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인터뷰

[인터뷰] 리니지2 레볼루션 BJ 플라 "유저를 위한 교육방송 계속하고 싶다"

신호현 기자

기사등록 2018-12-21 16:14:26 (수정 2018-12-22 10:14:19)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게임조선 = 신호현 기자] 넷마블게임즈(대표 권영식)의 모바일 대작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리니지2레볼루션'은 큰 인기를 끌고 있는만큼 인게임의 다양한 콘텐츠를 주제로 하는 방송활동을 펼치고 있는 스트리머도 많다.

 
대부분의 스트리머는 코어 유저들을 위한 명예의 전장, 요새전, 공성전과 같은 pvp콘텐츠나 월드 보스, 동맹 원정과 같이 체계적인 공략이 필요한 pve콘텐츠를 다루기 마련인데 그 중에서도 일반적인 유저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팁과 정보 전달을 목표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사람도 드물게나마 있다.

 
<게임조선>에서는 이렇듯 남들과 다른 길을 걸으면서 빠른 성장세를 타고 공식 방송의 패널로 진출, 개인 코너까지 따내며 입지전적을 이룬 BJ '플라'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Q. 기사를 통해 처음 만나는 유저들을 위해 간단하게 자기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모바일 게임 리니지2레볼루션을 주제로 저만의 색깔 가득한 개인방송을 하고 있는 BJ플라라고 합니다. 리니지2레볼루션의 공식 방송인 썰루션의 고정 패널이면서 플라의 레볼스쿨이라는 공식 가이드 영상의 메인MC를 맡고 있기도 하죠.


 

썰루션 고정 패널로 활동하고 있는 모습을 담은 프로필 사진 = BJ플라 제공

 
Q. 썰루션 시즌2 종영 후 꽤 긴 휴지기를 가지고 있는데요. 요즘은 어떻게 지내시나요?
썰루션 시즌2가 끝난 후 유튜브 활동을 통해 리니지2레볼루션 홍보와 신규유저 유입에 조금 더 집중하고 싶었는데 생각만큼 많은 활동을 하지 못해 개인적으로는 반성 중입니다. 조만간 활발한 활동으로 채널을 키워서 저의 방송을 통해 게임을 새로 시작하거나 복귀하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썰루션 다음 시즌에는 생방송 중 유저들의 고민을 풀어주기 위해 조금 더 뚜렷하고 호소력 있게 유저들의 목소리를 리니지2레볼루션 쪽에 전달할 방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리니지2레볼루션과 방송은 어떻게 시작하셨나요?
군대를 다녀온 후 대학 생활과 사회 생활을 겪으면서 BJ라는 꿈을 정하고 키워나갔고 준비하고 있었는데요. 그 과정에서 당시 제가 잘 알고 즐기던 게임이 바로 리니지2레볼루션 이였습니다.

이 게임은 혼자만 알고 즐기는 것 보다는 정보를 공유하고 다같이 플레이 할 때 장점이 부각되는지라 방송을 시작하기 좋은 아이템이라는 판단이 들었고 그렇게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이 게임으로 방송을 시작한 것이 저에게는 큰 행운이었고 동시에 좋은 선택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이제까지 각각 다른 직업을 1레벨부터 만렙까지 3개나 키웠고 현재는 가장 최근에 나온 신종족 ‘오크’의 레이더 직업을 하루도 쉬지 않고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자동사냥이라는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서 제가 잠시 쉬고 있더라도 끊김없이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캐릭터는 쉼없이 꾸준히 성장해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설사 게임을 하지 않고 있더라도 혈맹이라던과 일과 관련된 모든 일이 리니지2레볼루션과 엮여있다보니 저에게는 리니지2레볼루션이 곧 일상인 것 같습니다.


방송을 갓 시작했을 당시의 모습 = BJ플라 제공

Q. 본인이 느낀 리니지2레볼루션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이 게임은 제가 이제까지 해본 모바일, RPG게임중 가장 뛰어난 게임이며 최근까지 나온 모바일게임들과 비교해도 정말 잘 만든 게임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 정도로 뛰어난 게임성을 자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오랫동안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 내에서 만난 사람들간의 추억, 그리고 콘텐츠를 즐기면서 같이 울고 웃을 수 있다는 점들이 이 게임을 항상 생각나게 하는 것 같습니다.

리니지2레볼루션에서 만나 2년 가까이 함께 플레이를 하는 지인들이 있는데 그 지인들과는 앞으로도 같이 게임을 하고 싶습니다. 물론 최근 친분을 쌓은 분들도 전부 포함입니다.


 
Q. 18년 초라는 비교적 늦게 방송에 뛰어든 늦깎이 BJ임에도 굉장히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결이 궁금한데요

방송을 시작하면서 다짐하고 생각한 게 저의 그대로인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드리고 '작위적인 모습은 안된다' 라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금까지 방송에서 보여드리고 있는 모습이 저의 자연스러운 일상이고 그게 한결같이 이어지다 보니 그 모습이 시청자분들에게는 믿음을 드리지 않았나 싶은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도 방송을 오래하고 싶고 시청자 분들에게 믿음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믿음에 보답할 수 있도록 게임 내의 팁과 올바른 정보를 잘 알려드리는 것이 저의 의무이자 사람들이 제 방송을 다시 찾아올만한 매력 포인트가 아닌가 싶네요.


개인방송처럼 팁과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그의 단독코너 중 한 장면 = 리니지2레볼루션 공식유튜브

 
Q. 다른 스트리머와 다르게 개발자 노트 읽어주는 남자, 원작과의 비교분석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는데 어떻게 교육방송의 콘셉트와 코너를 기획했나요?
한 번 게임을 하면 몇 년씩 붙잡고 진득하게 오래 하는 스타일이다보니 게임을 분석하며 자연스레 파고들게 됐고 그러한 부분을 살려서 시청자 분들을 알기 쉽게 이해시키려다보니 지금의 코너로 자리잡힌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발자 노트를 읽으면서 많은 부분을 예측했었는데요. 예측했던 내용들이 대부분 제 생각대로 맞아 들어가다보니 그에 대한 믿음이 생기면서 시청자분들이 좋아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한 방송 마지막에는 속 시원하게 업데이트에 대한 방향에 대해서 비판이나 칭찬을 하는데요 이런 부분에서도 대리만족을 느끼시는 분들이 있다보니 저 스스로의 코너 기획력에 대해 뿌듯해지게 되더라고요.

 
Q. 교육방송을 제작하는 입장에서 가장 만들면서 보람을 느꼈던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큰 성취감을 느낀 건 육성 관련 콘텐츠였습니다. 게임이 나온지 2년이 다 되어가니 신규 유저분들에게 정말 필요한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지 않아 이를 취득하기 어려워하는 부분을 격하게 공감하고 있는데요.

제가 방송을 통해 하나하나 소개해주면서 자세한 이유를 코멘트로 붙여 알려드리다 보니 금방 이해하시고 그렇게 배운 분들이 제 방송에서 다른 신규 유저분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파하는 모습을 보면서 큰 보람과 기쁨을 느꼈습니다. 그 중에는 현재 상위권에서 즐기는 분도 계시고요.


공썰전 시즌5 3화 출연 당시의 모습 = 리니지2레볼루션 공식유튜브

 
Q. 개인 방송 활동을 하시다가 공식 방송인 썰루션에는 어떤 과정을 거쳐 섭외 됐나요?
개인 방송을 시작한지 얼마 안됬을 때 우연히 1기 공식방송인 공썰전에 게스트 출연을 할 좋은 기회가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제 발언에 실수가 많았는데 다행히 그 와중에도 저의 좋은 점을 많이 기억해주셨고 개인방송 스타일을 봤을 때 레볼루션의 문제를 잘 짚어줄거 같고 현재 같이 출연 중이신 BJ강돌스님이나 기존 패널 분들과도 호흡이 좋을거 같다며 PD님께서 섭외를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저의 개인방송도 성장세에 가속도를 붙일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항상 관계자 분들에게 정말 감사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Q. 본인 명의의 가이드 영상 시리즈인 '플라의 레볼스쿨' 단독 진행을 맡게 됐을 때의 소감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가이드 영상 시리즈 단독 진행 소식을 처음 들었을 때는 너무나 기뻤습니다. 저에게 이런 큰 기회를 주신 것에 대해 정말 감사했고요.

평소에 가족들에게 기분이 좋다는 감정 표현을 자주 못 하고 있었는데요. 그 날만큼은 '너무 좋다'라고 말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하지만 한 편으로는 제 명의로 코너를 진행하는 만큼 '정말 준비를 잘 해야겠다'라는 책임감도 크게 들었습니다.

코너를 진행하면서 수많은 코멘트들과 응원글들이 기억에 남는데요. 무엇보다 개인방송에 직접 찾아오셔서 레볼스쿨 유익하게 잘보고 있는 팬으로서 다음에는 탈리스만편도 꼭 준비해달라고 몇 번씩 말해주신분이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에는 탈리스만편에 대한 제작 예정이 없었는데요. 추후에 탈리스만편을 준비하게 되면서 약속을 지켜드린거 같아 기분이 좋았습니다.


 
Q. 썰루션 다음 시즌은 언제 시작하는 지 들어볼 수 있을까요?

어디까지나 확정이 아닌 예정인지라 내부사정으로 인해 변경될 수도 있으니 그 부분은 참고하셔야겠지만, 썰루션 시즌 3는 큰 문제가 없다면 2019년 1월 3일에 방영될 예정입니다. 목요일 오후 8시에 생방송으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시청 부탁드리겠습니다.

썰루션을 통해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내용을 많이 전달해 드리도록 노력할테니 쭉 지켜봐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썰루션으로 시청자들을 다시 만나고 싶다는 BJ플라 = 리니지2레볼루션 공식유튜브

 
Q. 앞으로 나올 리니지2레볼루션의 신규 콘텐츠 중 가장 기대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바로 아덴성에서 벌어질 전서버 공성전입니다. 개발팀에서도 장기간 동안 꼼꼼하게 준비했다고 들었고 모든 서버의 리니지2레볼루션 유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받은 만큼 기대가 큽니다.

그리고 이와 연계되는 보상들도 크고 혈맹의 명예 부분도 걸려있다 보니 다들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보여주고 있어 이제까지와는 다른 스케일과 양상으로 진행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내년에 나오는 신종족 ‘카마엘’도 빨리 만나보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남기고 싶은 말이 있나요?

그동안 제가 들인 노력에 비해서 팬분들이 너무나 큰 사랑과 관심을 주셔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받은 사랑과 성원을 항상 의식하고 더 좋은 방송인이 되도록 노력하고 재밌고 알찬 내용으로 방송을 채워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2019년에는 게임방송도 올해보다 더 열심히 하고 시청자분들에게 가깝게 다가가며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릴수 있도록 풍부한 콘텐츠도 준비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호현 기자 hatchet@chosun.com] [gamechosun.co.kr]

신호현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