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취재

[방문기] 보드게임콘18, 마니아 행사 넘어 '대중화' 성공적

이정규 기자

기사등록 2018-07-09 15:28:50 (수정 2018-07-09 16:00:57)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보드게임콘2018 = 게임조선 촬영
 
 
지난 7월 7일과 8일 양일간 서울 삼성동에 위치한 종합전시관 코엑스에서 국내 최대 보드게임 박람회 <2018 보드게임콘>이 개최돼 보드게임 마니아는 물론 가족과 연인 관람객 들도 대거 몰리면서 성황을 이뤘다.
 
 
이날 행사에는 국내 유수의 보드게임업체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기존 인기작품은 물론 하반기 신작 보드게임까지 체험해볼 수 있는 장이 됐다. 보드게임콘에서는 주로 보드게임 체험과 판매, 대회가 주요한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
 
 
이날 행사에는 방탈출 보드게임을 내세운 코리아보드게임즈부터, 황소망 작가의 신작 '가니메데'를 시작으로 다양한 신작을 공개한 행복한바오밥 등 다양한 보드게임 업체의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었다.
 
 
코리아보드게임즈는 방탈출보드게임으로 새롭게 발매되는 '이스케이프룸VR'과 인기 보드게임 '언락'은 물론 신작 '루트비히의 성', 테라포밍마스 확장 '비너스넥스트', '헬라스&엘리시움', '5분 던전'등 다채로운 게임을 선보였다.
 
 

방탈출 게임은 일찌감치 예약종료 됐다 = 게임조선 촬영
 
 
특히, 이스케이프룸VR과 언락은 초장부터 예약이 종료되었고, 킥스타터 제품으로 새롭게 공개된 '사건의 재구성'까지 사람이 몰리면서 방탈출 보드게임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행복한바오밥은 신작 '가니메데'와 '다운포스', '빅피쉬', '칼라리아'응 주력으로 선보였다.
 
 
가니메데의 경우 한국어-프랑스어-영어 합본으로 이미 프랑스에서는 1,000개 이상 팔려나갈 정도로 인기 있는 우주테마의 보드게임이다. 셜록13과 길드홀 등으로 유명한 황소망 작가의 작품으로 현장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행복한바오밥이 선보인 '가니메데' = 게임조선 촬영
 
 
레이싱과 경매를 결합한 다운포스나, 새롭게 재판된 빅피쉬 등 비교적 가벼운 게임이 다수 출전하면서 현장을 찾은 가족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젬블로는 일로스와 마블봅슬레이를 주력 콘텐츠로 내세웠다. 마블봅슬레이는 구슬을 입으로 불어넘기는 독특한 덱스터리티 보드게임으로, 어마어마한 컴포넌트가 인상적인 보드게임이다. 행사 당일 파이프워크와 함께 공식 대회가 진행되기도 했다.
 
 

젬블로의 '파이프워크' 대회 = 게임조선 촬영
 
 
마제스티에 이어 조금 더 전략적인 면을 강조한 가족게임 '일로스'도 첫 선을 보였다. 타일을 연결하며, 미플을 놓아 돈을 버는 일로스 역시 큰 인기를 끌었다.
 
 
만두게임즈는 상반기 신작이었던 '사그라다'의 확장을 공개했다. 한글판은 아니지만, 언어적 요소가 없어 부담이 없는데다, 한글 룰북을 추가로 동봉해줘 기존 사그라다를 구매한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모았다.
 
 
사그라다 5-6인 확장은 단순히 4인까지 즐길 수 있었던 사그라다의 인원수를 늘려줄 뿐만 아니라, 개인 주사위판과 신규 룰 등이 접목되어 지나치게 주사위 운에 막혀있던 사그라다를 좀 더 전략적으로 변화시켜준다.
 
 

여전히 인기를 끈 만두게임즈의 '센추리' = 게임조선 촬영
 
 
보드엠은 기존 난도 높은 전략 보드게임은 물론 8~9월 판매 예정인 '기즈모' 체험을 진행했다. 기즈모는 에너지를 모아 엔진을 업그레이드하고, 이를 통해 점수를 벌어들이는 게임으로 스플렌더에 익숙해진 게이머가 다음 단계로 밟을 정도의 난이도와 깔끔한 룰을 가지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다.
 
 
이외에도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클랜오브칼레도니아나 요코하마, 에스노스 등의 작품들도 꾸준히 체험해볼 수 있었다.
 
 

8~9월 발매 예정인 보드엠의 '기즈모' = 게임조선 촬영
 
 
이외에도 팝콘에듀가 선보이는 오잉크사 신작 '가짜 예술가 뉴욕에 가다', '마스크맨', '스타트업'은 물론 '돌진소녀'와 '던전레이더스', '보스의 지갑'등 다양한 신작을 선보였으며, 오픈앤플레이에서 인기 보드게임 '레지스탕스 쿠'를 한글판으로 공개해 완판됐다.
 
 
특히, 올해 독일 SDJ 후보작으로 이름을 올린 '더마인드'와 '더게임'도 하반기 출시 예정인지라 해외판으로나마 체험해 볼 수 있었다.
 
 

팝콘에듀에서 선보인 오잉크사 보드게임 콜렉션 = 게임조선 촬영
 
 
이외에도 개인작가존에서는 '보드게임 부산'이나 '퍼센트레이스', '레인오브다이스', '대마법회의' 등 역대급 신작들이 쏟아지면서 주목받기도 했다.
 
 
한편, 보드게임 출품 외에도 보드게임 인터넷 방송인 '보드라이브'와 '로비의 평범한 보드게임'이 각각 현장에서 현장의 열기를 생방송으로 송출하기도 했다.
 
 

테마성을 높이기 위한 이스케이프룸 존 = 게임조선 촬영
 
 

이스케이프룸VR = 게임조선 촬영
 
 

앱을 이용한 협력게임 '라이징5' = 게임조선 촬영
 
 

현재 텀블벅 펀딩 중인 '보드게임 부산' = 게임조선 촬영
 
 

다이브다이스를 통해 한글판 펀딩중인 '사건의 재구성' = 게임조선 촬영
 
 

현재 보드엠에서 한국 킥스타터 펀딩중인 '솔라리어스' = 게임조선 촬영
 
 

코리아보드게임즈와 만두게임즈가 공동발매한 '토피어리' = 게임조선 촬영
 
 

레이싱과 경매요소가 혼합된 행복한바오밥의 '다운포스' = 게임조선 촬영
 
 

고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도 있었다 = 게임조선 촬영
 
 

인기 보드게임 '테라포밍마스'의 3D 타일 = 게임조선 촬영
 
 

보드게임 인터넷 방송 '보드라이브' = 게임조선 촬영
 
 
 

이정규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