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공략

일곱개의 대죄, 신브람에 대항하는 한방 메타! PvP 인기 조합 소개

배향훈 기자

기사등록 2019-07-13 12:55:33 (수정 2019-07-12 17:53:22)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넷마블의 모바일 RPG, 일곱 개의 대죄:그랜드크로스는 원작에 나오는 '바이젤 싸움 축제'를 모티브로 삼아 유저 간 실시간 1:1 PvP 를 제공한다.

해당 콘텐츠는 메인 출전 멤버 3명, 서브 대기 멤버 1명을 포함해 총 4인이 선별, 출전시켜 각각의 스킬과 개성 효과 조합에 따라 무수한 전략을 겨루게 되고, 승패 성적에 따라 브론즈부터 챌린저까지 등급이 상승, 매일, 혹은 매주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아이템 능력치가 적용되지 않는 정규전과 아이템 능력치가 적용되는 정예전으로 나뉜다.

무엇보다 단순 속성뿐만 아니라 각 영웅이 가진 유니크한 스킬 구성에 따라 같은 효과라도 더 증폭되거나 완전히 봉쇄되기도 하므로 주목받지 못하던 영웅의 능력이 재발견되거나 신규 캐릭터가 등장함에 따라 유행하는 메타와 그 대응법이 변화하는 것도 특징이다.

 

6.5 지역 기준 인기 조합

유틸리티가 다양하고, 상대의 필살기를 손쉽게 저지하는 조합이 현재 가장 많이 보이는 조합으로 '<색욕의 죄(고트 씬)> 성기사 고서(이하 '코서')' '<나태의 죄(그리즐리 씬)> 요정왕 킹(이하 '나태 킹')'이 모든 인기 메타의 핵심으로 자리 잡은 것이 특징. 대체 불가능한 최고의 서포터, 코서가 랭크업과 단체 공격 불가를, 나태 킹이 석화와 정화, 힐을 맡는 것은 모두 동일하고 이 둘을 기본으로 세 번째 키커이자 메인 딜러를 누구로 세웠느냐-에 따라 조합이 일부 달라진다.


PvP 의 핵심 스킬이자 전략의 기본이 되는 코서의 랭크업 스킬 = 게임조선 촬영

 

코서 / 나태 킹 / [복수의 화신] 요정 헬브람(이하 '신브람')
코서 / 나태 킹 / <폭식의 죄(보어 씬) 대마술사 멀린'(이하 '코인 멀린')
코서 / 나태 킹 / <탐욕의 죄(폭스 씬) 모험가 반'(이하 '플코 반')
코서 / 나태 킹 / [콜렉터] 대마술사 멀린'(이하 '빙결 멀린')
서브 : 코인 멀린, <돼지의 모자> 주점 마스코트걸 엘리자베스(이하 '마스코트 엘리'), 빙결 멀린

 

출전 순서만 조금 다를 뿐 현재 명예의 전당에 올라와 있는 상위 랭커들의 조합이기도 하다. 플코 반과 신브람의 개성 적용 오류가 수정되고, 관통 및 디버프 계산식이 변경되면서 하향 아닌 하향을 맞이했지만 그래도 여전히 강력하다는 평.


상위 랭커들의 덱에서 현재 주류 메타를 알 수 있다 = 게임조선 촬영

여기에 신브람이 석화와 필살기 게이지 감소를 내세워 메인 딜러를 병행하는 것이 가장 강력하고 많이 볼 수 있는 조합이며, 코인 멀린 등장 이후 필살기 게이지 감소를 지원하거나 퍼펙트 큐브로 아군을 보호하는 조합도 다수 볼 수 있다.

플코 반은 신브람 개성 오류 수정 이후 다시 설자리를 찾았다. 여전히 광역 강탈로 상대의 힘을 빼는 역할. 최근 길선더를 앞세우고 3랭 강탈에 3랭 채찍으로 한 번에 상황을 역전하는 플코 반 채찍 메타도 존재하나 그건 밑에서 다루기로.

빙결 멀린까지 고용해서 석화+빙결 체제를 공고히 하는 극단적인 메타도 존재한다. 신브람과 나태 킹의 석화만으로도 치명적인 행동 불가를 1랭크 스킬로 하나 더 가져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다른 딜러보다도 확실한 공격력과 견제력을 가진 신브람과 함께 출격하는 것이 좋다.

서브 캐릭터는 최근 코인 멀린의 개성 효과로 필살기 게이지를 한 칸 채우고 시작하거나 마스코트 엘리로 매 턴 체력 회복량을 크게 키우는 효과 둘 다 자주 쓰이는 전략이다. 둘 다 서브에 있을 때도 좋고, 한 명이 죽어 네 번째로 출전 시 아군을 보호하며 상대를 견제하는 데 능한 서포터라는 공통점이 있다. 그 밖에도 또 다른 빙결, 석화 캐릭터를 데려가는 경우가 왕왕 있다.

 

주류 메타 외 특이 조합

플코 반 감전+채찍 고문 조합
플코 반 / 코서 / [선더볼트(뇌제)] 수호자 길선더 (이하 '탱선더')
서브 : 사이먼, 알리오니


도발+감전과 플코 반의 개성을 활용한 채찍 메타 = 게임조선 촬영 

위에서 언급한 플코 반 메타. 1턴에 코서로 반 랭크업을 하고, 탱선더로 방어자세를 취해 최대한 플코 반을 지킨다. 플코 반이 피해를 입지 않으면 생명 관련 능력이 하락하는 개성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면 전략의 절반이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2턴에 바로 탱선더의 전체 감전(매 턴 종료 시 준 피해량의 30% 추가 피해), 2랭 이상의 스내치, 2랭 이상의 드레인으로 전멸에 가까운 피해를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플코 반이 충분히 성장했다면 속력형 영웅은 2턴에 바로 사망하기도 한다.

한 번에 큰 타격을 주는 것이 핵심인 만큼 서브 캐릭터에 PvP 피해량을 늘려주는 사이먼이나 체력형 영웅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알리오니가 기용되기도 한다.

 

다이앤 필살기면 한방이야! 조합

<질투의 죄(서펜트 씬)> 성기사 다이앤(이하 '질투 다이앤') / 탱선더 / 나태 킹 or 신브람
서브 :
코인 멀린


사실상 승리 선언과도 같은 필살기 컷 = 게임조선 촬영

필살기 게이지 음식 +1칸, 코인 멀린 개성 +1칸으로 선공일 때 2칸, 후공일 때 3칸을 채운 채로 시작하는 것을 이용한 질투 다이앤 필살기 한방 몰살 메타다.

탱선더로 최대한 다이앤을 지켜주고 다이앤 필살기가 충전되면 탱선더의 감전+질투 다이앤 광역 필살기로 한방에 다 날려버리는 조합이다. 매 턴 공격력이 상승하는 질투 다이앤의 개성 효과와 필살기 '풀 스윙 임팩트'가 모든 적군에게 공격력 600% 피해라는 어마어마한 계수를 가진 것을 활용한 메타. 질투 다이앤이 코인 영웅인 만큼 필살기에 조금만 투자하면 속성 무시하고 몰살시켜버리는 일을 쉽게 볼 수 있다.

 

인기 조합 카운터 조합

[리오네스의 영웅] 성기사 고서(이하 '영웅 고서') / [쿵푸 마스터] 격투가 다이앤(이하 '쿵푸 다이앤') / 나태 킹
서브 : 
버프용, 투입용 크게 중요하지 않음


행동불가 조합 저격용 스킬 블랙아웃과 샌드 월 = 게임조선 촬영

제일 처음 소개한 행동 불가 / 필살기 게이지 감소 조합을 상대하기 위한 조합이다. 영웅 고서의 광역 디버프 불가 스킬로 버프와 디버프를 막고, 쿵푸 다이앤의 공격 불가 / 나태 킹의 석화로 신브람 및 메인 딜러의 움직임을 봉쇄한다.

둘 다 막는데 성공한다면 나태 킹의 1단계 석화 스킬 외 거의 모든 수단을 봉쇄할 수 있게 된다. 이후 메인 딜러를 집중 공격해서 쓰러뜨리면 실질적으로 승리하게 되는 것.

 

랜덤하게 매칭되는 일곱 개의 대죄 PvP 특성상 이전까지 디버프 메타에 대항하는 조합들이 상대가 디버프 메타가 아니라면 크게 힘을 쓰지 못하거나, 디버프 메타와 붙어도 카드 운에 따라서 결과를 장담하지 못할 정도였다고 한다면 이번에 유행하는 한방 조합, 카운터 조합은 두루두루 쓰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다만, 조합 완성에 필요한 영웅들이 주류로 쓰이지 않던 영웅들인 만큼 영웅 육성에 들어가는 비용은 무시할 수 없으므로 친선전, 정규전 등으로 충분한 테스트 후에 전문적으로 육성할 것을 권한다.

 

[배향훈 기자 tesse@chosun.com ] [gamechosun.co.kr]

배향훈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