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취재

크래프톤 '미스트오버' 스팀과 닌텐도서 상위권 석권. 콘솔 명가 입증!

배향훈 기자

기사등록 2019-10-15 15:55:24 (수정 2019-10-15 15:16:25)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크래프톤(대표 김효섭)이 개발하고 '아크시스템웍스'가 배급하는 로그라이크 RPG '미스트오버'가 각 플랫폼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순항 중이다.

미스트오버는 지난 10일 스팀과 PS4, 스위치로 국내외 동시 출시됐다. 출시 전, 사전 판매 기간 스팀 최고 인기 제품 9위에 랭크된 바 있으며, 10분 동안 플레이할 수 있는 '타임 트라이얼' 버전과 플레이 타임 제한이 없는 체험판이 배포돼 독특한 캐릭터 디자인과 '멸망의 시계'라는 시스템으로 이용자들에게 주목받았다.

게임 외적으로는 '배틀그라운드'로 대히트를 기록한 바 있는 크래프톤의 두 번째 콘솔 게임이라는 점에서 이슈가 됐다. 또한, 무작위성과 캐릭터 영구 사망이라는 요소로 인해 높은 난도를 형성하면서도 특유의 긴장감과 전략성으로 이용자들에게 사랑받는 '로그라이크' 장르를 선택했다는 점에도 화제가 됐다. 

 

PC 플랫폼인 스팀에서는 현재 최고 인기 제품 7위에 랭크된 상태다. 출시 전부터 일찌감치 '최고 인기 게임' 9위에 랭크돼 어느정도 흥행이 예상 됐다는 것을 감안해도 고무적이라 부를만한 기록이다. 참고로 같은 크래프톤 유니온인 펖지의 '배틀그라운드'가 4위에 랭크돼 있어 최고 인기 게임 TOP 10에 두 게임이 올라간 셈이다.

닌텐도 진영에서도 높은 판매를 기록 중이다. 일본 닌텐도 공식 홈페이지에 기록된 '최고 다운로드 랭킹'에 기록된 순위는 12위. 일본 시장이 타국 게임에 관심이 적다는 것을 감안했을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 한국 닌텐도는 순위를 제공하지 않아 정확한 수치를 알 순 없지만, 미스트오버가 한국 게임인 것을 감안했을 때 일본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을 것이라는게 중론이다.


일본 닌텐도 최고 다운로드 랭킹 12위 = 닌텐도 일본 홈페이지 갈무리


스팀 최고 인기 게임 7위 = 스팀 인기 게임 순위 갈무리

 

게임의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오랜만에 나온 '도전 의식을 자극하는 어려운 난도의 게임'이라는 것이 대체적이 의견. 로그라이크 특유의 시스템은 계승하고, 독자적인 성장과 전투 시스템을 갖추었다는 의견이 많았다.

개선 사항에 대한 의견도 있다. 스팀 게임 평가를 통해 게임 내 용어, 난도, 취향, 시스템 개선 등 여러 의견이 올라오고 있는 중. 전체적으로 '게임은 재미있으나 몇 가지 개선점이 필요하니 더 재미있는 게임을 위해 이런 부분을 개선해 줬으면 좋겠다'는 내용이다.

다키스트던전도 초반 론칭 시 밸런스와 시스템에 대한 많은 의견이 있었고, 이를 수정하면서 평가가 높아진 것을 감안했을 때 크래프톤의 행보도 같을 것이라 예상된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독창적인 시스템이 미스트오버의 매력 = 게임조선 촬영

 

크래프톤이 미스트오버라는 한국 내 비주류 장르로 또 다시 세계 시장을 흔들고 있는 중이다. 한 번은 우연이라 할 수 있겠지만, 두 번째인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크래프톤이 '콘솔'로 진출하기 위해 꾸준히 쌓아올린 투자와 시간이 이제 빛을 발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축배를 들긴 이르다. 진정한 갓겜이 되고 싶다면 게임 평가에 올라오는 게이머 의견을 꾸준히, 그리고 무겁게 경청해야만 한다. 갓겜이 되길 원하는 수많은 게이머들의 애정어린 의견이 지금도 올라오고 있는 중이다.

 

[배향훈 기자 tesse@chosun.com ] [gamechosun.co.kr]

배향훈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커뮤니티 이슈 한줄 요약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