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업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오리지널리티가 글로벌 흥행의 필수 코드

기사등록 2019-10-29 15:21:05 (수정 2019-10-29 15:02:32)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자료제공 =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한국인터넷기업협회(이하, 인기협)가 10월 29일(화) 오전 8시에 개최한 굿인터넷클럽에서는 대한민국 콘텐츠의 글로벌 흥행 요인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케이팝에서부터 영화, 드라마, 게임까지 전 세계적으로 향유되고 있는 한국의 문화콘텐츠의 흥행 원인을 각 분야별 전문가가 패널로 참석하여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영화 분야에서는 박준경 대표(NEW ID), 케이팝 분야에서는 박희아 저널리스트(대중문화 저널리스트), 게임 분야에서는 함영철 실장(펄어비스)이 본 간담회 패널로 참석했으며 진행은 김정호 본부장(한경텐아시아)이 맡았다.

패널들은 ‘오리지널리티(Originality)’를 공통적인 흥행 코드로 꼽았다. 콘텐츠의 유형과 무관하게 고유성이 드러나야 글로벌 시장에서 흥미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함영철 실장은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본질적으로 콘텐츠에 힘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힘은 오리지널리티와 퀄리티가 동시에 수반되었을 때”라고 말했으며 박희아 저널리스트는 “케이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적인 포인트를 버리지 않는 것이다. BTS 역시 이러한 고유함이 있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박준경 대표 역시 “세계시장에서 한국영화가 두각을 보이기는 어려운 현실이나, 희노애락 강력함이 해외 관객을 몰입할 수 있게 한다고 생각한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글로벌 시장에서 향유의 모습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도 흥미로웠다. 케이팝의 경우 “한국의 팬들은 오디션 프로그램 등 아이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 지에 대한 관심이 많고 그 서사를 발굴한다. 반면에 해외 팬들은 최종 결과물에 관심이 많다. 예로 BTS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보다는 만들어진 BTS와 음악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 편”라고 박희아 저널리스트가 의견을 밝힌 반면에 게임의 경우에는 “글로벌 진출 시, 한국 시장을 우선 런칭한 후 한국과 유사한 성향을 가진 대만, 일본 등으로 순차적으로 런칭하였으나, 글로벌 연결이 지금은 너무 빨라 세계를 한 번에 상대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생각된다.”라고 말하며 콘텐츠의 향유가 동시간대로 이뤄진다는 의견을 밝혔다.

굿인터넷클럽은 2014년부터 시작되어 매월 각계각층의 오피니언 리더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자리를 마련하는 자리로 협회가 주최·주관하고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이베이코리아, 페이스북코리아, 우버코리아, 펄어비스가 후원하는 행사이며 이번 행사로 57회를 맞이했다.

[게임조선 편집국 gamedesk@chosun.com] [gamechosun.co.kr]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