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인터뷰

리니지2레볼루션, 전장을 지배하는 끝판왕 탱커! 팔라딘 정점 '보스'

신호현 기자

기사등록 2019-04-19 15:24:48 (수정 2019-04-19 15:03:57)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넷마블(대표 권영식)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은 최근 대규모 밸런스 업데이트를 통해 모든 직업의 성능을 상향 조정했다.

밸런스 패치를 통해 스킬의 대미지, 범위, 쿨타임, 발동 속도 등의 수치만 변한 직업군도 있지만 아예 스킬이 리워크되면서 이전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을 가지게 된 직업도 있다.

<게임조선>에서는 직업 밸런스 전면 재개편에 맞춰 각 직업군의 고수들을 인터뷰하며 이번 밸런스 업데이트에 대한 평가와 그에 따라 개정된 각 직업의 가이드라인을 물어봤다.

이번 인터뷰에서는 휴먼 종족의 판금 탱커이자 PvP에서 항상 높은 평가를 받아온 인기 직업 팔라딘의 고수 '보스'를 만나봤다.

Q. 자기소개를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아덴R2서버 캐리비안해적 혈맹의 보스라고 합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인터뷰이의 프로필 화면 = 보스 제공

Q. 팔라딘 고수로 소개를 받아 인터뷰를 진행하게 됐는데요. 육성하고 계신 팔라딘은 어떤 캐릭터인가요?

팔라딘은 액티브 스킬 벤전스와 패시브 스킬 마제스티의 조합으로 PvP에서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는 1티어 탱커 클래스입니다. 같은 판금 탱커 클래스 중에서도 독보적인 성능을 자랑하고 있죠.

Q. 팔라딘을 선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저는 예전부터 원작인 리니지를 플레이하면서 리더 역할을 도맡아 주변 사람들을 챙기는 근접 캐릭터를 했었는데요.

이러한 제 플레이 성향 때문에 전투 지휘 및 명예의 전장 같은 콘텐츠릎 플레이하며 주변 사람들을 이끌 수 있는 팔라딘에 매력을 느꼈고 해당 전직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Q. 다른 종족에도 리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판금 탱커 캐릭터들이 하나씩 있는데 왜 팔라딘인가요?

좋은 탱커를 엄선하기 위해 저 또한 다른 종족의 탱커들을 플레이 해봤지만 앞서 언급한 팔라딘의 벤전스와 같이 매력적인 스킬 배치를 쉽게 볼 수 없었기에 이 쪽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궁극기의 이펙트처럼 너무나도 튼튼한 것으로 유명한 팔라딘 = 보스 제공

Q. 그렇다면 팔라딘의 주요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요?

팔라딘을 간략하게 소개했을 때 이야기한 바 있듯이 팔라딘은 PvP에서 무척 강한 모습을 보이는 캐릭터입니다. 스킬 활용도도 탱커 클래스 중에서는 가장 뛰어나죠.

단점은 액티브 스킬에 해당하는 궁극기 실드 오브 페이스와 패시브 스킬 헤비 아머 마스터리의 성능이 약간 아쉽다는 부분입니다.

타 클래스의 스킬로 예를 들면 엘더의 궁극기 스킬인 리저렉션은 파티원 부활과 스킬 쿨타임 초기화, 보호막 생성이 있으며 타 탱커계열의 실리엔 템플러의 액티브 스킬 효과는 크리티컬 데미지 감소, 공격력 상승 및 잠시동안 스킬 공격 무효화 등 다양한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팔라딘의 스킬에서도 파티원 및 본인 방어력 효율을 올려줄수 있는 효과가 추가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한 패시브 스킬의 효과인 헤비 아머 마스터리도 새로 나온 시스템중 '장비 각성'처럼 스킬을 각성하여 성능을 높이고 탱킹력을 보강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핵심 방어 스킬의 상세 수치와 스킬 옵션의 유틸성이 약간 아쉽다고 = 보스님 제공

Q. PvE와 PvP 콘텐츠별로 팔라딘의 활용도를 점수로 매겨주실 수 있나요?

PvP, 그 중에서 명예의 전장에서는 팔라딘이 그 누구를 상대하더라도 포커싱을 강제로 가져와 공수 주도권을 리드할 수 있기 때문에 강한 캐릭터로 분류하여 상위권이라고 보고 있지만 PvE에서는 메인 탱커치고는 약한 몸이 돋보이므로 중위권 정도의 평가를 내릴 수 있겠습니다,

Q. 스킬, 탈리스만 세팅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콘텐츠에 따른 스킬 세팅, 홀리 쇼크를 기용한 것이 눈에 띈다 = 보스 제공

기본적으로 사냥을 할 때 채용하는 스킬은 러쉬 임팩트, 벤젼스, 슬램, 홀리 쇼크, 메테오 스톰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덱을 스왑하여 메테오 스톰 대신 프로즌 아머로 방어 위주의 운영을 취하기도 합니다.

탈리스만은 콘텐츠에 따라 레어 스킬 데미지 감쇄나 레어 감쇄 무시 위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탈리스만 세팅 = 보스 제공

Q. 그 밖에 팔라딘 운영과 관련된 팁을 소개해주실 수 있나요?

저만의 꿀팁이라면 바로 망토 스왑을 이야기해드릴 수 있겠습니다.

제가 주력으로 사용하는 영웅의 망토, 고결한 피의 망토, 하기오스의 망토는 각각 일반 스킬 사용시 일정 확률로 일반 스킬 쿨타임 초기화, 피격 시 일정 확률로 레어 스킬 무효화 보호막 생성, 일반 공격 적중시 낙뢰 및 스턴 등의 다양한 부가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효율적인 스킬 배분과 공격, 피격 타이밍을 잘 조율하는 센스 있는 플레이를 가미하시면 때릴때는 정말 일방적으로 몰아붙여 숨도 못쉬게 할 수 있고 반대로 맞을 때는 안전하게 빠져나갈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상대하는 직업들의 스킬 특성과 쿨타임을 모두 외우고 다니기 때문에 망토 스왑의 효율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남기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캐리비안해적, Avengers, 신사 혈맹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이번 서버 통합 및 이전으로 더욱 많은 분들이 리니지2레볼루션에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바랍니다.

개발진분들에게는 혈과의 쟁 선포 시스템을 개선해주시고 명예의 전장과 같은 콘텐츠를 특정 요일이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든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전장을 추가로 도입하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신호현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