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획

게임업계 3N 영상-엔터-개발…2018년 생존, 서로 다른 행보

장정우 기자

기사등록 2018-07-03 16:17:54 (수정 2018-07-03 16:17:54)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이미지 = 출처 픽사베이

국내 게임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대형 게임사로 ‘3N’이라 불리는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3사는 게임을 통한 높은 매출뿐만 아니라 국내 게임의 유행을 주도해, 수 많은 이용자들이 그들의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다.

그만큼 그들의 행보는 업계 관계자 및 게임 이용자들의 관심을 모을 수 밖에 없다. 2018년 3사들은 게임 혹은 게임 외적으로 서로 다른 행보를 보이며 각 게임사의 변화를 예고했다. 이 중에는 최신 트렌드를 따라가거나 과거에 발표한 계획들을 실현하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최근 발표한 게임 업계 3사들의 서로 다른 행보를 통해 2018년 계획 혹은 앞으로 게임사들 나아가는 방향성을 예측해본다.
 


먼저 넥슨은 개발사 인수 및 스튜디오 개편을 통해 게임 개발력 확보에 힘쓰고 있다. 지난 4월 넥슨은 자회사를 포함한 신규개발조직을 7개의 스튜디오로 개편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각 스튜디오의 자율성 및 독립성을 확보하고, 자체 브랜드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이다. 뿐만 아니라 제도적 지원을 통해 스튜디오의 역량을 높일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 넥슨을 통해 게임을 서비스한 바 있는 개발사들의 인수도 진행되고 있다. 넥슨은 ‘수신학원아르피엘’을 개발한 엔진스튜디오를 지난 4월 인수했다. 인수를 통해 엔진스튜디오의 개발진과 함께 자체 개발 엔진 및 툴을 확보해 개발력을 확보했다. 

지난 5월에는 ‘히트’와 ‘오버히트’를 개발한 넷게임즈의 지분을 총 48% 확보해 연결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넷게임즈의 개발력과 함께 모바일 게임 IP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넥슨의 의도이다. 


'BTS월드' 이미지 = 출처 채널 넷마블 

넷마블은 엔터테인먼트 분야로의 확장으로 게임과의 시너지를 바라보고 있다. 지난 2월 넷마블은 제 4회 NTP를 통해 국내 및 해외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아이돌 방탄소년단을 소재로한 게임 ‘BTS월드’를 공개한 바 있다. 방단소년단의 영상과 화보를 활용해 실제 아이돌의 모습을 게임으로 탄생시킬 예정이다. 

나아가 방탄소년단이 소속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총 2014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진행했다. 양사와의 헙업을 통해 넷마블은 다른 문화 콘텐츠와 게임의 융합으로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때문에 추후 방탄소년단 혹은 이후 등장하게 될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과 넷마블과의 협업이 지속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엔씨소프트는 게임을 넘어 영상을 통해 엔씨소프트 IP(지식재산권)을 선보일 계획이다. 지난 2일 시각특수효과 전문기업 포스크리에이티브파티에 220억원을 투자해 엔씨소프트 IP의 애니메이션화 최신 디지털 영상 제작 기술과 같은 협업을 추진한다.

이와 같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엔씨소프트의 관심은 지난 2015년 개최된 바 있는 비욘드 리니지 간담회를 통해 밝힌바 있다. 감담회를 통해 웹툰, 애니메이션, 토이와 같은 여러 분야로의 진출을 기획하고 있음을 전했다. 

발표 이후 엔씨소프트는 웹툰 플랫폼인 엔씨코믹스, 캐릭터 브랜드 스푼즈를 통한 토이 산업을 진행해 왔다. 때문에 이번 포스크리에이티브파티 투자를 계기로 엔씨소프트 IP를 활용한 애니메이션 혹은 영화를 향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위와 같이 3N은 2018년 다른 문화 콘텐츠와의 결합 혹은 내실을 다지기 위한 노력으로 여러 기업과의 관계를 맺고 있다. 이를 통해 게임사들은 향후 새로운 분야의 게임이나 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기틀을 마련한다고 볼 수 있다.

국내 게임업계를 선도하는 3N인 만큼 위와 같은 활동은 게임업계의 또 다른 방향성을 제시하는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장정우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채용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