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취재

대세는 스타워즈? 신작 대거 출품한 '2022 보드게임 페스타' 성료

이정규 기자

기사등록 2022-11-14 16:51:24 (수정 2022-11-14 12:32:04)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서울시가 후원하고 서울산업진흥원과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가 공동주관하는 보드게임 체험 박람회 '2022 보드게임 페스타'가 지난 12일과 13일 주말 양일 간 서울 대치동에 위치한 SETEC에서 진행됐다.

지난 5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 개최된 2022 보드게임 페스타는 기존과 유사하게 중앙 2관을 코리아보드게임즈가 사용했으며, 양쪽 1관과 3관에 각각 아스모디 코리아와 행복한바오밥, 보드게임몰, 보드피아, 보드엠, 게임올로지, MTS게임즈 등이 각각 자리했다.

각각의 관에서는 페스타 신작을 포함해 인기 타이틀의 체험이 가능했으며, 평소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보드게임을 구매할 수 있다. 


2관을 통채로 사용한 코리아보드게임즈

2관을 통채로 사용한 코리아보드게임즈는 신작으로 '스플렌더 대결'과 '스타워즈 리벨리온' 등을 선보이며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스플렌더 대결은 올해 슈필에서 공개된 2인 전용 스플렌더로, 스플렌더의 폭발적인 인기를 이어나갈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는 타이틀이다.

그동안 스타워즈 관련 보드게임이 큰 힘을 쓰지 못했던 것과 다르게 다양한 업체에서 스타워즈 테마의 보드게임을 선보였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관심을 모은 것은 바로 코리아보드게임즈의 '스타워즈 리벨리온'이었다. 그동안 스타워즈 테마의 게임이 큰 인기를 끌지 못한데다 저작권과 문제도 언급되는 등 국내 발매가 어려울 것이라 점쳐졌던 스타워즈 리벨리온이 발매하면서 스타워즈 팬들의 관심을 집중시켰다.


스플렌더의 2인 전용 버전 '스플렌더 대결'이 주목을 받았다

이외에도 코리아보드게임즈가 올해 푸시를 하고 있는 '그래비트랙스'가 한쪽 무대를 꽉채우면서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래비트랙스는 액션 스톤이 목표 지점에 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품을 이용해 트랙을 건설하는 인터랙티브 트랙 시스템으로 현장을 찾은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일반적인 보드게임과 달리 중렬과 가속도, 위치 에너지 등의 과학적 원리를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형 트랙이기 때문이다.


한 쪽에는 그래비트랙스 체험존이 운영됐다.

아스모디 코리아 역시 많은 주목을 받았다. 현장에서 첫 공개한 보드게임 '비스트'가 일찌감치 품절되며 그 인기를 입증했을 뿐만 아니라, 국내 인기 보드게임 작가 김건희 작가의 신작 보드게임 '디어티즈'도 공개되면서 관람객이 몰렸다. 김기찬 아스모디 코리아 대표이사는 "디어티즈는 국내에서 드물게 개발·출시한 전략 보드게임으로 2년 이상 공들였다"라며 "게임 뿐만 아니라 디자인이나 컴포넌트 등에도 크게 신경썼다"라며 게임성을 자신했다. 이외에도 블랙 스토리즈와 웰컴투 마이홈 등 다양한 게임을 선보였다. 


만두게임즈와 아스모디 코리아가 함께 부스를 운영했다.


김건희 작가의 신작 전략 보드게임 '디어티즈' 

보드엠은 12일 첫 날 기즈모 대회로 큰 관심을 불러모았다. 기즈모 대회는 사전에 진행한 예선을 통해 인원이 참여했다. 각각 초등부와 일반부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64강으로 시작해 다른 보드게임 대회에 비해 보다 많은 인원이 몰렸다. 기즈모 특유의 엔진빌딩 실력과, 구슬에 따른 운 요소가결합돼 보다 재미난 광경을 만들어냈다. 대회 외에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미들박스 라인업 '마운틴 고트'를 출시하기도 했다. 


기즈모 대회는 초등부와 일반부를 나누어 진행했다. = 보드엠 제공


우승자에게는 보드엠 쇼핑몰 상품권과 각종 보드게임이 제공됐다. = 보드엠 제공

와디즈에서 펀딩 예정 중인 게임도 일부 모습을 드러냈다. 게임올로지의 신작 플레이트 L 보드게임 '스테레오 마인드'와 '문립', '타쏘 바나나를 펀딩에 앞서 미리 체험해볼 수 있었다. 플레이트 L 보드게임은 조그마한 패키지 형태의 보드게임이지만, 게임 박스가 L자형 보드게임판이 되는 기발한 기믹이 포함돼 있는 독특한 보드게임이다. 게임올로지 최정희 대표는 "보드게임의 진열과 보관을 한 번에 해결하는 방안으로 만들었다"라며 "와디즈 펀딩 이전에 미리 게임을 체험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라고 전했다.


게임올로지에서 선보인 L보드게임, 와디즈 펀딩 예정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패밀리 게임부터 전략 게임까지 출시하고 있는 행복한바오밥과 최근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IP를 적극 활용해 게임을 출시하고 있는 젬블로, 인기 보드게임 '캐스캐디아'로 급부상한 보드게임몰, 고급스러운 퀄리티의 책박스 보드게임을 선보이는 보드피아, 가벼운 카드게임부터 개성있는 보드게임을 다수 출시하는 MTS게임즈 등이 보드게임 페스타를 보다 풍성하게 만들었다.


캐스캐디아로 눈도장 제대로 찍은 보드게임몰도 다수의 게임을 선보였다.


쿠키런 IP를 활용한 보드게임을 계속해서 출시 중인 젬블로 


MTS게임즈 역시 스타워즈 테마의 게임을 선보였다.

한편, 업체와는 별개로 개인작가 존과 대학생 존도 주목받았다. 기존 개인 작가존에 더해 이번 페스타에서는 대학생들이 직접 만든 보드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별도의 존을 운영했다. 배주성 사무국장은 "보드게임 저변을 좀 더 확대하기 위해 대학생 존을 별도로 지원했다"라며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에서 이러한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장려, 지원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정규 기자 rahkhan@chosun.com] [gamechosun.co.kr]

이정규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