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획

던전앤파이터, 13년 서비스 가능하게 만든 조력자…부가서비스

장정우 기자

기사등록 2018-08-10 09:42:07 (수정 2018-08-10 09:42:07)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던전앤파이터' 대표 이미지 = 던전앤파이터 아트워크 공식 마켓

2005년 8월 서비스를 시작해 ‘던전앤파이터’가 올해로 서비스 13주년을 맞는다. 13년이라는 기간동안 각종 업데이트뿐만 아니라 이용자 행사를 진행해 현재까지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나아가 ‘던전앤파이터’는 각종 부가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어 게임을 즐기는 재미를 더 하고 있다. 

13년을 맞이한 ‘던전앤파이터’의 게임 콘텐츠외에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게임에서 제공하는 각종 부가서비스를 알아봤다.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이용자들의 2차 창작물을 지원하는 웹툰과 일러스트 공모전이다. 매년 2~4회 진행되는 공모전은 각 분야의 재능있는 이용자를 발굴하고 이들과 새로운 콘텐츠를 만든 구조로 진행된다. 공모전에 당선된 이용자는 공식 홈페이지 정기 연재 지원, 굿즈 제작, 오프라인 행사 판매 지원과 같은 혜택이 주어진다. 

정식 연재를 진행하는 이용자는 소정의 고료도 주어지며, 일러스트 연재는 이용자들의 사연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캐릭터의 사연이나 추억을 표현하는 형식의 일러스트를 등장시켜 이용자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있다. 

이용자들이 직접 대중에게 ‘던전앤파이터’의 소식을 전하는 일종의 기자단도 운영되고 있다. ‘던파캐스터’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관심있는 분야의 정보나 소식을 콘텐츠로 만들어 제공한다. 일부 이용자들은 시리즈 형식으로 게임의 스토리나 세계관을 연재하기도 한다.


이용자들이 연재하는 웹툰과 일러스트 = 던전앤파이터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각종 이용자 참여 부가서비스뿐만 아니라 게임플레이에 도움이되는 각종 데이터에 접근하는 서비스들도 PC웹와 모바일 앱 ‘던파ON’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는 자신의 캐릭터뿐만 아니라 모든 캐릭터의 상세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자신의 캐릭터의 활동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실시간 게임 플레이 로그 서비스로 캐릭터 육성, 파밍과 같은 콘텐츠별 주요 기록을 타임라인 형태로 제공된다. 나아가 게임 아이템의 상세 능력치를 조회할 수 있다.

‘던파ON’ 앱에서는 실시간 경매장 물품 검색도 가능하다. 아이템 이름을 검색해 실시간으로 매물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판매중인 경매 물품 확인, 수량, 평균 가격, 즉시 구매 가격, 마감시간과 같은 상세 정보를 앱에서 제공한다. 

이 밖에도 안전한 이용자의 게임플레이를 위한 보안 서비스도 제공된다. ‘던파ON’ 앱은 보안카드를 바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지문인증을 지원하는 ‘간편잠금’ 시스템으로 빠르게 게임 접속을 관리할 수 있다. 


'던파ON'의 주요기능 = 구글플레이 마켓 이미지

PC웹에서는 차단 서비스를 제공해 해외 IP의 접속을 차단 가능하다. 또 주요 보안서비스를 해제한 이용자의 경우 해킹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거래를 제한해 계정을 보호하는 ‘해킹 위험군 보호’ 서비스도 제공되고 있다. 

이와 같은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직접 앱이나 웹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오픈 API 제공 및 ‘던전앤파이터’의 아트워크 및 음원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마켓을 운영하고 있다.

게임을 이끌어가는데 있어서 이용자들이 플레이하는 게임 콘텐츠도 중요하지만 게임을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가서비스도 게임 서비스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던전앤파이터’는 향후에도 각종 부가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의 쾌적한 게임플레이에 도움을 중 계획이다. 

장정우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