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획

[총정리] 리니지M, 첫 에피소드 '라스타바드' 꼭 알아야할 핵심 포인트

이시영 기자

기사등록 2018-09-28 13:57:52 (수정 2018-09-28 13:57:52)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이미지 =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모바일 MMORPG '리니지M'이 두번째 에피소드 '라스타바드'와 함께 신규 클래스 '투사', 신규 서버 '라스타바드', 월드 서버 콘텐츠 '라스타바드 던전, 지하 대공동, 디아드 요새'를 비롯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그간 굵직한 업데이트로 손꼽혀온 다크엘프 추가, 공성전 업데이트, 100일 및 1주년 기념, 총사 추가를 훌쩍 넘는 대규모 업데이트로 단순한 직업 추가나 지역 추가를 넘어 이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 전반적인 진행 구도가 다음 단계로 들어서는 의미가 있다.

사전 발표를 통해 예고됐던 내역 말고도 여러 콘텐츠가 추가된 가운데 속속 챙겨야할 여러 컬렉션과 이벤트 보상이 숨어 있으므로 신규 클래스나 신규 지역에 관심이 없더라도 자신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모두 찾아보는 것이 좋다.

큰 변화가 이루어지는 주요 업데이트 내용 및 그와 관련하여 진행되는 각종 이벤트 프로모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헤택을 정리했다.

신규 클래스 '투사' 등장

리니지M의 세번째 신규 직업, 투사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투사는 힘 스탯을 기반으로 한 근접 클래스로 전용 무기 '체인소드'는 창과 마찬가지로 2칸 공격이 가능하고, 공격 시 일정 확률로 고유 스킬 '약점 노출' 디버프를 건다.


투사가 새로 추가됨에 따라 투사 관련 신규 장비와 마법서가 추가됐다. 특히, 투사 전용 영웅 방어구 세트, '극한 세트(세트 효과 AC-5, CON+3, 최대 HP+100, HP회복+8, MP+회복+4, MR+15, 물속성저항+20)' 도 함께 선보였다.

이밖에도 투사 클래스 론칭 기념으로 이벤트 아이템 컬렉션, '(이벤트) 용인족의 흔적'이 추가됐다. 컬렉션 등록을 위해서는 각인의 뼛조각 1개전승의 뼛조각 1개가 필요하며 무려 최대 HP +300 의 효과가 있다. 해당 컬렉션은 11월 28일 정기점검 이후 삭제되는 한시적 컬렉션이다.

또한, 10월 말까지 투사 생성을 위해 계정 슬롯을 늘려주는 아이템 '태고의 옥새'를 상점에서 100 아데나에 할인하여 판매한다.

마지막으로 기존의 영웅 등급 무기와 300만 아데나를 재료로 투사의 영웅 등급 무기인 '극한의 체인소드(각인)'을 제작할 수 있는 이벤트 제작이 진행된다. 해당 이벤트 아이템 제작은 기간 내 서버 당 10개 제한으로 진행된다. 재료로 쓰이는 영웅 등급 무기의 아이템 속성에 따라 강화 수치가 구분되므로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신규 서버 '라스타바드' 오픈

업데이트 당일인 28일(금) 12:00 부터 라스타바드 서버 사전 캐릭터 생성이 시작되고, 18:00 오픈 예정이다.

라스타바드 서버에서는 신규 서버에만 적용되는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먼저 월드 전역에 아인하사드의 축복 감소가 없는 추가 경험치 +500% 버프, 새로운 성장의 기운이 적용되고,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상자 역시 제공된다.

또한, 기본 제공되는 라스타바드의 축복 변신/마법인형 카드 상자를 통해 다량의 변신/마법인형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라스타바드의 축복 변신/마법인형 카드 상자는 22시간 단위로 일정량 반복하여 카드를 입수할 수 있고, 특히, 60레벨과 70레벨 달성 상자에서 희귀 이상 변신/마법인형 카드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라스타바드 서버의 첫 공성전은 12월로, 1주마다 켄트 성, 오크 요새, 윈다우드 성 공성전이 차례로 진행될 예정이다.

10월 11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라스타바드 몬스터 100마리를 처치하는 퀘스트를 진행하며 경험치와 최대 라이아의 반지, 바란카의 해골 벨트에서부터 각종 희귀 무기/방어구, 각종 소모품을 얻을 수 있는 '진명황의 상자(이벤트)' 3개를 얻을 수 있다. 해당 퀘스트는 드래곤의 다이아몬드를 소모해 강화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신규 던전 '라스타바드, 디아드 요새, 지하 대공동' 추가

첫 월드 서버 콘텐츠, 라스타바드 던전과 디아드 요새, 지하대공동이 추가됐다.

신규 던전은 70레벨의 캐릭터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으며, 주간 7시간 입장 가능, 3개 던전이 이용 시간을 공유한다. 월드 서버 콘텐츠인만큼 타 서버 플레이어들과 마주칠 수 있고, 이에 따라 크고 작은 전투가 벌어질 수 있는 구조다.


기존 특수 던전과 다른 갈래로 구성되어 있다.

라스타바드 던전에서 보스 몬스터를 만나기 위해서는 먼저 '문지기' 몬스터를 처치해야만 해당 보스의 방으로 입장할 수 있으며 일정 시간 경과 시 해당 보스 등장 지역의 플레이어는 강제 귀환된다.

라스타바드 던전 론칭 기념으로 10월 5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매일 21:00 ~ 23:00 사이 최대 전설 등급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4대 군왕들과 8대 대법관 몬스터들이 30분 간격으로 등장하는 핫타임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미리 입장하여 해당 지역을 점거하는 것을 막기 위해 핫타임 시작 및 종료 시 던전 내부 모든 플레이어들은 '침묵의 동굴'로 강제 귀환된다.



이밖에도 디아드 요새와 지하 대공동에서도 각각 보스 몬스터들이 등장하고, 영웅 제작 비법서 대체 재료로 사용할 수 있는 '4대 군왕의 인장'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
 
신규 제작 리스트 추가

투사 클래스의 등장, 신규 던전 라스타바드가 추가됨에 따라 강력한 신규 아이템 제작 리스트가 추가됐다.

눈여겨볼 수 있는 것은 먼저 기존의 신화 제작 비법서를 대체할 수 있는 '라스타바드 역사서'의 등장으로 진명황의 집행검, 가이아의격노로 대표되는 신화 등급 무기 제작에 청신호가 켜진 점과 신규 전설 등급 방어구, '진명황 세트'의 추가다.

진명황 세트의 안전 인챈트는 0 이지만 기본 성능이 워낙 뛰어나고, 세트 효과(AC-5, STR+3, 근거리대미지+3, 대미지리덕션+3) 역시 걸출하여 소위 용 캐릭터라 불리는 상위 랭커들의 제작 도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신규 아이템이 추가됨에 따라 관련 각인/비각인 아이템 컬렉션 역시 추가됐다.


 
신화 등급 변신 카드 등장

리니지M을 즐기는 모든 플레이어들의 꿈이라 할 수 있는 전설 변신, 여기에 전설 이상의 변신, 신화 등급 변신이 새롭게 추가됐다.

신화 변신 카드는 전설 카드 2개 합성으로 제작을 시도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클래스에 따라 외형 및 효과가 다르게 적용되고 각각 별도의 버프 효과를 적용 받는다.

이밖에도 투사 관련 신규 전설, 영웅, 희귀, 일반 등 다양한 변신 카드가 선보였으며 특히, 변신 제작 코인 110만개를 통해 제작할 수 있는 신규 영웅 변신, '아스테어'가 추가, 기존의 코인 제작 영웅 변신이었던 천상의기사를 뛰어넘는 또다른 코인 제작 변신이 등장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변신 컬렉션이 함께 추가됐다. 


 
마법인형의 성장과 탐험 콘텐츠

각성 이후 경험치 획득을 통해 캐릭터와 함께 성장시킬 수 있었던 마법인형에 새로운 탐험 콘텐츠가 추가됐다.

먼저 최대 성장 가능 레벨이 기존의 10레벨에서 20레벨도 상향 조정됐다. 마법인형이 20레벨이 될 경우 스킬 효과의 색상이 달라지는 것은 물론 고유 대사 및 추가 효과가 생긴다.

마법인형은 여전히 사냥을 통해 일부 배분 받을 수 있지만 이밖에도 여분의 희귀 등급 이상 마법인형 카드를 재료로 경험치 합성을 진행할 수 있으며, 소환 중이 아닌 각성 마법인형의 경우 탐험 시스템을 통해 성장 경험치와 아이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탐험은 총 3곳에 각 1개의 마법인형을 480분간 배치하여 진행할 수 있고, 한번 탐험을 보낸 마법인형은 240분간 휴식을 해야 한다. 탐험을 보낸 마법인형은 같은 계정 내 모든 캐릭터가 소환할 수 없다.

탐험 중 일정 확률로 몬스터 대치, 아이템 획득과 같은 이벤트가 발생하며 이에 따라 경험치 및 아이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마법인형은 탐험 도중 사망할 위험이 있고, 다이아를 소모해 50% 의 HP 를 보유한 상태로 부활시킬 수 있다. 부활은 던전 탐험 1회당 총 3회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탐험 지역의 난이도를 잘 살펴봐야 한다. 또한, 마법인형의 탐험을 도와줄 수 있는 버프를 구매하여 탐험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탐험 지역의 난이도에 따라 획득 가능 아이템이 달라진다. 


 
경험치 합산 이벤트 진행

라스타바드 업데이트 공개 당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던 경험치 합산 이벤트가 진행된다.

경험치 합산은 계정당 1회 진행할 수 있으며 신규 상품 '캐릭터 경험치 합산(1,000 다이아)'을 구매해야 한다. 경험치 합산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마을로 강제 귀환된 이후 계정 접속이 종료되고, 완료될 때까지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경험치 합산은 30레벨 이상, 79레벨 이하의 투사, 총사 캐릭터만 구매할 수 있다. 단, 경험치를 제공하는 캐릭터는 60레벨 이상의 캐릭터라면 클래스 상관없이 진행할 수 있다. 경험치 합산을 통핸 최대 완성 레벨은 80레벨 제한, 동일한 계정, 동일한 서버 내에 있는 캐릭터만 진행할 수 있다.

경험치를 제공하는 캐릭터는 레벨 1로 조정되고, 습득한 모든 스킬 및 콘텐츠 이용 정보는 유지된다. 단, 엘릭서로 증가한 스탯을 제외한 성장 스탯 역시 모두 초기화된다.
 
신규 상품, '라스타바드의 성장 상자' & 신규/복귀 용사 특별 패키지

라스타바드의 성장 상자를 선보인다. 이번 성장 상자는 가넷, 유물과 더불어 3대 제작 재료라 할 수 있는 '에킨스의 물약'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이다.

먼저 '라스타바드의 성장 상자 패키지' '성장 상자 11개,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100개, 라스타바드의 징표 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서 라스타바드의 징표는 각각 주요 스탯을 올려주는 컬렉션으로 등록할 수 있다.

라스타바드의 성장 상자에서는 에킨스의 성장 물약 3개를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개봉 시 최대 각종 전설 등급 아이템과 전설 변신 카드와 같은 보너스 아이템을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에킨스의 성장 물약을 재료로 각종 장비 제작에 도전할 수 있다.

특히, 이번 물약 제작에는 소량으로도 희귀 변신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투사 변신 카드 상자와 군왕&대법관 변신 카드 상자 2종을 선보였다.

이밖에도 69레벨 이하(진격 패키지 70~74레벨 사이)의 캐릭터만 구매할 수 있는 복귀 용사의 패키지 3종이 추가됐다. 각 패키지는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주요 장비 세트와 희귀 등급의 변신 및 마법인형 카드, 제작 비법서, 경험치 퀘스트 두루마리, 특별 반지 등 초중반 성장에 필요한 필수 아이템으로 구성됐다.

특별 반지는 복귀 용사의 특별한 반지(AC-1, 근/원거리 명중 +1), 복귀 용사의 빛나는 반지(AC-2) 1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세트 착용 시 MR +10, 공격 속도 +5%, 시전 속도 +5%의 세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해당 반지는 11월 28일 정기점검 시 자동 삭제될 예정이다.
 
초반 성장을 위한 레벨링 던전 '성장의 초입'

투사 론칭 및 신규/복귀 유저의 성장 지원을 위해 10월 말까지 '성장의 초입' 던전을 선보인다.
성장의 초입 던전은 45레벨 이상 69레벨 이하의 캐릭터가 하루 2시간 이용할 수 있는 안전 지역으로 아인하사드의 축복 감소 효과가 있는 아인하사드의 따스한 시선 버프가 적용된다. 버림받은 자들의 땅과 함께 이용하면 PK 걱정없이 하루 4시간 안전한 지역에서 사냥할 수 있게 되는 셈.

이벤트 던전의 몬스터는 '성장의 결정(이벤트)'을 비롯한 각종 코인을 드랍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NPC를 통해 성장의 결정을 소모하여 전투 강화의 주문서와 드래곤의 진주 등 사냥에 필요한 강력한 버프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이밖에도 같은 기간 동안 같은 레벨 구간의 캐릭터라면 추가 경험치와 드래곤의 보석 상자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간단한 이벤트 3종을 진행할 수 있고, 10레벨 이상의 혈맹 등급을 가진 혈맹에 가입 시 '아인하사드 소모량 감소 5%' 효과가 적용된다. 또한, 하루 3회까지 가능한 일반 기부(10만 아데나)를 통해 기존의 혈맹 경험치, 명예 코인 보상 외 아인하사드의 축복 200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이시영 기자 banshee@chosun.com] [gamechosun.co.kr]

이시영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