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버튼


상단 배너 영역


기획

[집중분석] 벽람항로, 도감 모으기만 해도 한정 함선과 장비 '득템'

이관우 기자

기사등록 2018-04-06 15:49:52 (수정 2018-04-09 14:48:16)

페이스북 트위터 기사제보



XD글로벌의 신작 모바일 슈팅 RPG(역할수행게임) '벽람항로'가 게이머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실존 함선을 미소녀화한 다양한 캐릭터가 마련돼 있기 때문이다.

 
150여 종에 달하는 함선 캐릭터가 등장하는 가운데, 각 캐릭터는 모티브가 되는 함선의 개성과 특징을 잘 살려냈다.
 
 
또 각 캐릭터마다 미소녀의 매력을 듬뿍 담아내 게이머의 눈까지 즐겁게 하고 있다. 따라서 미소녀 함선 캐릭터를 모으는 것도 하나의 재미요소인데, 게임 내에서도 이와 관련된 시스템이 마련돼 있어 캐릭터 수집 시 도움이 된다.

 
도감 수집으로 얻을 수 있는 보상은 무엇이 있으며 도감 보상을 위해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게임조선>에서는 아래와 같이 도감 콘텐츠를 집중 분석했다.
 

 
■ 도감과 수집이란?


▲ 수집한 함선들을 얼마나 성장시켰냐에 따라 별의 개수가 달라진다

 
벽람항로에서 함선을 입수하면 해당 함선의 정보가 자동적으로 도감에 저장된다. 도감에서는 각 함선의 스탯 배분이나 스킬과 같은 함종 정보를 제공하며 일부 함선은 수집 개수와 육성도를 기반으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수집 보상으로는 보통 다이아나 가구 등의 자원을 지급하며 해당 아이템은 숙소에 비치하거나 상점, 보급창에서 각종 장비 상자나 교본 등의 소모품을 구매하는 데 사용한다.
 

항공의 선구자
랭글리, 허미즈, 호쇼
주인공
재블린, 라피, 아야나미
그리들리급
그리들리, 크레이븐, 맥콜
비버즈 함대
찰스 오스본, 대처, 얼릭, 푸트, 스펜스
브루클린급
브루클린, 피닉스, 헬레나
애틀란타급
애틀란타, 쥬노, 샌디에이고
1927년도 계획
노샘프턴, 시카고, 휴스턴
독립의 길
렉싱턴, 새러토가, 요크타운
요크타운급
요크타운, 엔터프라이즈, 호넷
진주의 눈물
애리조나, 오클라호마, 캐신, 다운즈
C클래스
코멧, 크레센트, 시그넷
리엔더급
리엔더, 아킬레스, 에이잭스
퀸 엘리자베스급
퀸 엘리자베스, 워스파이트
넬슨급
넬슨, 로드니
순양전함 계통
리나운, 리펄스, 후드
카운티급
런던, 슈롭셔, 켄트, 서포크, 노포크
메탈 블러드 K급
쾨니히스베르크, 카를스루에, 쾰른
포틀랜드급
포틀랜드, 인디애나폴리스
▲ 수집에 필요한 필수 함선 모음

 
일부 콜렉션은 수집하는 선에서 그치지 않고 완성도에 따라 특별한 보상을 지급하는데 이 보상이 T3급 5성 장비나 일반적인 건조로는 획득할 수 없는 함선을 주는 경우가 있어 이를 획득하기 위해 모든 함장은 함선 육성을 통한 한계 돌파로 해당 콜렉션의 완성도(별 개수)를 늘려야 할 필요가 있다.
 

주인공
533mm 5연장 어뢰(★ 12), Z23(★ 15)
그리들리급
모리(★ 10)
비버즈 함대
비버즈 엠블렘(★ 17)
브루클린급
위치타(★ 12)
진주의 눈물
진주의 눈물(★ 13)
카운티급
도싯셔(★ 20)
메탈 블러드 K급
라이프치히(★ 9)
▲ 수집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특수 보상과 완성도

 
■ 수집 보상으로 얻는 함선의 성능

수집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함선으로는 위치타(SR 중순양함), 도싯셔(SR 중순양함), 모리(SR 구축함), Z23(SR 구축함), 라이프치히(R 경순양함)가 있는데 이들은 게임 내에서 수집 보상으로 획득하지 않는 한 결코 건조에서 출현하지 않는 특별한 함선인 만큼 각각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브루클린급 함선의 별 개수 12개를 달성하면 획득할 수 있는 위치타
 

위치타는 전열에서도 최상위권의 주포 위력과 주포 보정 스킬들을 줄줄이 달고 있는 화력형 함선으로 방어형 중순양함들이 재조명받기 전엔 헬레나, 클리블랜드와 함께 헬클위 삼신기로 묶였던 적이 있을만큼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현시점에서도 0티어는 아니지만 1~2티어를 오가는 함선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획득 조건인 브루클린, 피닉스, 헬레나 또한 채용률이 높은 경순양함이라 이들을 육성하다 보면 자연스레 획득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 카운티급 함선의 별 개수 20개를 달성하면 획득할 수 있는 도싯셔

 
도싯셔는 전형적인 방어형 중순양함의 능력치 배분을 가지고 있지만 어뢰 장비에 대해 1.5배의 데미지 보정이 들어가는 데다가 어뢰의 치명타 확률과 데미지를 강화하는 스킬 덕분에 매우 강력한 한방 데미지를 보여줄 수 있다.
 

또한 로얄 네이비 소속이라 퀸 엘리자베스의 버프를 받을 수 있어 로얄 시너지 함대에서 전열 메인탱킹과 폭딜을 담당하는 게 일반적이다.
 


▲ 그리들리급 함선의 별 개수 10개를 달성하면 획득할 수 있는 모리 

 
모리는 탱킹 능력치가 내구가 아닌 회피와 항속에 집중되어 있고 어뢰 또한 한 방보다는 확률에 의거한 연사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지만 도싯셔와 비슷하게 탱킹과 폭딜이라는 상반된 능력치에 집중한 함선이다.
 

 
특히 회피 버프를 제공하는 해상 최속 스킬에 집중투자하면 쿨타임과 지속시간의 갭이 거의 없다시피 하여 상시 유지가 가능하며 장전수치 또한 꽤나 높아 어뢰 연사의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
 


▲ 주인공 함선의 별 개수 15개를 달성하면 획득할 수 있는 Z23 

 
Z23은 도감 보상으로 최초 획득한 이후에나 건조할 수 있는 4번째 주인공 함선으로 구축함 중에서도 최상위권의 주포화력과 화력 보정 스킬의 존재 덕분에 어지간한 순양함은 넘어서는 화력을 발휘할 수 있다.
 

비록 성장을 끝마치고 스킬이 발동해야 제 위력을 낼 수 있어 입수하자마자 바로 쓰기에는 다소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충분히 육성을 한다면 실전 투입이 가능한 수준이며 다른 주인공 함선과 마찬가지로 개조가 추가될 확률이 매우 높아 당장 사용하지 않더라도 후일을 도모할 수도 있다.


▲ 메탈 블러드 K급 함선의 별 개수 20개를 달성하면 획득할 수 있는 라이프치히 

 
라이프치히는 능력치 면에서는 특출난 장점이 없지만 플레처와 함께 전열에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단 둘 뿐인 함선중 하나다.
 

전열과 구축함이라는 2가지 조건으로 더블 버프를 제공하는 플레처보다 버프의 성능은 다소 떨어질 수 있지만 게임 초반의 진행에는 순양함쪽이 조금 더 유리하며 수집 보상 함선 중 가장 입수 난이도가 낮아 거쳐가는 용도로는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 수집 보상으로 얻는 장비의 성능
 

수집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장비는 총 3종이 있다. 이 중 7-4 해역에서 입수할 수 있는 533mm 5연장 어뢰를 제외한 2개의 장비는 게임에서 단 한 개씩만 입수할 수 있는 특수 설비이며 매우 강력한 부가 효과를 지니고 있다.
 


▲ 주인공급 함선의 별 개수 12개를 달성하면 획득할 수 있는 533mm 5연장 어뢰 

 
533mm 5연장 어뢰는 5성 T3 장비로 범용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확산 범위가 넓고 공격력도 준수하며 발사수까지 많아 자율 전투나 수동 조작 어디에서든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으며 주인공 함선을 잘 육성해뒀다면 7-4 해역에 입성이 한참 남았더라도 굉장히 이른 시기에 획득하여 활약할 소지가 많다.
 


▲ 비버즈 함대 소속 함선의 별 개수 17개를 달성하면 획득할 수 있는 비버즈 엠블렘 

 
비버즈 엠블렘은 함대의 항속을 20% 늘려주는 심플하면서도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 착용한 함선뿐만 아니라 함대 전체에 적용되기 때문에 초반부에 순양함 위주로 전열을 운용할 때도 효과적으로 적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며 어뢰와 공습의 비중이 늘어나는 후반부로 갈수록 더욱 빛을 발휘한다.
 


▲ 진주의 눈물 소속 함선의 별 개수 13개를 달성하면 획득할 수 있는 진주의 눈물

 
마지막으로 소개할 장비는 진주의 눈물이다. 착용한 함선이 격침당할 경우 함대 내의 다른 함선들이 모두 10%의 체력을 회복하는 특수 효과를 보유하고 있어 연습전과 같이 양측 전선에서 빠른 시간 안에 격렬한 딜교환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뛰어난 효율을 자랑한다.
 

특히 진주의 눈물은 연습전에서 자주 사용되는 함선인 쥬노(R 경순양함)의 스킬 '전쟁의 비극'(전투 불능이 될 경우 아군 함선의 체력 회복)과 중첩이 가능해 함대 전체의 체력을 최대 35%까지 순식간에 회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연습전 상위권을 노리는 함장이라면 반드시 획득할 필요가 있다.
 

■ 도감 수집을 위해 해야 할 일

도감 수집을 위해서는 높은 한계 돌파 수치를 지닌 다양한 함선이 필요하므로 그 과정에는 반드시 한계 돌파 조건인 레벨 업을 위한 노력이 수반된다.
 


▲ 함선의 잠금처리가 잘 됐는지 꼼꼼하게 신경써주도록 하자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최초 획득한 함선이 잠금 처리가 제대로 됐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함선을 최초 획득할 경우 잠금 처리하겠냐는 시스템 메시지가 나오지만 빠른 게임 진행을 위해 클릭을 하다가 이를 놓치는 경우가 적지 않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잠금 처리되지 않은 함선은 함장이 플레이에 신경쓰지 않는다면 강화 소재로 사용되거나 레벨업에서 뒤쳐지는 등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잠금 처리 확인은 가장 기초적인 일이지만 가장 중요도가 높은 일이라 할 수 있다.


▲ 숙소 방치만으로도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결코 적지 않다

 
그 다음으로 해야할 일은 게임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함선의 레벨업 수단을 총동원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함선의 빠른 레벨 업 방법으로는 교전 승리가 있지만 교전에 참여할 수 있는 함선의 수가 제한되는 이상 빠르게 별을 채우기 위해서는 숙소 휴식, 의뢰 수행을 이용해 10레벨, 30레벨과 같이 비교적 경험치 간격이 짧은 레벨 구간을 노릴 수밖에 없다.
 

숙소 휴식은 함선을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시간 경과에 따라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데 그 동안 모은 가구 코인으로 크기를 확장하거나 새로운 가구를 비치하여 쾌적도를 높이면 획득 경험치를 늘릴 수 있으며 해군 카레, 정어리 파이, 풀 코스 요리를 식량으로 투입할 경우 추가 경험치 버프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이를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 의뢰를 수행하면 경험치와 함께 자원도 확보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군사 의뢰는 일반적으로 많은 경험치와 적은 재화를 주거나 적은 경험치와 많은 재화를 주는 경우로 나뉘는데 비교적 자유롭게 게임 내 상황을 관리할 수 있는 시간대에는 짧은 텀의 의뢰를 주로 수행하고 장시간 자리를 비우거나 잠들기 전에는 대항 훈련과 같이 대량의 연료를 소모하여 많은 경험치를 제공하는 의뢰를 수행하는 게 좋다.
 

특히 매일 밤 10시가 넘어가면 교전에 돌입하거나 승리하지 않아도 긴급 의뢰가 다수 발생하는 이벤트가 있으니 이를 잘 활용하면 레벨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관우 기자의

ⓒ기사의 저작권은 게임조선에 있습니다. 허락없이 무단으로 기사 내용 전제 및 다운로드 링크배포를 금지합니다.

최신 기사

주간 인기 기사

게임조선 회원님의 의견 (총 0개) ※ 새로고침은 5초에 한번씩 실행 됩니다.

새로고침

0/500자

목록 위로 로그인

커뮤니티 이슈 한줄 요약


게임조선 소개및 약관