그 새로고침' 기능을 일정 시간마다 제공한다. 태그 새로고침 역시 배치한 오퍼레이터에 따라 제공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훈련실

주요 기능: 오퍼레이터 스킬 8레벨 이상 훈련

오퍼레이터의 스킬은 '스킬개론'과 각종 재료로 7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 훈련실에 오퍼레이터를 배치하면 8레벨 이상의 스킬을 얻을 수 있는데 이때부터는 많은 자원과 시간이 들기 때문에 명일방주를 많이 플레이한 이용자도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다. 훈련실 역시 오퍼레이터를 배치해 훈련받는 스킬의 습득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오퍼레이터 효과

기반시설 내 각 시설은 오퍼레이터를 배치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 2성 이하 오퍼레이터는 30레벨, 3성과 4성 오퍼레이터는 1차 정예화, 5성 이상 오퍼레이터는 2차 정예화를 통해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성 이하 오퍼레이터는 용문폐만으로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육성할 것을 권장한다.

- 제어 센터

오퍼레이터 효과
아미야 모든 무역소의 오더 수주 효율+7
니어, 도베르만, 레드, 스캐빈저 제어 센터 내의 오든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소모-0.05

 

- 발전소

오퍼레이터 효과
리스캄(2차) 드론 회복 속도+20%
리스캄, 쇼(1차) 드론 회복 속도+15%
LANCET-2, CASTLE-3, 라바(1차) 드론 회복 속도+10%

 

- 제조소

오퍼레이터 효과
메이어(2차) 생산력+30%
바닐라, 사일런스(2차), 스튜어드(1차), 제시카, 퍼퓨머(1차), 프틸롭시스(2차) 생산력+25%
첫 시간 생산력+20%, 그 이후 시간마다1%, 최종+25%까지 누적
크루스 첫 시간 생산력+15%, 그 이후 시간마다2%, 최종+25%까지 누적
메테오, 야토(30레벨) 생산력+15%
느와르 코르네, 쿠오라 창고 용량 상한+10, 생산력+10%
비글, 카디건 창고 용량 상한+6, 생산력+10%
그라벨(1차) 금속류에 대한 생산력+35%
헤이즈 금속류에 대한 생산력+30%
에프이터(2차) 작전기록류에 대한 생산력+35%
CASTLE-3, 비그나, 시라유키(1차), 에프이터, 프로스트리프(1차) 작전기록류에 대한 생산력+30%
라바(1차), 어스스피릿(1차), 에이야퍄들라 오리지늄에 대한 생산력+35%
벌컨(2차) 생산력-5%, 창고 용량 상한+16, 시간당 컨디션 소모-0.25
벌컨 생산력-5%, 창고 용량 상한+16, 시간당 컨디션 소모-0.15
스캐빈저(1차) 창고 용량 상한 +8, 시간당 컨디션 소모 -0.25

 

- 무역소

오퍼레이터 효과
크루아상(2차) 오더 수주 효율+30%, 오더 상한+1
기타노, 멜란사, 오키드(1차) 오더 수주 효율+25%, 오더 상한+1
실버애쉬(2차) 오더 수주 효율+20%, 오더 상한+3
클리프하트 오더 수주 효율+15%, 오더 상한+2
마터호른, 실버애쉬, 쿠리어 오더 수주 효율+15%, 오더 상한+1
느와르 코르네(30레벨), 플룸(1차) 오더 수주 효율+10%, 오더 상한+1
엑시아(2차) 오더 수주 효율+35%
마토이마루(1차), 무스, 소라(2차), 야토, 팽(1차), 헤이즈(1차) 오더 수주 효율+30%
굼, 캐터펄트 오더 수주 효율+30, 시간당 컨디션 소모-0.25
딥컬러, 바닐라(1차), 아드나키엘, 쿠오라(1차) 오더 수주 효율+25%
로프(1차), 스튜어드 오더 수주 상한+3, 시간당 컨디션 소모-0.25
텍사스(2차) 엑시아와 함께 무역소에 배치 시 시간당 컨디션 소모-0.3
텍사스 라플란드와 함께 무역소에 배치 시 시간당 컨디션 소모+0.3, 오더 수주 효율+65%
라플란드(2차) 텍사스와 함께 무역소에 배치 시 시간당 컨디션 소모-0.1, 오더 상한+4
라플란드 텍사스와 함께 무역소에 배치 시 시간당 컨디션 소모-0.1, 오더 상한+2

 

- 가공소

오퍼레이터 효과
메이어 임의류 재료 가공 시, 부산물 산출 확률 65%
딥컬러(1차), 에스텔 임의류 재료 가공 시, 부산물 산출 확률 60%
레인저(30레벨), 아드나키엘(1차) 임의류 재료 가공 시, 부산물 산출 확률 50%
그라벨 임의류 재료 가공 시, 부산물 산출 확률 40%
메테오라이트(2차), 블루포이즌(2차), 캐터펄트(1차) 정예화 재료 재료 가공 시, 부산물 산출 확률 80%
가비알, 미르, 메테오라이트, 블루포이즌, 안셀(1차), 퍼퓨머, 정예화 재료 재료 가공 시, 부산물 산출 확률 75%
히비스커스(1차) 정예화 재료 재료 가공 시, 부산물 산출 확률 70%
12F(30레벨) 칩 가공 시, 부산물 산출 확률 70%
마토이마루, 새비지 스킬개론 가공 시, 부산물 산출 확률 70%
기반시설 재료 가공 시, 부산물 산출 확률 70%

 

- 숙소

오퍼레이터 효과
나이팅게일(2차), 지마(2차), 시즈(2차) 해당 숙소 안에 배치된 모든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2
지마, 시즈, 소라, 아미야(2차) 해당 숙소 안에 배치된 모든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15
나이팅게일 해당 숙소 안에 배치된 모든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1
니어(2차), 프라마닉스 해당 숙소 안에 자신을 제외하고 컨디션이 가득차지 않은 임의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5, 동시에 자신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25
굼(1차), 새비지(2차) 해당 숙소 안에 자신을 제외하고 컨디션이 가득차지 않은 임의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35, 동시에 자신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35
무스(1차) 해당 숙소 안에 자신을 제외하고 컨디션이 가득차지 않은 임의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3, 동시에 자신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3
비글(1차), 카디건(1차) 해당 숙소 안에 자신을 제외하고 컨디션이 가득차지 않은 임의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2, 동시에 자신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4
클리프하트 해당 숙소 안에 자신을 제외하고 컨디션이 가득차지 않은 임의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25, 동시에 자신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5
두린(30레벨) 자신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1, 해당 숙소 안에 배치된 모든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25
두린 자신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1, 해당 숙소 안에 배치된 모든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2
샤이닝(2차) 해당 숙소 안에 배치된 모든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75
LANCET-2(30레벨) 해당 숙소 안에 배치된 모든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65
미르(1차), 메테오(1차), 샤이닝, 안셀, 히비스커스 해당 숙소 안에 배치된 모든 오퍼레이터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55
스펙터(2차) 자신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85
스펙터, 에스텔(1차), 프로스트리프, 크루스(1차) 자신의 시간당 컨디션 회복 속도+0.7

 

- 응접실

오퍼레이터 효과
기타노(1차), 레드(2차) 단서 수집 속도 25%
12F, 로프, 시라유키, 파이어워키(2차) 단서 수집 속도 20%
사리아, 안젤리나, 파이어워치 단서 수집 속도 10%
사리아(2차) 단서 수집 속도 10%, 라인 생명연구소 단서 획득 확률 상승(1번)
제시카(1차) 단서 수집 속도 10%, 블랙스틸 월드와이드 단서 획득 확률 상승(3번)
쿠리어(1차) 단서 수집 속도 10%, 카란 무역회사 단서 획득 확률 상승(6번)
안젤리나(2차) 단서 수집 속도 10%, 로도스 아일랜드 제약회사 단서 획득 활률 상승(7번)

 

- 사무실

오퍼레이터 효과
에이야퍄들라(2차), 프로방스(2차) 인력자원 생산속도+45%
오키드 인력자원 생산속도+40%
어스스피릿, 프로방스 인력자원 생산속도+30%
레인저 인력자원 생산속도+20%

 

- 훈련실

오퍼레이터 효과
도베르만(1차)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25%
호시구마(2차) 디펜더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60%
마터호른(1차) 디펜더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50%
호시구마 디펜더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30%
비그나(1차) 뱅가드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50%
플룸 뱅가드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30%
프란카(2차) 가드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50%
프란카 가드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30%
플래티넘(2차) 스나이퍼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50%
플래티넘 스나이퍼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30%
스카이파이어(2차) 캐스터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50%
스카이파이어 캐스터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30%
가비알(1차) 메딕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50%
맨티코어(2차) 스페셜리스트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50%
맨티코어 스페셜리스트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30%
프라마닉스(2차) 서포터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50%
이스티나 서포터 오퍼레이터 스킬 훈련 속도+30%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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