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게임동향

명일방주, 적 처치 시 코스트 2 획득! 마공 뱅가드 '리드'

성수안 기자

기사등록 2020-07-16 18:47:16 (수정 2020-07-16 18:45:13)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요스타는 15일 모바일 캐릭터 디펜스 '명일방주'의 '하프 애니버서리' 업데이트로 신규 오퍼레이터 '리드'를 추가했다.

리드는 5성 뱅가드 오퍼레이터로 적 처치 시 코스트를 1획득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즉, 3성 뱅가드 '플룸'이나 4성 뱅가드 '비그나'와 같은 '킬선봉'이다. 그래서 역할에 걸맞은 높은 공격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스킬을 사용하면 마법 공격까지 가능해 매우 공격적 모습인 운용이 가능하다. 다만, 다른 킬선봉들과마찬가지로 자신이 적을 처치하지 못할 경우 코스트를 획득하지 못해 스킬 사용 시 코스트 회복 능력을 가지고 있는 다른 뱅가드보다 사용처기 힘들다. 

재능은 마법 저항을 추가하는 '메마른 피'다. 마법 저항이 기본적으로 0인 다른 오퍼레이터에 비하면 마법 공격을 조금 더 잘 버티게 해주는 재능이지만, 기본 능력치가 다른 근접 오퍼레이터보다 떨어지고, 공략 초반에 잠깐 등장했다가 금방 퇴장하는 뱅가드 특성상 유용하게 사용하기 힘들다. 또한 리드는 앞서 말한 대로 상대를 적극적으로 처치해야 하는 킬선봉인 만큼 방어적인 재능과 상성이 좋지 않다.


킬선봉에겐 다소 아쉬운 재능 = 게임조선 촬영

대신 스킬 성능은 두 가지 모두 좋은 편이다. 첫 번째 스킬 '신속한 공격·γ형'은 공격력과 공격 속도를 동시에 높여주는 스킬이다. 킬선봉 특성상 리드는 한 명의 적만 저지할 수 있는데 적이 다수 몰려오는 상황에서 혼자 아군 거점을 지켜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두 번째 스킬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준다. 지속 시간이 1레벨부터 35초로 긴 것도 장점. 스킬이 1레벨 일 때 배치 시 SP가 0이라 사용까진 오래 걸리지만, 일단 발동하게 되면 오래 지속되는 것이 장점이다.


빠른 공격 속도로 다수의 적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1스킬 = 게임조선 촬영

두 번째 스킬 '생령의 불꽃'은 리드의 꽃으로 지속 시간 동안 리드의 공격력 상승, 공격의 일부를 마법 피해로 전환, 적 처치 시 코스트 1 추가 회복이라는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적을 처치해야 하는 킬선봉 입장에선 공격력 상승과 함께 적 방어 유형에 구애받지 않는 물리·마법 동시 피해, 코스트 추가 회복으로 적을 수월하게 처치하는 동시에 추가 코스트를 획득해 공략에 안정성을 더하는 가장 이상적인 효과라고 할 수 있다. 다른 딜러들과 막타 경쟁을 해야 하는 리드 입장에선 첫 번째 스킬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적을 가리지 않는 마법 공격과 코스트 2 회복 효과로 빠르게 코스트를 쌓을 수 있는 2스킬 = 게임조선 촬영


어떤 유형의 적이 오더라도 무난하게 제값을 하는 우수한 스킬들 = 게임조선 촬영

리드의 주요 사용처는 다른 킬선봉과 마찬가지로 초반부터 다수의 적이 사방에서 몰려오는 스테이지 공략이다. 대표적으로 경험치 수급을 위해 자주 찾게 되는 물자 비축의 전술 연습 '섬멸전 연습'이 있다. 두 번째 스킬을 채용할 경우 높은 초기 SP와 추가 코스트 획득 효과로 플룸이나 비그나를 채용했을 때 보다 더 빨리 아군 배치가 가능하다.

종합해보면 다소 아쉬운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우수한 스킬로 만회하는 오퍼레이터라고 할 수 있다. 다만, 킬선봉이 가지는 태생적인 한계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스테이지가 한정적이다. 만약 '머틀'이나 '텍사스' 같이 우수한 뱅가드를 얻었다면 리드의 육성은 나중으로 미뤄도 무방하다.


하필 공격 능력도 좋고, 코스트도 적은데 육성도 편한 '비그나'와 경쟁해야 하는 것이 문제 = 게임조선 촬영

[성수안 기자 nakir@chosun.com] [gamechosun.co.kr]

성수안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